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위키시대: 두 판 사이의 차이

(→‎대위키시대에 탄생한 위키: 수식 문법이 제대로 됐을라나 모르겠네요. 어렵던데....)
60번째 줄: 60번째 줄:
*[[보덕 위키]]
*[[보덕 위키]]
*[[위키올]]
*[[위키올]]
== 대위키시대에 탄생한 위키 ==
대표적으로는 대놓고 [[리그베다 위키]]의 대안임을 표방한 이곳 [[리브레 위키]]와 [[나무위키]]가 있으며, 그 외에도 수많은 군소 위키들이 리그베다 위키의 몰락을 계기로 탄생했다. 참고로 이하 목록에서 탄생했으나 오래지 않아 폐쇄된 위키는 [[취소선]]을 그었다.
*[[리브레 위키]]
*[[나무위키]]
*[[오리위키]]
*<del>재지키</del>
*<del>[[반달위키]]</del>
*<del>플래시게임 위키</del>
*[[디시위키]]
*[[보덕 위키]]
*[[위키올]]
=== 대위키시대 이후 주요 위키 규모 비교 ===
[[파일:WSI_Comparison.png]]
위 차트는 <math>\log((활동적인 사용자 수 + 1)^2)(문서수^1.5)</math>로 정의되는 [[위키방:75313|위키규모지수(WSI)]]를 각 위키별로 비교한 것이다. 나무위키는 활동적인 사용자 수 통계를 제공하지 않는 관계로 각각 활동적인 사용자 수 3천 명(3k), 4천 명(4k)으로 추정하고 계산한 것이다. 결과를 보면 기존 존재하던 한국어 위키위키 중 큰 편에 속했던 [[구스위키]]보다 큰 위키가 넷이나([[리브레 위키|리브레]], [[나무위키|나무]], [[오리위키|오리]], [[디시위키|디시]]) 생겼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새로운 위키 엔진의 등장 ==
== 새로운 위키 엔진의 등장 ==

2015년 12월 9일 (수) 14:52 판

내 위키 사이트 말인가? 원한다면 주지. 잘 찾아 봐라! 세상의 모든 지식을 그 곳에 두고 왔다!
— 청동
2015년 5월 21일에 제작된 대위키시대 전도.

대위키시대(大wiki時代)는 2015년 대한민국에서 리그베다 위키 사유화 사태리그베다 위키 4·17 무정부 사태로 말미암아 인터넷에 여러 대형 위키들이 탄생한 시기를 말한다.빅뱅 리그베다 위키의 패권이 무너지고 위키들이 난립하는 모습을 대항해시대에 빗댄 명칭으로, 그 유래는 확실하지 않다.출처는 인터넷

프롤로그

2007년, 엔하위키라는 이름으로 출범한 리그베다 위키는 수년간 한국어 위키 중 한국어 위키백과한국어 위키낱말사전에 이어 문서 수가 제일 많은 위키였다. 심지어 편집 횟수와 사용자 수는 한국어 위키백과보다 더 많았다. 위키백과의 위상을 생각하면 이는 이례적인 일이었다.

하지만 자그마치 8년에 걸쳐 유지되며 패권을 유지하던 리그베다 위키가 2015년 초에 이르러 멸망할 징조를 보이기 시작했다.

간략 정보

시대 정보
기간 양력 서력 틀:날짜/출력~
음력 서력 틀:날짜/출력~

경과

2015년 3월부터 리그베다 위키가 붕괴할 조짐이 보이기 시작했으나, 이때는 그다지 중요시되지 않았다. 그러나 4월 중순부터 불길은 사정없이 번졌다.

3월 8일 ~ 4월 17일 : 리그베다 위키 사유화 사태

한국어 위키백과에서 편집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리그베다 위키에게 저작권 관련 클레임을 걸었다. 사소한 사건일 수 있었지만 리그베다 위키의 수많은 문제들이 수면 위로 떠올랐고 급기야 사용자들의 기여 철회가 시작되었다. 리그베다 위키 문서 28만선이 붕괴되었고 운영자를 옹호하는 사용자(속칭 청위병)들과 다른 사용자들간의 병림픽논쟁이 벌어졌다. 결국 새로운 위키를 만들자는 움직임이 시작되었다. 지금 접속해 있는 리브레 위키도 이때(정확히는 4월 16일) 만들어졌으며 나무위키도 1일 늦은 4월 17일에 리그베다 위키의 데이터를 포크하여 만들어졌다.

4월 17일 ~ 5월 10일 : 사용자 대이동

청위병들과 기여 철회 사용자들 간의 키보드 배틀이 벌어지고 있는 가운데 많은 사용자들이 리브레 위키나무위키로 이동하게 되었다. 계속 기여 철회를 하던 사용자들도 4월 25일리그베다 위키 서버가 다운되어 버리자 두 위키로 이동하고 말았다. 리그베다 위키가 아닌 리그베다 블로그 그 뒤 엔하위키 미러를 눈팅하던 사람들도 나무위키로 이동해버리자 리그베다 위키는 매우 조용해졌다.

리브레 위키와 나무위키는 리그베다 위키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 시작부터 인터넷 민주주의를 기반으로 운영하기 시작했다. 이는 한국어 위키 가운데 처음으로 시도되었다.

5월 10일 ~ 6월경 : 여시대전과 디시위키의 탄생

마침 여성시대 사태가 벌어졌다. 나무위키 사용자들이 여시 사태의 진행을 수시로 업데이트하자 나무위키로 사람이 몰렸다.실시간 병림픽 중계 나무위키반달하러 오는 여성시대 회원들도 급증함에 따라 나무위키는 인터넷 세상에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이와중에 리그베다 위키는 완전히 망한 거나 마찬가지... 여시 사태에 개입한 디시인사이드 역시 내부에서 위키를 만들자는 움직임이 커졌고 결국 공식적으로 "디시 위키 프로젝트 갤러리"라는 위키 만들기 갤러리가 생기게 된다. 디시위키6월 1일에 만들어졌고 디시 갤러들이 대량 유입되었다. 이후 상황은 디시위키 참고.

한편 5월 19일 뒤늦게 리그베다 위키가 부활했고, 5월 28일에는 엔하위키 미러에 대한 가처분 신청을 받아내는 등 사유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하지만 가처분 결정에서 위키 데이터에 대한 저작권을 인정받지 못했고 엔하위키 미러 폐쇄를 하려면 공탁금 1억 원을 내야하는 등 청 사장의 갈 길이 멀어 보인다.

틀:날짜/출력 오전 2시 25분경부터 엔하위키 미러미러라는 사이트로 리다이렉트가 되고 있다. 그 곳에는 리브레 위키 링크가 있었다...[1] 이번 일을 계기로 리그베다 위키 미러를 그만두고 메타 위키가 되려는 모양.

그리고 리그베다 위키는 오픈 테스트를 거치면서 재기의 기회를 노리고 있다.에라이 자세한 내용은 이곳이나 리그베다 위키 참조.

9월~10월 : 가을의 소위키시대

틀:날짜/출력위키올이 재개장하고 9월 21일 유니위키, 10월 10일 오사위키, 10월 13일 초소형국민체 위키 등의 군소 위키가 생긴 상황. 디시위키·오사위키에서는 이 상황을 두고 가을의 소위키시대라고 이름붙였다.

11월~ : 리그베다의 역습, 그리고 의문의 거울

리그베다 위키나무위키의 서버가 미국에 있다는 것을 노려, DMCA 테이크다운(Takedown)을 휘두르기 시작했다. 위키 자체는 다른 나라로 이동하여 계속 운영하고 있지만 게시판과 이슈 트래커가 테이크다운을 얻어맞고 사라졌으며, 구글 검색에서도 많은 문서가 제외되었다.

나무위키가 구글 검색에서 사라지고 난 뒤 뜬금없이 나무모에 미러라는 사이트가 검색결과 최상단에 등장한다. 나무위키 미러와 동일하게 엔하위키 미러의 인터페이스를 차용했다. 나무위키의 DB덤프가 아닌 페이지 html 파싱으로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이 사이트는 청동이 나무위키의 문서를 이용해 광고를 달려고 만들었다는 주장이 제기되었고, 위키 갤러리에서 자신이 이곳의 운영자라고 밝힌 익명 이용자는 청동과의 동일인물설을 부정하였다. 나무위키측은 크롬 확장기능인 나무위키를 제작하여, 이를 설치하면 나무모에 미러로 링크될 때 나무위키 본관으로 리다이렉트될 수 있도록 하였다.

대위키시대에 탄생한 위키

대표적으로는 대놓고 리그베다 위키의 대안임을 표방한 이곳 리브레 위키나무위키가 있으며, 그 외에도 수많은 군소 위키들이 리그베다 위키의 몰락을 계기로 탄생했다. 참고로 이하 목록에서 탄생했으나 오래지 않아 폐쇄된 위키는 취소선을 그었다.

대위키시대에 탄생한 위키

대표적으로는 대놓고 리그베다 위키의 대안임을 표방한 이곳 리브레 위키나무위키가 있으며, 그 외에도 수많은 군소 위키들이 리그베다 위키의 몰락을 계기로 탄생했다. 참고로 이하 목록에서 탄생했으나 오래지 않아 폐쇄된 위키는 취소선을 그었다.

대위키시대 이후 주요 위키 규모 비교

WSI Comparison.png

위 차트는 [math]\displaystyle{ \log((활동적인 사용자 수 + 1)^2)(문서수^1.5) }[/math]로 정의되는 위키규모지수(WSI)를 각 위키별로 비교한 것이다. 나무위키는 활동적인 사용자 수 통계를 제공하지 않는 관계로 각각 활동적인 사용자 수 3천 명(3k), 4천 명(4k)으로 추정하고 계산한 것이다. 결과를 보면 기존 존재하던 한국어 위키위키 중 큰 편에 속했던 구스위키보다 큰 위키가 넷이나(리브레, 나무, 오리, 디시) 생겼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새로운 위키 엔진의 등장

대위키시대의 특징 중 하나라면 단순히 새로운 한국어 위키가 많이 생겨났다는 것 뿐만 아니라 독자적인 위키 엔진 개발이 시작됐다는 것을 들 수 있다. 나무위키의 경우 리그베다 위키의 자료를 포크했지만 위키 엔진은 독자적인 위키 엔진을 사용·개발했다. 리브레 위키미디어위키를 사용했으나 향후 독자적인 위키엔진 LibreEngine(가칭)을 개발할 예정이다.

대위키시대 이전에는 리그베다 위키 이전의 엔하위키에서는 자체 위키 엔진인 프로젝트二十明共筆(코드네임)을 만들려고 했다는 것은 넘어가자.

각주

  1. 퍼즐릿의 유언 추측, 디시인사이드, 2015.06.08 아카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