테란: 두 판 사이의 차이

편집 요약 없음
1번째 줄: 1번째 줄:
[[분류:테란| ]]
== 소개 ==
== 개요 ==
Terran
[[스타크래프트]] 시리즈 의 3종족 중 하나. 설정상으로 [[인류|지구인]]들의 후손이다. 유닛은 [[보병]](바이오닉) 과 기계(메카닉, 스카이) 로 구성되어 있다.
== 스타크래프트 1 ==
[[2000년]]까지는 그야말로 약체 종족이나 다를 바 없었다. 물량으로 승부보는 [[저그]]나 유닛 하나하나가 자원은 많이 들어가지만, 막강한 HP와 화력을 갖춘 [[프로토스]]에 비하면 테란은 저그나 프로토스에 비해 HP도 어정쩡한 데다가, 맷집도 약하다는 단점이 있었다. 특히나 브루드워 출시를 통해 [[메딕]]이 나오기 전까지는 그야말로 어느 하나 선택하는 사람이 없는 버림받은 종족이나 다를 바 없었다.


하지만, [[임요환]]이 [[드랍쉽]]을 통한 상대방의 멀티 견제 전술을 개발하면서 그 동안 암울한 종족으로 인식되어왔던 테란은 서서히 숨통이 트이기 시작한다. 임요환의 드랍쉽은 본인의 컨트롤도 컨트롤이지만, 오버로드의 수송 개발 업그레이트를 통한 게릴라가 가능하지만, 이것저것 업그레이드를 해 줘야 하는 저그나 많은 유닛을 [[셔틀]]에 태울 수 없는 프로토스에 비해 드랍쉽에 최대 8명까지 태울 수 있는 소형 유닛인 [[마린]], [[파이어뱃]], 메딕의 바이오닉 테란 조합의 이점을 살려 드랍쉽을 통해 상대방의 본진을 기습 공격하는 전략으로 스타크래프트라는 단순한 게임을 게임을 모르는 사람이라도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스포츠]]로서의 기틀을 다졌다고 평가되며, 이러한 전략은 그야말로 다른 종족 입장에서는 악몽이나 다를 바 없는 존재였다.
[[스타크래프트 시리즈]]에 등장하는 종족 중 하나로 저그랑 프로토스와 더불어 게임 상에서 플레이 가능한 종족이다.  


거기에 2001년 중반에 나온 1.08 패치를 통해 [[골리앗]]의 대공 사정거리 강화 패치를 단행하면서, 테란은 {{ㅊ|자유의}} 날개를 달게 된다. 그리고 2002년에 데뷔한 이윤열은 다른 선수보다 한 발 앞서 앞마당에 [[커맨드 센터]]를 확보, 이를 통해 확보한 막대한 물량을 기반으로 수많은 유닛 생산 건물에서 나오는 유닛을 이용하여 상대방과의 중앙 전투에서 승리하는 전략은 테란의 기본 전략으로 굳어졌으며, 2002년 후반~2003년 초반의 테란은 스타크래프트를 지배하는 대세 종족으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거기의 [[시즈 탱크]]의 사거리는 다른 종족 유닛들이 공격하기 전에 자랑했다. 이에 저그는 [[홍진호]]로 대표되는 공격적인 스타일이나 하이브 유닛을 기반으로 한 [[조용호]]의 목동저그를, 그리고 프로토스는 [[더블 넥서스]] 전략을 통해 파헤법을 찾으려고 했지만, 역부족이었다.
== 어원 ==
게임 상에서 테란은 [[코프룰루 구역]]에 정착한 인류를 가리키는 말인데 최초로 '테란'이라고 자칭한 세력은 [[테란 연합]]이다.  


또한, 테란의 기동력 문제의 약점을 극복하고자 2003년경에는 [[벌처]]를 통해 중앙에 [[스파이더 마인]]을 매설하여 상대방의 중앙 병력이 전진했을 때 심대한 타격을 입도록 하거나, 벌처의 빠른 속도를 이용한 게릴라 전술로 상대 본진 및 앞마당을 급습하는 전략을 짜게 된다. 그래서 이 시점을 계기로 [[임성춘]]을 필두로 하는 정통 프로토스 게이머들은 벌쳐의 사기성에 '안티벌처클럽'이란 말로 거부감을 느꼈다는 말이 전해진다.
Terran의 어원은 Terra(땅)로 즉 테란은 지구인이라는 뜻인데 본래는 UED를 가리키는 말이지만 [[UED]]는 자신들을 꼬박꼬박 인류(Mankind)로 호칭하기에 '테란'이라 하면 보통 [[코프룰루 구역]]의 인간들만을 의미한다.  


이에 힘입어 테란은 [[이윤열]], [[서지훈]], [[최연성]], 그리고 [[이영호]]에 이르기까지 무수한 테란 게이머들을 배출하며 스타크래프트 방송경기에서의 최강 종족으로 자리매김한다.
물론 프로토스나 저그는 [[지구 집정 연합]]이든 [[테란 자치령]]이든 같은 '테란'으로 취급하는데 테란의 민간인들이 [[탈다림]]이던 [[댈람]]이던 간에 세력 구별하지 않고 같은 프로토스로 취급하는 거랑 똑같다.  


== 유닛 ==
== 역사 ==  
=== 일반유닛===
일반적으로 멀티플레이어에 나오는 기본유닛입니다.


==== [[스타크래프트 1]] ====
== 특징 ==  


* [[SCV]]
== 세력 ==
* [[마린]]
* [[파이어뱃]]
* [[메딕]]
* [[고스트]]
* [[벌처]]
* [[시즈탱크]]
* [[골리앗]]
* [[레이스]]
* [[드랍쉽]]
* [[사이언스 배슬]]
* [[배틀크루저]]
* [[발키리]]


==== [[스타크래프트 2: 자유의 날개]] ====
== 캐릭터 ==  


* [[건설로봇 (스타크래프트 시리즈)|건설로봇]]
== 유닛 및 구조물 ==
* [[지게로봇]]
* [[해병]]
* [[불곰]]
* [[사신]]
* [[유령]]
* [[화염차]]
* [[공성전차]]
* [[토르]]
* [[바이킹]]
* [[밴시]]
* [[의료선]]
* [[밤까마귀]]
* [[전투순양함]]


==== [[스타크래프트 2: 군단의 심장]] ====
=== [[스타크래프트]] ===  
{{스타크래프트 테란 유닛}}


* [[화염기갑병]]
{{스타크래프트 테란 건물}}
* [[땅거미 지뢰]]


==== [[스타크래프트 2: 공허의 유산]] ====
=== [[스타크래프트 2]] ===  
{{스타크래프트 2 테란 유닛}}


* [[사이클론]]
{{스타크래프트 2 테란 건물}}
*[[해방선]]
 
{{각주}}
[[분류:테란]]  
[[분류:스타크래프트 시리즈]]

2019년 9월 10일 (화) 16:52 판

소개

Terran

스타크래프트 시리즈에 등장하는 종족 중 하나로 저그랑 프로토스와 더불어 게임 상에서 플레이 가능한 종족이다.

어원

게임 상에서 테란은 코프룰루 구역에 정착한 인류를 가리키는 말인데 최초로 '테란'이라고 자칭한 세력은 테란 연합이다.

Terran의 어원은 Terra(땅)로 즉 테란은 지구인이라는 뜻인데 본래는 UED를 가리키는 말이지만 UED는 자신들을 꼬박꼬박 인류(Mankind)로 호칭하기에 '테란'이라 하면 보통 코프룰루 구역의 인간들만을 의미한다.

물론 프로토스나 저그는 지구 집정 연합이든 테란 자치령이든 같은 '테란'으로 취급하는데 테란의 민간인들이 탈다림이던 댈람이던 간에 세력 구별하지 않고 같은 프로토스로 취급하는 거랑 똑같다.

역사

특징

세력

캐릭터

유닛 및 구조물

스타크래프트


스타크래프트 2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