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문서(文書, Document)는 이나 기호 따위로 일정한 의사나 관념 또는 사상을 나타낸 매체다. 동의어로는 서류, 문건, 문헌 등이 있다.

1 문서 매체[편집]

대표적인 문서로는 종이로 제작된 이 있을 수 있겠지만, 옛 시절로 거슬러 올라가면 글귀가 새겨진 (비석이나 암벽문 등), 목간 및 죽간, 파피루스, 양피지 등 글을 기록할 수 있는 매체라면 다 문서다. 어떤 용도로 글을 썼는지는 구분하지는 않기 때문에, 잡지 등의 서적이 아니라 차용증영수증 같은 증권이라도 엄연히 문서에 속한다. 오늘날에는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디지털 파일도 문서 파일이라고 부르며, 웹 페이지 또한 문서에 속하는 걸로 본다.

2 컴퓨터 파일[편집]

컴퓨터 파일 가운데 확장자txt, hwp, rtf, doc, pdf인 파일들을 두고 문서 파일이라고 지칭한다.

3 위키위키에서[편집]

-

당신이 보는 바로 이것

한국어 위키백과 등의 여러 위키 서비스에서는 개개의 페이지를 '문서'라고 일컫는다.[1] 같은 미디어위키 기반인 리브레 위키도 이는 마찬가지로, 특수:특수문서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위키의 각 페이지를 문서라고 공식적으로 일컫는다. 리그베다 위키나무위키 쪽에서는 문서 대신 항목이라고 지칭하는 경우가 많은데, 나무위키 쪽의 '문서' 문서(…)를 확인하면 알 수 있듯이 되도록 '항목' 대신 '문서'를 쓰도록 권장한다.

리브레 위키의 문서 통계를 보고 싶으면 특수:통계를 참조하면 되며, 그동안의 문서 수 갱신 이력을 보고 싶으면 리브레 위키/고지달성을 참조하면 된다.

3.1 문서 개설 요령[편집]

리브레 위키는 다른 위키에 비해서 새 문서를 작성하기가 대체로 쉽다. 과거의 리그베다 위키처럼 토막글 생성을 규제하지 않고, 엔하계 위키들이 그렇듯이 다루는 분야에 제한이 없기 때문이다.

4 같이 보기[편집]

5 각주

  1. 일본어 위키백과에서는 '항목(項目)'이라고 일컫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