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선

취소선(取消線, strikethrough)은 글자 한 가운데에 가로로 선을 하나 그어서 '지웠다'는 것을 알리는 선이다. 으로 글을 쓸 때는 두 줄을 치기도 한다. 가로줄이라고도 한다.

1 사용법[편집]

에서 필요 없는 문단이나 단어를 제외할 때 쓴다. 이렇게 또는 어떤 정보가 갱신되었을 때 낡은 정보에다 긋기도 한다. 또는 개드립에 긋기도 한다.

일상 생활에서는 연필로 썼는데 지우개가 없을 때, 또는 볼펜으로 써버렸을 때 틀린 부분을 지우는데 이용하거나, 정보가 갱신되었을 때 낡은 정보에다 그어서 폐기되었음을 표기한다. 그러나 취소선 자체가 미관상 매우 난잡할뿐더러 쓸데없이 분량이 늘어나는 까닭에 이래저래 권장되는 용법은 아니다.

2 위키에서[편집]

리브레 위키를 비롯한 엔하계 위키에서 취소선은 빈번하게 사용되고 있다. 사실 편집이 자유로운 위키 시스템상 취소선의 필요성은 거의 없다. 그러나 리그베다 위키(구 엔하위키)에서 촉발된 취소선을 이용한 서술은 하나의 문화로 정착되었고, 리그베다 위키를 계승한 리브레 위키와 나무위키에도 이 문화를 찾아볼 수 있다.

2.1 구체적인 사용법[편집]

  • 리그베다 위키 : ~~내용~~이나 --내용--이라는 식으로 긋는다.
  • 나무위키 : 리그베다 위키와 동일. ~~내용~~이나 --내용--이라는 식으로 긋는다.
  • 리브레 위키 : <s>내용</s>나 <del>내용</del> 혹은 {{ㅊ|내용}}, 아니면 {{취소선|내용}}이나 {{--|내용}}이라는 식으로 긋는다.

2.2 어느 때 사용하는가?[편집]

리그베다 위키, 나무위키, 리브레 위키에서 취소선은 별로 중요하지 않은 내용 및 소위 개드립이라고 불리는 위트를 피력할 때 이용한다. 백괴사전에서는 잘 쓰이지 않는다 카더라. 상대적으로 진중한 서술이 요구되는 위키백과에서는 '폐역'이나 '폐선' 같이 장비의 폐기를 가리킬 경우에만 한정적으로 사용된다.

그러나 리그베다 위키 발 취소선 문화의 본질은 인터넷 댓글 문화에 가깝다. 문서별 댓글을 허용하는 위키는 드물기에 다른 웹 사이트에서 이용하던 댓글을 달고 싶을 때, 취소선을 이용해 우회적으로 댓글을 다는 것이다. 이는 리그베다 위키 발 각주 문화도 비슷하다. 그래서 취소선과 각주를 이용한 키보드 배틀도 간간이 벌어진다. 물론 이는 명백한 취소선의 오용이다.

이 밖에도 일종의 면책 조항처럼 사용하는 예도 있다. 욕설 및 원색적인 비난을 적거나, 심히 센스가 없는 위트를 적거나, 당해 문서와는 아무 관계도 없는 서술을 적은 다음 취소선을 그어서 두루뭉술하게 넘어가는 수법이다. 사실 읽는 입장에서는 취소선을 긋든 말든 욕설은 욕설이고 재미없는 개그는 재미없는 개그일 뿐이다. 단지 취소선을 그음으로써 쓰는 사람의 심리적인 허들이 다소 내려가는 효과가 생기는 것에 불과하다. 더군다나 무분별하고 재미없는 취소선 개드립은 문서의 가독성을 저하하고, 재미도 없는 게 지저분해 보이기만 한다는 부정적인 인식을 낳는다. 이를테면 한 문서의 최상단에 취소선 드립만 대여섯 개가 좌르륵 붙으면, 이윽고 지나가던 위키페어리에게 모조리 숙청을 당하곤 한다.

때문에 속칭 엔하계 위키 내에서도 취소선을 이용한 개드립은 찬반양론이 많은 편인데, 문서를 망치는 억지 취소선 드립에 학을 뗀 이들은 아예 취소선 드립 자체를 금지하자는 극단적인 주장까지도 할 정도이다. 다만 이는 유머를 장려하는 위키에서 권장하는 입장이 아니며, 동시에 취소선의 존치에 적극적으로 찬성하는 사용자들도 존재한다. 즉, 위키에서 취소선을 이용한 드립은 유머를 선사할 수도 있지만 반대로 독자로 하여금 너저분한 느낌을 받게 하고, 더 나아가 불쾌감마저 줄 수 있는 양날의 검이다.

2.3 유형[편집]

  • 폐선, 폐역, 미개통 노선을 표시할 때 : 이쪽은 정보형 취소선에 가깝다. 이런쪽은 취소선을 없애는 게 반달로 취급될 가능성이 높다.
  • 단순 개드립형
멋지고도 푸른별부루마불 지구
지구 문서 상단.


적절한 센스가 있을 때는 이런게 하나쯤 들어가도 크게 문제는 없으나,이걸 여러 개 집어넣으려고 하면 가독성이 악화된다.

  • 대화형 : 취소선이 무한히 길어질 뿐더러. 실제로 정보를 제공하지도 않고 재미도 떨어진다. 이쪽은 취소선을 이용한 잡담과 댓글에 가깝다.
대화형의 취소문의 예시라 카더라
그래?
아닌데?
아니라고도 카더라
  • 협공형 : 취소선이 과도하게 길어진 게 여러 개가 문단속에 배치되어서 나머지 문장도 못 읽게 하는 유형. 위 취소선 유형들과 섞이기도 한다. 이런 경우 문서가 불필요하게 길어지고 가독성이 심각하게 악화된다. 윗 문단에 취소선을 넣은 아래 예시를 비교해보면
원본 때문에 속칭 엔하계 위키 내에서도 취소선을 이용한 개드립은 찬반양론이 많은 편인데, 문서를 망치는 억지 취소선 드립에 학을 뗀 이들은 아예 취소선 드립 자체를 금지하자는 극단적인 주장까지도 할 정도이다. 다만 이는 유머를 장려하는 위키에서 권장하는 입장이 아니며, 동시에 취소선의 존치에 적극적으로 찬성하는 사용자들도 존재한다. 즉, 위키에서 취소선을 이용한 드립은 유머를 선사할 수도 있지만 반대로 독자로 하여금 너저분한 느낌을 받게 하고, 더 나아가 불쾌감마저 줄 수 있는 양날의 검이다.
협공형
취소선
추가
때문에 속칭 엔하계 위키 내에서도 이렇게 취소선을 이용한 개드립은 찬반양론이 많은 편인데, 재미있는데 취소선을 금지하게 하다니 너무한거 아니냐! 취소선 살려내라! 문서를 망치는 억지라고 자기가 보기에 재미가 없는 취소선 드립에 학을 뗀 이들은 아예 취소선 드립 자체를 금지하자는 위키백과식의극단적인 주장까지도 할 정도이다. 취소선을 없애다니! 재미는 어디가고! 반달이다! 다만 이는 유머를 장려하는 위키에서 권장하는 입장이 아니며그러게, 동시에 취소선의 존치에 적극적으로 찬성하는 사용자들도 존재한다.그렇다! 즉, 위키에서 취소선을 이용한 재미있는드립은 유머를 선사할 수도 있지만, 반대로 독자로 하여금 너저분한 느낌을 받게 하고, 더 나아가 일부사람들에게불쾌감마저 줄 수 있는 양날의 검이다.그러니까 취소선을 적당히 써서 재미를 주도록 하자

3 여담[편집]

  • ㅏ나 ㅓ같은 경우에는 취소선을 그으면 가려져서 ㅑ나 ㅕ처럼 보이거나 ㅣ처럼 보일 수도 있다. 이렇게 말이다.
  • 작성 당시에는 드립이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그 내용이 사실이 되는 경우에는 취소선된 내용이 취소선을 때고 문서의 정보로 승격되는 경우도 있다.
  • 나무위키는 원래 취소선과 같은 유머성 서술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곳에서 출발했지만 시간이 지나며 '가독성'에 따라 지워지는 경우가 흔하게 발생하게 되었다. 리그베다 위키와 같은 전통적인 엔하계 위키 사용자 중심에서 외부 사용자가 다수 유입되었기 때문으로, 서술 문화가 상당히 바뀌었고 토론을 통하더라도 사용이 어려워져 과거의 엔하계 위키식 표현을 사용하던 사용자들은 크게 불리하다며 불만을 표하기도 한다.
  • 대한민국에서는 리그베다 위키나무위키에서의 사용이 대표적으로 인식되며 이것이 리그베다 위키나무위키만의 문화로 오인되기도 하지만, 취소선을 활용한 유머 자체는 해당 사이트와 별개로 사용되었으며 해외에서도 확인된다.[1] 오남용으로 인해 독자에 따라서는 유머성이 손실된 면도 있으나 적당한 선에서 취소선 농담을 잘 사용하던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졸지에 피해를 얻은 셈이기도 하다.

4 각주

  1. mufid (2012.11.13.). Markdown Syntax, GitHub,. 2021.1.8.에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