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엣지

Microsoft Edge
Edge Logo 2019.svg
소프트웨어 정보
개발 마이크로소프트
종류 웹 브라우저
엔진 블링크
웹사이트 Microsoft Edge
Microsoft Edge Insider

마이크로소프트 엣지(Microsoft Edge)는 Windows 10부터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대체한 마이크로소프트의 새로운 웹 브라우저이다.[1]

초기에는 EdgeHTML이라고 하는 자체 엔진을 사용하였지만 2020년에 크로뮴 기반으로 전환되었다. 크로뮴 기반이기 때문에 크롬 웹 스토어 확장 기능이 호환되며, 윈도우만이 아닌 macOS, 리눅스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모바일용으로 안드로이드용과 iOS용 버전이 있으며 PC용 엣지 브라우저와의 동기화 기능을 지원한다.

평가[편집 | 원본 편집]

장점[편집 | 원본 편집]

EdgeHTML 기반[편집 | 원본 편집]

Microsoft Edge
Microsoft Edge logo.svg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스크린샷.png
엣지로 본 리브레 위키
소프트웨어 정보
개발 마이크로소프트
종류 웹 브라우저
출시 2015년 7월 29일
최신버전 44.18362.449.0
운영체제 윈도우 10
엔진 EdgeHTML
웹사이트 Microsoft Edge

윈도우 10의 첫 정식버전 (TH1)과 함께 등장한 마이크로소프트 엣지의 첫 모습이다. 2015년 1월 21일에 '프로젝트 스파르탄(Project Spartan)'이란 이름으로 공개되었으며[3], 한국 시각 2015년 4월 30일에 '마이크로소프트 엣지(Microsoft Edge)'라는 공식 명칭이 공개되었다.

이전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다르게 유니버설 윈도우 플랫폼(UWP)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이며 웹킷 엔진을 중심으로 돌아가는 새로운 인터넷 환경에 맞춰 낡은 ActiveX를 버리고 기존 트라이던트 엔진을 완전히 갈아엎어서 새로 만든 브라우저이다. 즉, 인터넷 익스플로러와의 호환성을 전혀 염두에 두지 않은 결과물이다. 때문에 이전까지 ActiveX를 주요 보안 프로그램으로 채택했던 정부기관과 금융권 사이트에서 호환성 이슈가 발생하였고, 한 때 사용자에게 윈도우 10 업데이트를 지연해달라는 요청을 하는 등의 해프닝이 발생하였다. 다만 윈도우 10에 기존의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호환성을 목적으로 보조 프로그램에 계속 남아 있는 것으로 결정되어, 이전보다 접근성은 떨어지지만 여전히 ActiveX를 필요로 하는 사이트의 이용이 가능해졌다. 현재 대한민국 내에 있던 상당수의 ActiveX가 .exe 실행파일 등으로 교체되었다.

이때까지는 한글 기본 서체가 맑은 고딕이 아닌 굴림이어서 읽기 모드 등에서의 가독성이 굉장히 낮아졌다.

EdgeHTML은 인터넷 익스플로러11을 포크하여 윈도우 10 19H1 버전까지 기본 웹 브라우저를 맡아왔으나, 2018년 12월 6일 마이크로소프트에서 Chromium 기반 Edge의 개발을 발표하며 현재는 보안 업데이트만 진행 중이다.[4]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