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웹 브라우저)

크롬
Google Chrome icon (September 2014).svg
원작자 구글
개발자 구글
발표일 2008년 12월 11일
최신(안정화) 버전 92.0.4515.159
엔진 블링크 (웹사이트 렌더러), V8 (자바스크립트)
웹 사이트 www.google.com/chrome

크롬(Chrome)은 구글에서 개발한 웹 브라우저이다.

1 특징[편집]

가볍고 빠른 브라우저로 시작하였으나, 버전이 높아짐에 따라 편의성 및 부가 기능들도 많아졌다. 그러나 이 때문에 점차 램 괴물이 되어가고 있다.

1.1 속도[편집]

속도는 점유율 1위 브라우저답게 빠른 편이다. 하지만 메모리가 충분해야 제 성능을 낼 수 있다.

1.2 엄청난 메모리 소모량[편집]

하지만 파이어폭스와 다른 점이 있었다. 그게 바로 메모리 소모량이다. 램을 아주많이 먹는다. 아니… 속된 말로 램을 쳐먹는 수준.

2GB 이하의 램 용량을 가진 컴퓨터로 크롬을 돌리면 메모리 점유율이 50%가 넘을 정도다. 여기다 확장 프로그램까지 많이 추가하면 크롬만 돌려야 할 판이다. 실감이 나지 않는다면 크롬을 띄워놓고 옆에다가 작업관리자를 같이 띄운 다음에 탭을 하나씩 늘려나가 보자. 메모리가 비명을 지르는 것을 바로 눈으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1.3 확장 프로그램[편집]

크롬에서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크롬을 개조하여 더 멋진 웹 서핑 환경을 만들 수 있다. 대신 램 용량을 바쳐야 한다.

1.4 보안[편집]

웹 브라우저로서의 보안 성능은 너무 좋아서 여러 블로그들이나 보안성이 크롬의 기준으로 낮다고 판단되는 홈페이지와 추가 설치 프로그램들은 전부 블로킹한다.

하지만 구글에서 크롬을 이용해 개인정보를 수집해 문제가 되기도 한다.

2 크로미움[편집]

크로미움의 로고

크롬의 모체 브라우저로,[1] 오픈소스이다. 모체 브라우저이므로 대부분 유사하다.

3 각주

  1. 크롬은 구글에서 크로미움에 더 기능을 넣고 클로즈드 소스화시킨 브라우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