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Visual Studio Code 1.35 icon.svg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구동화면.png
윈도우 10에서 실행 중인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소프트웨어 정보
개발 마이크로소프트
종류 텍스트 편집기, 디버거
출시 2015.04.29
상태 개발 중
언어 다국어
운영체제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7 이상, macOS 10.9 이상, 리눅스
작성언어 타입스크립트, 자바스크립트, CSS
라이선스
소스코드 : MIT 라이선스[1]
바이너리: 프리웨어[2][3]
웹사이트 code.visualstudio.com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텍스트 편집기/IDE.[4]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거대 기업에서 개발하고 관리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자회사 깃허브에서 개발한 Atom은 가벼운 텍스트 편집기라고는 하지만 오히려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의 로딩 속도가 더 빠르다. 하지만 컴파일러, 인터프리터 설정 같은 부분은 JSON을 작성해서 설정하므로 초보자는 조금 헤멜 수도 있다. 자유 소프트웨어 진영에서 쓸만한 편집기 중에 손에 꼽힌다. SSH로 원격 접속해서 그 기기의 코드를 원격으로 띄워서 편집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또한 윈도우의 WSL(Windows Subsystem for Linux) 리눅스 접속도 지원한다. 여담으로 스마트폰에 Termux 쉘[5]을 설치해서 원격으로 띄우는건 불가능하다.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쪽에서 운영체제 지원을 해야지 작동된다.

1 확장 기능[편집]

확장 기능이 매우 풍부한 편. 설치 속도도 매우 빠르다.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도 확장기능을 설치하면 미디어위키 편집기로 변신한다. VS code에서 편집하는 방법

2 라이선스[편집]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의 소스 코드는 MIT 라이선스지만 바이너리 패키지는 사유 소프트웨어이자 프리웨어이다. 소스 코드를 직접 빌드해서 설치하면 오픈소스가 되는데 이것을 Code-OSS라고 부른다. 이 코드를 직접 컴파일하는 수고를 덜어주는 프로젝트가 있는데 바로 VSCodium이다. VSCodium은 Vscode와 거의 내용이 같다. 하지만 몇몇 MS 확장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

3 각주

  1. LICENSE.txt. 《github.com/Microsoft/vscode》. Microsoft (2015년 11월 17일).
  2. Download Visual Studio Code. Microsoft. 2016년 8월 16일에 확인.
  3. Microsoft Software License Terms. 마이크로소프트. 2016년 8월 16일에 확인.
  4. 각종 확장기능을 깔면 IDE로 변신한다.
  5. 스마트폰에 쉘을 제공해주는 앱. Termux 프로젝트에서 리눅스 앱을 안드로이드 상에서 작동할 수 있게해서 배포한다. 스마트폰으로 Vim을 띄울 수도 있고 DE를 띄울 수도 있다. 하지만 Termux 프로젝트에서 옮겨놓은 프로그램만 설치할 수 있어서 제한적이다. 단점은 service 명령어를 사용할 수 없고 systemctl 조차도 없다. 대신 termux의 sv가 있는데 서비스 등록, 해제, 시작, 정지 같은 기본적 기능만 있을 뿐이다. termux 위에 우분투를 설치할 수 있는데 비추... 속도가 너무 느리다. 그냥 termux로 만족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