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는 애플이 자사 하드웨어 전용으로 개발한 UNIX 계열의 모바일 운영 체제이다.

Iphone5s-selection-hero-2015.png

1 개요[편집]

iPhone에서 사용할 목적으로 컴퓨터 운영 체제Mac OS X를 모바일로 이식한 것에서 시작되었다. 그런 탓에 초기에는 주로 iPhone OS라는 명칭으로 불렸으나, 2010년 6월 8일 WWDC 2010 기조 연설 이후로 현재의 명칭으로 변경되었다.

기본적으로는 Mac OS X터치 패널용 최적화 하였기에,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크게 변경되긴 하였으나, 다윈 커널 (XNU) 위에 코코아 (Cocoa) 기반의 어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가 탑재되어 있는 구성은 유지하고 있다. 다만 카본 (API) 이나 유닉스 관련 기능을 상당수 포함하지 않고 있다.

2 역사[편집]

2017년 현재 iOS 10.3이 최신 버전이다.

2.1 iPhone OS 1.x[편집]

2007년 6월 29일에 릴리즈된 1.0을 필두로 하는 역사적인 첫 버전.

초기에는 애플 내에서도 펌웨어에 가까운 개념으로 취급하고 있었던 탓인지, 사용자 개발 어플리케이션 추가 등의 기능은 포함되어 있지 않았다.

2.2 iPhone OS 2.x[편집]

2008년 7월 11일에 릴리즈된 1.2 / 2.0을 필두로 하는 두 번째 버전. iPhone 3G부터 기본 탑재되었다.

2008년 6월에 전용 SDK가 공개됨과 더불어 사용자 개발 어플리케이션을 거래할 수 있는 애플 스토어가 처음으로 도입되었다.신의 한수 현재의 iOS의 기반이 완성된 버전이라고 볼 수 있다.

2.3 iPhone OS / iOS 3.x[편집]

2009년 6월 11일에 릴리즈된 세 번째 버전. iPhone 3GS부터 기본 탑재되었다.

당초에는 정식 명칭 없이 iPhone OS로 불리고 있었으나, 2010년 6월 8일 WWDC 2010 기조 연설에서 고 스티브 잡스가 iOS라는 명칭을 정식으로 발표한 탓에 두 명칭을 모두 사용한 유일한 버전이 되었다.

2.4 iOS 4.x[편집]

2010년 6월 21일에 릴리즈된 네 번째 버전. iPhone 4부터 기본 탑재되었다.

2.5 iOS 5.x[편집]

2011년 10월 12일에 릴리즈된 다섯 번째 버전. iPhone 4s부터 기본 탑재되었다.

iCloud가 정식으로 릴리즈 된 첫 번째 iOS이다. 신의 한수 2

2.6 iOS 6.x[편집]

2012년 9월 12일에 릴리즈된 여섯 번째 버전. iPhone 5, 5세대 iPod touch, 4세대 iPad, 초대 iPad mini에 기본 탑재되었다.

2.7 iOS 7.x[편집]

2013년 9월 18일에 릴리즈된 일곱 번째 버전. iPhone 5C, iPhone 5S, iPad Air, 및 iPad mini 2에 기본 탑재되었다.

희대의 망작 개그용 어플리케이션 애플 지도가 처음으로 공개된 버전이기도 하다. 혼돈! 파괴! 망가!

2.8 iOS 8.x[편집]

2014년 9월 17일에 릴리즈된 여덟 번째 버전.

iPhone 6 및 iPhone 6 Plus에 기본 탑재되어 있다.

연속성이 추가되었으며 API가 공개되어 서드파티 키보드나 지문인식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버그가 상당히 많다 2015년 5월 28일 현재 특정한 아랍어를 메세지와 메세지형 어플(카톡, 라인 등등)로 받으면 해당 앱이 꺼지거나 심하면 리부팅되는 현상이 발생되고 있다.

해당 문제는 애플 CoreText 라이브러리의 버그이며, 이 문제는 OS X(10.10.1-10.10.4 에서 확인) 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난다.

CVE 엔트리가 생겼다! CVE-2015-1157

Terminal.app 을 열고 해당 문자열 파일을 cat 해 보면 바로 터미널이 크래시된다. 이마저도 귀찮다면 telnet galadriel.gentoo.moe 를 실행해 보자

해당 문자열의 유니코드 코드 포인트 덤프

추가바람

2.9 iOS 9.0[편집]

  • 기본 앱 '뉴스(News)' 추가

주요 언론이 제공하는 다양한 주제의 뉴스를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방식으로 제공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사용자가 가장 관심을 가지는 토픽을 중심으로, 여러 애니메이션 등이 적용돼 볼거리 넘치는 뉴스들을 제공한다. 기사를 오프라인으로 저장하는 기능이 있으며, 사용자가 관심있어하는 주제의 소식이 무엇인지 찾아내주는 기능도 함께 들어가 있다.

  • 기본 앱 '메모(Memo)'의 향상

해야할 일 목록(To-Do List) 기능이 추가되었다. 해야할 일이 생각나면 즉각즉각 메모 앱에 추가한 후, 일을 끝내면 체킹 표시. 스케치 기능이 추가되었다. 스케치북에 낙서하듯이 손으로 바로바로 그림이나 글자를 그릴 수 있게 되었다. 메모에 첨부 파일 붙이기가 매우 쉬워졌다. 마찬가지로 바로 사진 앱과 연동해 메모장에 그림을 붙일 수 있게 되었다. 지도도 붙일 수 있다. 이정도면 Pages 앱 정도는 아니어도 준-워드프로세서다.

  • 기본 앱 '지도(Map)'의 향상

주요 교통수단의 노선/경로나 도착예정시각 등 표시. 요약하자면 대중교통 탐색 기능 대폭 추가. 사용자 주변의 식당이나 놀거리를 찾아내주는 기능 추가. 여행용 해외여행 가면 모를까 우리나라에서는 쓸모없다. 무엇보다 국내 안에서는 대중교통 분야에서 넘사벽급 능력을 보여주는 다음 지도가 있기 때문에... 그리고 애플 지도 안에서 모든 도시의 대중교통 정보를 제공해주는것도 아니다.

  • 시리(Siri) 향상

시리가 이제 대중교통 관련 정보에 답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지도 앱에 추가된 대중교통 탐색 기능과 연계해 사용자에게 대중교통 정보를 알려준다.

날짜, 촬영 장소, 앨범의 제목을 토대로 사진을 검색하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다음 3가지 핵심단어들을 질문하면 그에 따라 시리가 적절한 사진들을 찾아 보여준다.

일정 알림 기능이 추가되었다. "오후 6시에 메일 써야하는거 다시 알려줘"라는 방법으로 사용.

  • CarPlay 본격 지원
  • 보안 향상

TouchID를 지원하는 기기에 한해 비밀번호 자릿수가 4자리에서 6자리로 늘어났다. 또한 애플 계정 접근시 2차 인증을 요구하도록 하는 기능 이 당연한걸 이제서야...이 추가되었다.

  • 멀티태스킹 향상

아이패드RAM 용량이 2GB인 아이패드 에어 2와 아이패드 미니 4에서 스플릿 뷰(Split View)라는 화면 분할 기능을 제공한다. 경쟁사에서는 예전부터 넣어주던 기능이다

  • 배터리 성능 향상

배터리가 1시간 정도 늘어났다고 하며, 저전력 모드가 생겼다.

2.10 iOS 10[편집]

추가바람

잠금화면에서 답장 보내기

잠금화면에서 3D 터치 기능을 이용하면 이메일과 메세지 답장을 보낼 수 있습니다. 또한 달력에 일정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3 탑재 기기[편집]

4 기타[편집]

추가바람


  1. 단, 사용자 어플리케이션 설치 등의 기능이 제한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