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스위키
구스위키 로고.png
이용 정보
사이트 종류 풍자 위키위키
회원 가입 선택적
사용 언어 한국어
작성된 언어 미디어위키
현재 상태 복구됨
운영 정보
운영자 Jong
시작일 2013년 4월 17일
콘텐츠
라이선스
CC BY-NC-SA

구스위키(GoosWiki)는 대한민국위키위키 사이트이다.

1 개요[편집]

분위기는 리브레 위키백괴사전의 중간 수준.

문서 개수는 한국어 위키위키 중 순위권에 다다를 수준으로, 슬로건으로는 '너도 병신 나도 병신'이라는 슬로건을 내걸어 마음껏 같은 글을 싸내려도 아무 상관하지 않는다. 이러한 측면에서는 검열이 적고 웬만한 서술은 포용하는 특성 상 대한민국에 존재하는 위키 사이트들 중 가장 자유로운 편에 속한다.

2015년 5월 11일, 리브레 위키에 총 문서 수를 추월당했다.

2 특징[편집]

  1. 문서의 관점을 하나로 통일하지 않는 위키다. 그래서 다른 위키에 비해 훨씬 자유롭고 민주적인 편이다. 그러나 여러 성향 안맞는 인간들끼리 모이다가 개싸움으로 번지기 쉽다. W가 주장을 하면 M이 그에 대한 반박을 내놓으며 W는 M을 물고 늘어지고 또 M이 W를 물어뜯는 하는 식의 각축전이 일상이다.
  2. MPOV를 지향하는 만큼 다양한 관점을 존중한다. 좌파, 우파 등 좌우성향과 보수, 진보 등 정치적 성향은 물론이고 심지어 일베저장소까지 수용한다. 그래서인지 구스위키에서는 자신의 성향과는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문서를 무단 삭제할 시 반달리즘으로 간주되어 위키 이용에 불이익이 올 수도 있다. 그러므로 다른 위키에서 활동하는 것처럼 맘에 안 든다고 문서를 막 지우면 구스위키에서는 차단한다. 이때문에 흔히 말하는 '삭제충' 같은것은 구스위키에서는 절대 활동할 수 없다. 그 전에 삭제충들이 구스위키에 가지는 않겠지만
  3. 1번의 특성과 2번의 특성이 겹쳐, 문서 내에 개인 경험을 서술하는 것이 무제한적 허용은 아니지만 용인되는 위키이기도 하다. 구스위키:수면이 대표적인 예시.
  4. 웬만한 서술은 관대하지만 구스위키의 서버가 한국에 있고 운영자도 한국에 있는 만큼 대한민국 법의 통제를 받는다. 그러므로 법에 저촉되는 내용에 대한 서술은 하지 않는 게 좋다.
  5. 다양한 성향을 존중하는 위키이니 만큼 특정 성향을 가진 개인에게는 보기에 따라 불쾌감을 유발할 수 있다.
  6. 세간에는 일베위키라며 거부감을 가지는 이용자들도 있다. 그래서 구스위키에 대해서 거부감 가지는 이용자들은 리브레위키로 건너가기도 한다.
  7. 무엇보다도 다른 위키와는 방식부터 매우 이질적이다. 우선 모토가 MPOV이며, 항목이 특정 성향의 입맛대로 굴러가고 항목 내에 그러한 성향과 반대되는 글이 있으면 지워버리는 것을 용인하며 반대 성향의 이용자들을 차단하거나 아예 접속을 막아버리면 그만인 다른 위키 사이트들과는 다르게 구스위키는 특정 성향과 반대된다고 해서 글이 삭제되는 것을 금지하고 오히려 반박 의견을 다는 것을 권장한다. 그렇게 해서 반박의견을 달았다 하더라도 구스위키에서는 글이 그대로 유지되지만 다른 위키라면 벌써 글 삭제 및 차단을 당하고도 남을 일이었다. 그러한 연유로 구스위키를 모르고 여타 위키 사이트에서 활동하던 패턴 그대로 구스위키에서 하다가 반달로 차단당해서 구스위키에 적응을 못하는 사용자들이 매우 많다. 구스위키의 뉴비 유입 및 이용자들의 기여 수가 눈물 날 정도로 적다.
  8. 네이밍 센스가 특이하다. 관리관을 '문서관리 노예', 자동 인증된 사용자를 '똥쟁이' 라 칭한다.

3 오해와 해명[편집]

  1. 일베발 소스가 보인다고 해서 일베위키 취급하는 이용자들도 은근 있다. 그러나 구스위키는 MPOV인 만큼 딱히 일베 성향에 편향되어 있다고 생각하기는 어렵다. 게다가 구스위키 관리자인 'Jong'은 태생이 와갤러이지 절대로 일베충이 아니다.
  2. 차단을 남발하는 것에 대해서 불만을 표하는 이용자들이 있고 그러한 연유로 리브레위키바다위키오리위키로 건너가는 자들이 있다고 이전에는 이 항목에 서술되어 있었다. 그러나 사실 위키백과리그베다위키나무위키와 같이 철저한 NPOV 지향인 데다가 고인드립, 지역드립, 신문고성 서술 등 특정한 방향의 서술을 배척하는 곳에 비하면 구스위키는 오히려 차단이나 IP 블럭은 이들에 비해 훨씬 적으며 분위기도 더 가벼운 편이다.

4 장점[편집]

  • 자유롭게 자기 의견을 표출할 수 있다. 물론 상대방 글이 마음에 안 든다고 막 지우고 새로 수정하면 그 즉시 차단빵을 먹겠지만. (상대방 글이 마음에 안 든다면 밑에 반박글을 달면 된다.)

5 단점[편집]

  • 위키의 특성 상 뉴비들이 적응하기 어렵다. 멋모르고 항목 수정을 하다가 문서 관리 노예들에 의해서 불의의 차단을 먹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호기심 삼아 들어온 유저들이 '더러워서 못 해먹겠다'면서 구스위키를 떠난다. 구스위키에 유저들이 적은 이유.
  • 문서 관리 노예들의 꼰대질이 심각하다. 활발하게 활동하는 문서관리 노예들이 마음에 안 드는 서술을 부적절한 서술로 취급해 지우거나 자기 명령에 따르지 않는다는 이유만으로도 가차없이 차단을 했다는 이야기. 다만 이 경우는 관리자인 'Jong'이 2016년 이후로 위키 활동을 거의 하지 않기에 구스위키 내에 대규모 반달등 유저들이 폭도짓을 일삼아도 관리자에게 제지를 기대하기 힘들고 가뜩이나 어그로꾼을 제지할 규정이 미비한 상황에 문서관리 노예 외에는 관리를 할 유저가 없으며 그것도 노예 재량에 의존해야 한다는 한계점이 있다. 그러나 구스위키는 규정을 통해 문서 관리 노예들의 권한을 명시적으로 제한하지 않는데다가 코어 유저들끼리 친목질이 성행하기에 뉴비들 입장에서 불공정하다고 여겨질 수 있다. 거기에 구스위키는 최대한 서술이 통제받지 않고 자유로운 서술을 쓰는 것을 지향하기에 아무리 부담스럽거나 적절하지 못한 서술이 포함되어 있더라도 제멋대로 내용을 지우거나 그런 서술을 썼다고 차단하는 것 자체가 위키의 지향점을 훼손한다는 거.그것 때문인지 뉴비들의 반발이 제법 있다.[1]
  • MPOV의 기준을 어디까지 허용해야 하는지 알 수 없다. 법적 분쟁의 소지가 있는 내용을 제외하더라도, 설령 내용이 노잼이라던가 취소선 내지 볼드체 남발, 문서 내용에 과도한 욕설 삽입, 허위 정보 게시 등 문서의 미관을 망치는 내용이 게재되어도 손을 대면 노예들이 규제할게 뻔하다. 문서의 내용을 자유롭게 게제가 가능하나 모든 떡밥을 포용한다는 모토는 문서의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하는 데 장애요인으로 작용한다. 의견을 최대한 수용하는 위키의 특성 상 항목을 살짝 손만 봐도 아주 개거품을 물어댄다. 이런 질 낮은 글도 잘만 올라오며 삭제되지도 않는다.
  • 2016년 이후 개초딩들이 난입했는지 문서의 질이 낮아졌다. 몇몇 사용자들은 제대로 아는 것도 없으면서 개소리하거나 볼드체, 욕설을 남발하는 등 위키의 질을 흐리고 있다.
  • 관리가 안 되어서 토막글이 너무 많다.

6 현황[편집]

2016년 초에는 기여자가 거의 없고 관리자는 아예 운영에 손을 놓은 상태이며 문서 생성도 하루에 10개를 넘지 않을 정도로 기여도가 안습 그 자체였다. 활동하는 회원도 1~3명 정도가 전부라고 봐도 좋을 정도로 심각했다. 그 2~3명 내지의 인원이 어떻게든 구스위키에 조금이나마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 하나로 간당간당 버티고 있었다.

그러다가 도메인 이전 후에 나무위키 영리화 논란이 일고 유저들이 구스위키로 대거 들어오면서 편집 빈도가 갑자기 늘었다. 2016년 4월 말부터 다시 구스위키 전성기 수준에 준할 정도로 편집 활기를 되찾은 듯하다.[2]

2016년 5월 23일에 미디어 위키 업그레이드 작업이 완료되었다. 그 전날인 5월 22일까진 관리자가 읽기 전용이라 공지를 띄웠다. 업그레이드가 되긴 했는데 업데이트 이전에 비해 더 느려졌다......


그런데 2017년 4월 21일 이후 접속이 불가능하다.기존에 있던 링크로 접속을 하면 사이트 자체가 뜨질 않는다.폐쇄 공지도 없었는데 뜬금없다.아마 해킹 내지 도메인 이동인듯.했는데.....


그로부터 약 4일 후인 2017년 4월 25일 기적적으로 복구되었다! 관리자인 JONG이 사태 파악을 하고 사이트를 되살린듯.단지 접속이 불가능한 4일동안 복구에 시간을 할애했기 때문인듯 하다.

2018년 3월 17일 문서 수 1만 고지를 달성하였다. 1만 번째 문서는 MOTHER 시리즈.

7 기타[편집]

Jong이 운영하는 자매 사이트로 구스가 있다. 말은 커뮤니티 사이트지만 사실상 Jong의 개인 홈페이지다.

8 바깥 고리[편집]

9 각주

  1. 구스위키 관리자 Jong을 사칭하는 반달러가 이 문서에 직접 구스위키에서 특정 문서관리 노예들이 제멋대로 문서를 지우거나 마음에 안 드는 유저들을 차단한다는 등 완장질을 한다는 반달을 올린 적이 있었다.
  2. 구스위키:특수:최근 바뀜 항목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