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 두 판 사이의 차이

잔글 (문자열 찾아 바꾸기 - "서있" 문자열을 "서 있" 문자열로)
잔글 (시청사 사진 추가)
1번째 줄: 1번째 줄:
[[File:Busan City Hall.jpg|thumb|부산광역시청]]
釜山廣域市
釜山廣域市



2015년 5월 15일 (금) 10:14 판

부산광역시청

釜山廣域市

Busan Metropolitan City

개요

대한민국의 남동부에 위치한 항구도시. 인구로 볼 때 서울특별시 다음으로 규모가 큰 대한민국 제 2의 도시라고 할 수 있다.

2015년 현재의 인구는 약 355만 명이다.

역사

신석기시대 조개무덤이 발견되어 오래 전부터 사람이 살았음을 알 수 있다. 원삼국시대에 이런저런 소국이 있다가 차례차례 신라에 정복되었다. 이후 통일신라 경덕왕 때에 지금까지 쓰이는 지명인 동래군으로 개명되었다. 일본과의 거리가 가까워 대(對)일본 무역기지인 왜관이 설치, 운영되기도 하였다.

'부산'이라는 명칭은 원래 동래부 안의 작은 포구의 이름(부산포)에 불과하였고 지금의 부산광역시 영역의 중심지는 지금의 동래구 일대에 위치한 동래읍성이었지만 강화도 조약 당시 부산이 개항으로 지정된 이후 지금의 중구 쪽에 현대적인 의미의 도시가 형성, 확장되었다. 흔히 부산이 6·25 전쟁 때 급성장했다고 알려져 있지만, 이미 개향 후 19세기 말~20세기 초에 평양을 제치고 제2의 도시가 되었다.

부산은 점점 커져 동래군을 오히려 역으로 잡아먹어 흡수해버렸다. 1963년에는 서울 이래 최초의 직할시가 되어 경상남도에서 분리되었으며, 이후 양산, 김해, 창원 땅 일부를 흡수하여 지금의 부산광역시 영역이 완성되었다.

환경

앞바다는 수심이 깊고 복잡한 해안선이 자연방파제 역할을 하여 천혜의 양항으로 평가받는다. 산이 많고 그 사이사이로 시가지가 들어서 있다.

소속 자치단체

주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