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이동

리브레 위키의 문서 이동 기능에 대한 예시

문서 이동위키에서 문서의 표제어를 바꾸는 기능이다. 위키 내에서는 이동(또는 옮기기)이라고도 부른다.

문서 이동을 하면 기존의 편집 기록은 보존된 채로 문서 표제어가 변경된다. 예를 들자면 게시판에 올린 게시물 제목을 바꾸는 것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1 이 기능이 왜 필요한가?[편집]

문서 제목이 바뀐 나무위키의 한 문서 제목 한번 숨 막힌다

문서의 이름을 바꾸고 싶을때,

내용을 통째로 복사해서 새 문서에 붙여넣고, 옛날 문서는 지우면 되는 것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 수 있겠지만, 이는 위험한 발상이다.

일단, 웬만한 위키들을 둘러보면 모두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를 채택하고 있으며(당장 여기 리브레 위키도 해당된다), 그 중에서도 거의 대부분이 BY 조항(저작자 표시)를 채택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CCL을 사용하지 않는 위키가 있지만 알 게 뭐야 위키 사이트들의 문서들은 거의 대부분이 단일한 작성자의 산물이 아니고 복수의 작성자들의 기여가 복합적으로 쌓인 구조이다. 이런 구조 하에서 모든 기여자들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문서의 모든 편집의 역사가 보존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새 문서를 만들어 내용을 붙여넣고 기존 문서를 지우는' 식으로 문서 제목을 변경하려고 하면, 새 문서의 편집 기록은 기존 문서 내용을 붙여넣기한 단 한 사람부터 시작하게 되고 기존 문서에 쌓여있는 수많은 기여자들의 내역은 지워지게 된다. 분명히 그 문서는 수많은 기여가 복합된 구조이지만, 새 문서에는 마치 '단 한 사람이 기여한 것처럼' 보이게 되므로, 이는 저작자표시를 위반한 것이다. 위키의 특성상 어떤 문서를 삭제한다 하더라도 글이 아예 소멸되는 것은 아니며 삭제되기 전까지의 수정 내역은 보존되고, 이를 다시 되살리는 기능도 있으나, 이런 식으로 문서 제목을 변경하면, 변경하기 전 문서 제목을 기억하는 사람이 없어진다면 예전 기여자들의 기록을 찾을 때 미궁에 빠지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문서 제목을 바꾸고 싶으면 되도록이면 문서 이동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기존 기여자들에 대한 예우라고 할 수 있다.

2 문서 이동 기능에 대한 사용례[편집]

2.1 미디어위키 위키 (리브레 위키 등)[편집]

위키백과로 대표되는 미디어위키 엔진을 사용하는 위키 사이트들은 미디어위키 자체 기능에 의해 문서 이동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미디어위키 계열에서는 문서 이동 기능으로 문서 제목을 바꿨을 경우, 바뀌기 전의 문서 제목이 자동적으로 넘겨주기 처리된다. 가령 'aaa'라는 문서를 'aab'라는 이름으로 바꿨을 경우, 기존의 'aaa'라는 문서 제목이 'aab'로 넘어가는 넘겨주기 문서가 된다는 것.

리브레 위키도 '이동'이라는 명칭으로 문서 이동 기능을 지원하고 있으며, 가입 후 일주일이 경과한 로그인 상태의 편집자가 문서 상단 편집 도구의 『이동』에 진입함으로써 문서 제목을 변경하는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참고로, 문서 이동을 한번에 너무 자주하면 부적절한 반복 문서 이동으로 간주되어, 문서 이동이 어느 정도 제한될수 있다.

2.2 모니위키 위키 (리그베다 위키 등)[편집]

문서 이동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했던 리그베다 위키의 사정으로 인해 인해 문서 이동에 대해 잘못된 관습이 형성된 대표적인 사례이다, 이후 이 폐해는 나무위키가 생긴 이후에도 이어져 여전히 문제가 되고 있다. 자세한 것은 문세 삭제 후 이동 문서 참조.

2.3 the seed 위키 (나무위키)[편집]

나무위키는 the seed라 불리는 자체 엔진을 사용하고 있으며 아직 위키에 필요한 기능이 모두 구현된 것은 아닌 상태라서 나무위키 초창기에는 문서 이동 기능이 없었다. 이때까지는 문서 제목을 바꿀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리그베다 위키식 문서 이동'을 했지만,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문서 이동 기능이 추가되었다. 그러나 미디어위키에 비하면 불편한 점이 바뀌기 전 문서 제목이 자동으로 넘겨주기 문서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한, 문서를 편집할 때는 로그인 편집자의 경우에는 CAPTCHA 체크를 면제받지만 문서 이동을 할 때는 로그인 편집자도 CAPTCHA 체크를 수행해야 한다.

위쪽의 리그베다 위키 문단에서 잘못된 관습이 나무위키에서까지 폐단이 되고 있다라고 한 것은, 분명히 나무위키에는 문서 이동 기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잘못된 문서 이동 방식을 사용하는 사람이 있기 때문이다. 나무위키의 최근 바뀜을 보면 특정 문서가 삭제되었는데 비슷한 이름의 문서가 생성되고, 두 문서를 비교해 보면 내용이 동일한 사례가 비일비재하다. 리그베다 위키식 문서 이동을 하였다는 빼도박도 못하는 증거이다. 리그베다 위키 사용자들 상당수가 나무위키로 이주했는데, 사용자들이 리그베다 위키의 편집 방식에 익숙하기 때문에 미디어위키와 유사한 기능을 잘 알지 못하는 것이다.

한때 악명 높은 모 반달의 활약(?)으로 인해 2016년 1월 초부터 2월 10일까지 생성 후 6개월 이상 지난 문서들은 관리자만 문서 이동이 가능하게 한 적이 있었다. 해당 반달은 이 문서 이동 기능을 악용해 서울특별시 관련 문서를 개불 관련 문서로 이동시켰다. 이 반달이 첫 계정이 차단 먹은 후에도 사전에 만든 수많은 계정을 악용해 문서 이동 권한을 획득한 후에 이런 짓을 반복했다. 결국 지속적인 반달 때문에 문서 이동 권한을 관리자에게만 주었다. 자세한 것은 나무위키:반달리즘(위키)/사례를 참조하자. 2월 11일로 가입 후 15일 이상 유저에게 문서 이동기능을 다시 개방하였다.

참고로 이 문제가 발생한 원인 중 하나가 나무위키의 문서 이동 방식의 맹점에 있다. 나무위키에서 문서 이동 기능은 문서 제목을 단순히 바꿔치기 하는 방식으로 수행되기에 바꿔치기 전의 문서 제목은 로그에 문서 이동 기록도 남지 않으며, 아예 없던 문서로 간주된다. 따라서 문서 이동할 때 제목 바꾸기 전의 문서를 이동된 문서의 리다이렉트로 바꾸지 않으면 원래 문서 제목으로 쓰여진 링크를 통해 접근하기 어려워진다. 게다가 나무위키 엔진은 이미 제목이 존재하는 문서로 제목을 이동시키는 동작을 허용하지 않기 때문에 단순히 원제와 부제를 뒤바꾸려는 작업도 부제(원제로 바꾸고 싶은)를 제3의 "제목"으로 이동시키고 옛 원제(부제로 바뀌게 될)를 부제로 이동시키고 제3의 제목으로 된 문서를 새 원제의 리다이렉트로 바꾸고 다시 (부제로 뒤바뀐) 옛 원제목의 문서로 이동하는 번거로운 과정을 거친다.

이를 악용해 사용자들이 알아차리기 힘든 제목으로 문서를 이동시킨 뒤 그 문서의 내용을 삭제하고 새로 문서를 작성할 경우 문서 이동 후에 삭제된 문서의 제목을 알아내지 못하는 이상 그 문서의 로그를 복원할 수 없다. 이 점 때문에 문서 이동을 함부로 사용할 경우 큰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것.

2.4 도쿠위키 위키[편집]

도쿠위키에는 이동 기능이 없다. 따라서 서버 관리자가 아닌 한 모니위키 1.2.5 이전의 관리자가 아닌 사용자처럼 문서 내용을 복사해서 붙여넣어야 한다. 이동 기능을 사용하려면 플러그인이 필요한데, 대표적으로 move가 있다.

2.5 티들리위키 위키[편집]

티들리위키에서는 이동 기능은 없지만 티들러의 제목을 변경하여 이동 효과를 낼 수 있다.

3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