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하계 위키

엔하계 위키2007년 3월에 개장한 엔하위키(현 리그베다 위키)에 영향을 받아서 나타난 한국어 위키 사이트의 통칭이다. 2015년 5월 16일 나무위키나무위키:엔하계 위키 문서가 만들어지면서 처음 사용되었으며, 엔하계 위키에 속하는 사이트들이 보이는 공통적인 특성을 정립하는 과정에서 생성된 용어로 보는 견해가 있다.

엔하위키는 리그베다 위키로 이름을 바꾸었지만, 오랜 기간 동안 엔하위키라는 명칭을 사용했기 때문에 당시 많은 이용자들이 리그베다 위키를 엔하위키로 일컬었다. 이후 엔젤하이로 사이트에서 새롭게 만들어지며 '엔하위키'로 불리기도 한 NTX 설정위키와는 관련이 없다.

1 특징[편집]

  1. 문서로 등재되는 조건(일명 저명성)이 위키백과보다 널널하며, 다루는 소재에 있어 제한이 거의 없다.
  2. 문체가 위키백과유머 계열 위키의 중간 쯤 된다.
    • 사견이 들어간 여담이 수시로 첨부된다.
    • 주요 이용자층의 환경적 특수성을 인정한다. (예: 대한민국을 우리나라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북한으로 표기해도 됨)
    • '이전 서술에서는 이러하나, 실제는 그러하다'와 같은 서술로 토론을 문서 내에서 진행하기도 한다.
    • 각종 유행어인터넷 밈을 사용해 문서의 가독성이나 재미를 높이려 한다.
    • 취소선, 각주, 볼드체가 유머용, 사견용 등으로 이용된다. 이렇게[1]
  3. 서술된 내용의 사실성을 입증할 객관적인 자료를 빡빡하게 요구하지 않는다. 있으면 좋고 아니면 말고 하는 식.
    • 다만 이 출처 표시를 의무화하지 않는 점으로 인해, 위키백과보다 공신력이 더 떨어진다는 문제점이 있다. (위키백과도 공신력 있는 매체는 아니지만, 문서 하단의 출처를 참고하기에는 용이하다.)

1.1 자주 사용되던 특징적 표현[편집]

엔하계 위키에서는 문서에 유머성 서술을 넣기 위해 자주 사용되는 특징적 표현이 공통적으로 사용되었다. 이는 리그베다 위키나무위키의 데이터를 물려받은 오리위키, 바다위키의 문서에도 비교적 자주 나타나는 편으로, 리브레 위키에도 끼워넣는 편집자들을 간혹 볼 수 있다.

하지만 2010년대 후반부터는 해당하는 표현의 사용 빈도가 줄었는데, 이는 과도한 사용으로 가독성이나 재미를 저해시킨다는 비판과 함께 무엇보다 리그베다 위키의 편집이 자주 이루어진 2000년대 후반~2010년대 초반의 유행어인 특성상 수명이 다했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실제로 남길임 경북대학교 교수가 2005~2006년에 만들어진 신조어가 2017년 현재까지도 쓰이고 있는지 여부를 연구한 적이 있는데, 이 중 63%는 10년 내로 소멸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2] 이를 볼 때 나무위키에서 활동하고 있는 일부 위키러들이 엔하계 위키의 특징적 표현을 혐오하는 것도 그 당시 쓰였던 신조어들이 세월이 흐르면서 특정 집단을 제외하고는 잘 안쓰이게 돼 속칭 '사골'로 전락하여, 더이상 많은 사람들의 재미를 유발할 수 없게 된 것으로 추측이 가능하다.

표현 목록

2 기능과 한계[편집]

엔하계 위키는 위키 중에서도 위키백과가 다룰 수 없는 영역에서의 활용이 가능하다. 이는 위키백과의 문서 등재 기준이 엄격하고, 외부 미디어를 공정 이용 조건 하에 제한적으로만 사용할 수 있는 반면 엔하계 위키는 관련 규정이 관대한 편이며 어느 정도 비객관적인 서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문서에 주관적인 내용을 담을 수 있다는 점은 한 쪽의 이해만 담은 서술이 이루어질 수 있는 문제를 안고 있다. 나무위키에서 두드러진 미소지니 성향과 정치적 의도를 담은 편집, 기타 호불호의 표출과 같은 서술과 분쟁이 대표적인 사례다. 더불어 토론이 이루어지더라도 객관적 서술을 규정으로 삼는 위키백과와 달리 주관을 두고 토론이 이루어진다는 문제가 있다. 이는 엔하계 위키가 위키백과로도 가능한 기능을 흡수하며 대중에게 단순히 풍부한 정보를 담은 사이트로 인식되기도 해, 서술이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여지며 참고 및 활용되는 문제를 낳기도 했다. 이러한 문제는 엔하계 위키 혹은 위키 전반에 대한 인식의 악화를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한편 풍부한 정보를 가졌더라도 위키백과위키데이터만큼의 폭넓은 활용과 도움이 불가능한 단점도 있다. 위키백과의 문서는 다국어로 연결될 수 있으며, 위키데이터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언어에 무관한 자료 활용이 가능하다. 더불어 Google이나 DuckDuckGo, Yahoo!와 같은 검색 엔진의 정보 요약이나 Siri와 같은 인공지능 기능, OS의 사전 기능은 위키백과위키데이터를 정보 공급원의 하나로 사용한다. 비 위키미디어 재단의 위키를 아무리 편집한다 하더라도 macOSiOS사전 기능으로 편집한 정보를 빠르게 참고할 수는 없으며, 가수의 소셜 미디어 계정이나 웹사이트를 추가하더라도 구글 검색 화면의 지식 그래프나 OS 내장 검색 기능 또는 음성인식 인공지능 서비스로 언어에 무관하게 쉽게 접근할 수는 없다.

정보의 안정적 유지도 상대적으로 불분명하다는 한계를 가진다. 세계적인 최대 규모의 위키 서비스를 제공하는 위키미디어 재단이 구글과 같은 대기업의 기부를 포함한 상당한 규모의 기부금으로 운영되는 데 반해, 한국인들은 기부 자체에 대해 인색한 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많으며 나무위키가 신변 은폐를 위해 해외에 서버를 두고 개설 초기 기부금도 비트코인으로만 받았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접속과 자료 보존의 안정성에 부족함이 있을 수 있다.

3 계보도[편집]

파일:엔하계위키 계보도.PNG리그베다 위키 사유화 사태리그베다 위키 무정부 사태엔하위키리그베다 위키엔하위키 미러미러 (웹 사이트)나무위키오리위키리브레 위키무나키위나무위키 미러나무모에 미러바다위키대위키시대(계보도 그림입니다.)
위 그림에 있는 박스를 클릭하면 해당 문서로 넘어갑니다.

4 역사[편집]

날짜 내용
2007년 3월 1일 엔하위키(현 리그베다 위키) 개막
2010년 5월 23일 엔하위키 미러 개설
2013년 1월 31일 엔하위키, 리그베다 위키로 명칭 변경
2013년 9월 30일 제2대 엔하위키(설정위키) 개설
2015년 4월 8일 리그베다 위키 사유화 사태 발발
2015년 4월 16일 리브레 위키 개설
재지키 개설[5]
2015년 4월 17일 리그베다 위키 4·17 무정부 사태 발발
나무위키 개설
2015년 4월 18일 오리위키 개설
2015년 4월 25일 리그베다 위키 일시적 운영 중단
나무위키 미러 개설
2015년 5월 14일 리그베다 위키-엔하위키 미러 가처분 신청 결정문이 내려짐으로써 엔하위키 미러의 존속이 위태로워짐
2015년 5월 17일 리그베다 위키 운영 재개
2015년 6월 8일 엔하위키 미러 폐쇄
엔하위키 미러를 잇는 새로운 메타위키 미러 개장
2015년 6월 26일 리그베다 위키에서 사전 허가제로 편집 개방
2016년 5월 13일 바다위키 개설. 개설 당일에는 십덕위키였으나 바로 이름을 바다위키로 변경.
2017년 4월 29일 오리위키 폐쇄
2017년 5월 18일 바다위키 폐쇄
2017년 6월 1일 (구) 새문위키 개설
2017년 6월 21일 TheWiki 개설
2017년 9월 24일 알파위키 개설
2018년 6월 1일 (구) 새문위키 폐쇄
2018년 9월 24일 알파위키 1차 폐쇄[6]
2019년 5월 16일[7] 알파위키 재개장
2019년 11월 8일 새 바다위키 개설

5 종류[편집]

5.1 세대에 따른 분류[편집]

최초
리그베다 위키 사유화 사태 이후 생성 (대위키시대)
2016년 이후 생성

5.2 특성에 따른 분류[편집]

리그베다 위키의 문서를 기반으로 한 위키
나무위키의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만든 위키
리그베다 위키의 문서를 기반으로 하지는 않으나 영향을 조금 받은 위키
리그베다 위키의 문서를 기반으로 하지도 않고, 영향도 받지 않은 사이트

6 용어에 대한 반응[편집]

리브레 위키에서는 엔하계 위키라고 불리는 데에 거부감을 표시하지 않는다. "우리가 엔하계 위키지 무슨 위키냐?"하는 분위기. 익명방의 글

초기 나무위키에서는 다음 대화내용에서 보듯 엔하계 위키로 분류되는 것에 강한 거부감을 보이는 사용자도 있었다. 구 나무위키 게시판 '엔하계' 검색결과

A: 그래서 28만 개 문서는 다 어디서 갖고 온 건지요?
B: 우리가 빼앗긴 것들을 탈환해 온 겁니다.
A: 그래서 그 28만 개 문서가 어디서 작성되고 유포됐었냐구요. 말 돌리지 마시고.
B: 우리 것인줄 알았던 위키에서 작성되고 유포되었죠.
A: 진짜 끝까지 감정으로만 호소하지 말고 똑바로 말하세요. 왜 엔하라고 말을 못합니까.
B: 네, 리그베다에서 작성되고 유포되었죠. 그리고 우리가 그곳의 항목을 가져왔다는 이유로 같은 취급을 하시려는겁니까?
A: 계통으로 계보를 분류했다고 해서 '같은 취급'까지 가는 건 너무 멀리 가셨습니다.
B: 먼저 우리와 저자들은 지향하는 게 다르니까요. 같은 계보에 들어갈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엔하계 위키 문서 복구하겠습니다, 나무위키 토론게시판, 2015.05.18.

똑같이 리그베다 위키의 스타일을 계승하는 위키들이지만, 이 스타일에 더불어 포크로 리그베다 위키의 '알맹이'도 가져 리그베다 위키와 여러모로 가장 밀접한 나무위키에서 정작 '엔하계 위키'라는 분류에 거부감을 보이는 의견도 보이는 반면, 스타일만 같을 뿐 알맹이가 하나도 없어 오히려 리그베다 위키와 거리가 가장 먼 리브레 위키에서는 엔하계 위키라는 분류에 별 거부감이 표출되지 않는 현상은 상당히 흥미롭게 관측되었다.

이에 관해서는 여러 가지 분석이 있다.

  • 대체적으로 리브레 위키가 엔하계 위키로 불리는 것에 거부감을 보이지 않는 것에는 이용자들이 이미 한 차례 리그베다 위키의 모든 것을 포기해 해탈의 경지에 도달했기 때문 리그베다 위키와의 연관성이 멀어졌고 그런 만큼 리그베다 위키를 향한 적개심도 희석된 반면, 나무위키에 엔하계 위키로 불리는 것에 거부감을 보이는 사람들이 있는 것은 리그베다 위키의 모든 것들을 그대로 가져왔기에 아직도 리그베다 위키와의 연관성이 진하게 남아 그만큼 리그베다 위키를 향한 적개심도 진하게 남은 것이라는 해석.
  • 단순하게, 리그베다 위키 사용자 층의 많은 수가 나무위키로 옮겨갔고 일단 머릿수가 더 많으니 엔하계 위키라는 표현에 거부감을 느끼는 사람도 비례하여 더 많은 반면, 리브레 위키로 옮겨온 이용자들은 그 수가 적기 때문에 거부감을 느끼는 사람도 비례하여 더 적은 것으로 추산하는 의견.
  • 나무위키의 경우 '스스로 일어선 것이 아니라 리그베다 위키를 포크하여 만들어졌다는 점이 일종의 콤플렉스로 작용해 오히려 정체성을 찾고자 더욱 리그베다 위키를 부정하게 되는 것'으로 보고, 리브레 위키의 경우 '리그베다 위키를 포크하지 않고 스스로 일어선 것에 대한 자부심이 강해 리그베다 위키를 덜 부정하게 되는 것'으로 보는 분석.

여기까지 봤다면 알겠지만, 대체로 포크 여부가 이런 반응 차이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이 표에서 보듯, 나무위키를 엔하계 위키로 분류하는 것이 다시 표를 얻고 있다. 나무위키의 위키/목록에서 보듯, 리그베다 위키의 이용자가 대량으로 유입된 점과 그로 인해 리그베다 위키와 비슷한 편집 스타일을 같게 된 점을 인정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한편 이 외 오리위키에서는 별다른 반응이 없다. 이들 위키는 아예 관련 토론이나 문서 자체가 없다.

7 각주

  1. 대부분의 위키는 각주를 주로 출처와 보조 설명을 다는데 쓴다. 물론 엔하계 위키에서도 그렇게 쓰지 않는 건 아니다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가끔 있긴 하다.
  2. 떨녀? 당게낭인?…"신조어 63%는 10년 지나면 안 쓰여", 연합뉴스, 2017.01.14
  3. 개소리 집어쳐! 무슨 님을 만난다는 거야! 등
  4. 안 되겠소, 쏩시다! 등
  5. 리그베다 위키의 대체재로서는 리브레 위키보다 먼저 출범하였으나, 모종의 사건으로 폐쇄되었다.
  6. 이후 몇 차례 개장과 폐장을 반복했다가 2019년 5월에 위키 편집 권한이 개방되면서 완전하 정상화된다.
  7. 편집 권한이 완전히 정상화된 시점 기준.
  8. 미러로 바뀜
  9. 9.0 9.1 나무위키 DB를 포크한 미디어위키 기반의 위키로 사실상 개인 위키처럼 운영하고 있다. 한때는 CC-BY-4.0으로 라이선스를 지지 않았으나 이후 수정.
  10. 10.0 10.1 리브레 위키와 유사하게 제로베이스에서 시작했으나, 이용자층이 오리위키, 바다위키와 겹치는데다가 라이선스를 나무위키와 호환되는 CC-BY-NC-SA 4.0 기반으로 하고 나무마크를 설치하여 리그베다 위키 계열 위키들과 문서의 호환성을 높였다. 2019년 4월에 재개설했지만 신 새문위키는 라이선스와 문법만 호환될 뿐 엔하계 위키를 표방하지 않는다.
  11. 사실 리그베다 위키 사유화 사태 때문에 예비용으로 만든 위키이다. 일단 제로베이스에서 시작한 위키이므로 이곳에 분류한다.
  12. 단, 이를 단순한 취소선 드립으로 보기는 힘든데, 실제로 구스위키의 여러 문서에는 취소선과 같이 엔하계 위키의 특징적인 표현들이 많이 보인다. 이는 구스위키의 정책상 아무리 아니꼬운 서술이라 할지라도 지우기 힘들기 때문이다.
Ambox move.png
이 문서의 전체 혹은 일부는 나무위키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