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일본 여객철도: 두 판 사이의 차이

(일단 중간 세이브 -_-;)
잔글 (Mykim5902님이 JR 히가시니혼 문서를 동일본 여객철도 문서로 이동하면서 넘겨주기를 덮어썼습니다)
(차이 없음)

2017년 1월 17일 (화) 21:09 판

JR 그룹 철도 운영 계열사
JR 홋카이도 JR 동일본 JR 도카이 JR 서일본 JR 시코쿠 JR 큐슈 JR 화물
JR logo (hokkaido).svg JR logo (east).svg JR logo (central).svg JR logo (west).svg JR logo (shikoku).svg JR logo (kyushu).svg JR logo (freight).svg

틀:철도회사 東日本旅客鉄道(JR東日本)
동일본 여객철도 (JR 동일본)
East Japan Railway Company (JR East)

20주년 CM

개요

JR 그룹의 일원으로, 일본국유철도 분할 민영화 시기에 일본 열도를 구성하는 4개 주요 섬 중 혼슈 동부에 대한 시설 · 운영권을 양도받아 해당 지역을 관할하는 철도 회사다. 여기서 혼슈 동부는 칸토, 도호쿠 및 코신에츠 지방 (야마나시 · 나가노 등)을 포함한다.

계열사 중에서는 자금력이 상당한 편이다. 이는 도쿄를 끼고 있어 그 막대한 통근 수요에서의 수익이 엄청나기 때문. 이 때문에 수도권에서 돈 벌어서 지방에다가 투입하는 형태의 운영 정책을 펴고 있는 편이다. 그럼에도 지방에서는 지방 홀대라면서 까이기는 하지만, 다른 계열사들에 비해서 지방도 신차투입이 비교적 빠르다든지 해서 잘 챙겨주는 편에 속한다.

다만 이게 거꾸로 부메랑이 되어서 날아오는 게 있는 데, 일단은 회사 규모가 크고 수익이 크다보니 모든 지원 프로그램에서 제외된다. 하지만 이 때문에 지방 쪽은 문제가 좀 심각한 편. 수도권이야 지원이 없어도 되지만, 지방은 복구에만 막대한 재원이 드는 경우가 많다보니 이게 꽤 아픈 편이다. 가령 동일본 대지진 때 유실된 로컬선 복구는 5년이 지난 2016년에도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철도궤도정비법의 적자 요건을 만족하지 못하고, 복구 이후에도 제1종 철도사업자로서 시설을 계속 보유하므로 동일본 대지진 특별교부세 수혜 대상도 아니다. 이렇다 보니 부담액이 1,100억 엔에 달하는 케센누마 선이나 오후나토 선의 복구가 차일피일 미루어지고 있다. 2012년부터 기존 노반을 도로로 포장해 버스전용도로 (BRT)를 운영 중이나, 재궤도화는 엄두도 못 내고 있는 상태.

관할

관할하는 세 개 지역을 크게 나누면, 도쿄를 중심으로 한 칸토 권역, 도호쿠 지방을 포함하는 도호쿠 권역, 신에츠 지방 및 코슈 지방을 포함하는 코신에츠 권역으로 나눌 수 있다.

칸토

칸토 지방의 경우는 일본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지역으로, 도쿄를 위시한 수도권이 자리잡고 있다. 인구 규모만 약 3500만명을 넘을 정도며, 도쿄로의 통근 수요가 엄청나다보니 막대한 통근 수요를 기반으로 한 통근 수송에 특화되어 있으며, 이로 인한 수익이 막대한 규모로 발생한다. 간토 지역의 열차 대부분은 통근형으로 운영되며, 일부 중거리 이동수요를 위해 중거리 근교형 열차나 고급 통근 수요를 위한 라이너 특급 열차 등도 운영되고 있다. 칸토 지방에서도 동부 보소 반도 지역이나 키타칸토 지역 등 수송밀도가 낮아지는 구간에서는 근교형 영업 형태가 나타나는 수준.

도호쿠

도호쿠 지방의 경우 반면, 혼슈 내에서 산인 지방과 함께 인구가 희박한 지역으로 꼽히는 곳이다. 지역 도로망 정비가 완전하지는 않지만, 비교적 도로망이 잘 갖춰진 편으로, 장거리 영업보다는 근거리 수요 위주의 영업이 이루어지고 있는 편이다. 2011년 발생한 도호쿠 대지진으로 인하여 피해를 많이 본 지역으로, 일부 노선은 폐선 조치가 내려졌거나 버스 전용도로 영업으로의 전환이 이루어졌으며, 취약노선에 대해서는 관광 열차의 활성화 등으로 막아보려 하는 편이다. 그 외에 도호쿠 5개 현(아오모리, 아키타, 이와테, 야마가타, 후쿠시마)에는 모두 신칸센 노선이 들어가고 있다. 다만 모든 노선이 정식 규격은 아니고, 야마가타 및 아키타에는 미니 신칸센이라는 신칸센 직결 가능한 재래선 특급열차가 운영되고 있는 상태.

코신에츠

코신에츠 지방은 나가노죠에츠 국경 등 일본에서도 지형이 험난한 곳이 상당히 많으며, 이들 지역 대부분이 세계적인 호설 지역이다보니 눈에 대한 대책이 상당한 편이다. 도호쿠 지방에 비해서 워낙 지형이 험난함에도, 니이가타 권 같이 대도시권 근교 수요가 발달한 곳 위주로 근교 수요 영업이 이루어지고 있는 편이다. 동일본이 관할하는 코신에츠 지역 중 니이가타나가노에는 신칸센 노선이 들어가고 있으며, 야마나시에는 도카이 여객철도츄오 신칸센이 들어갈 계획이다.

노선

신칸센

분류 노선 길이 구간
간선 도호쿠 신칸센 東北新幹線 713.7 km 도쿄 ~ 신아오모리
간선 죠에츠 신칸센 上越新幹線 303.6 km 오미야 ~ 니이가타
간선 호쿠리쿠 신칸센 北陸新幹線 176.9 km 타카사키 ~ 죠에츠묘코

미니 신칸센

칸토

분류 노선 길이 구간
도쿄 근교
간선 도카이도 본선 東海道本線 본선 104.6 km 도쿄 ~ 아타미
힌카쿠 선 17.8 km 시나가와 ~ 무사시코스기 ~ 츠루미
도카이도 화물선 20.6 km 하마마츠쵸 ~ 하마카와사키
2.3 km 츠루미 ~ 핫쵸나와테
16.0 km 츠루미 ~ 요코하마하자와 ~ 히가시토츠카
타카시마 선 8.5 km 츠루미 ~ 사쿠라기쵸
간선 야마노테 선 山手線 20.6 km 시나가와 ~ 타바타
간선 아카바네 선 赤羽線 5.5 km 이케부쿠로 ~ 아카바네
간선 난부 선 南武線 본선 22.1 km 카와사키 ~ 타치카와
난부 지선 4.1 km 싯테 ~ 하마카와사키
화물지선 5.4 km 싯테 ~ 츠루미
간선 츠루미 선 鶴見線 본선 7.0 km 츠루미 ~ 오기마치
우미시바우라 지선 1.7 km 아사노 ~ 우미시바우라
오카와 지선 1.0 km 무사시시라이시 ~ 오카와
간선 무사시노 선 武蔵野線 본선 100.6 km 츠루미 ~ 니시후나바시
오미야 지선 4.9 km 니시우라와 ~ 요노
간선 요코하마 선 横浜線 42.6 km 히가시카나가와 ~ 하치오지
간선 네기시 선 根岸線 22.1 km 요코하마 ~ 네기시 ~ 오후나
간선 요코스카 선 横須賀線 23.9 km 오후나 ~ 쿠리하마
간선 사가미 선 相模線 33.3 km 치가사키 ~ 하시모토
간선 이토 선 伊東線 16.9 km 아타미 ~ 이토

운행 계통

역사

운행 차량

신칸센

재래선

전동차

통근형·근교형
특급형

디젤 동차

객차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