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편집(編輯)은 일정한 틀에 맞추어 문자·그림·사진·소리·영상 등을 분류하고 정리해서 하나의 작품을 만들어내는 작업이다. 편집을 업으로 삼은 사람을 편집자라고 한다.

1 위키에서[편집]

위키에서 편집이란 위키 문서를 수정하는 행위를 가리킨다. 이는 위키의 가장 큰 특성으로, 사용자는 편집을 통해 단순히 제시된 정보를 읽는 것뿐만이 아니라 직접 틀린 내용을 교정하고 부족한 내용을 추가할 수 있다.

이미 위키에 익숙한 위키러라면 당연하디 당연한 기능이지만, 일반적인 백과사전의 개념밖에 없는 사람이라면 위키의 편집 기능 자체를 이해 못하는 경우도 있다. 일례로 위키에 익숙하지 못한 사람 중에는 자신이 틀린 내용을 편집할 수 있다는 사실 자체를 인지하지 못하고, '이거 내용이 틀린데 이렇게 수정해주시겠어요?'라고 요청하는 케이스마저 있다. 그만큼 독특하고도 강렬한 특성이다.

1.1 부분 편집[편집]

문단이 설치된 위키 문서는 문단 제목 옆의 [편집] 버튼을 누르면 그 문단만 부분 편집이 가능하다.

장문의 문서를 편집할 때 유용한 기능이며, 편집 충돌을 피할 때에도 유용하다. 또한 다른 사용자가 어느 부분이 편집되었는지 한 눈에 알 수 있다는 점에서도 편리하므로, 문서를 전체적으로 손 볼 것이 아니라면 되도록 부분 편집을 하는 편이 편할 것이다.

2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