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 두 판 사이의 차이

60번째 줄: 60번째 줄:
*[[나프타]]
*[[나프타]]
*[[휘발유]]([[가솔린]])
*[[휘발유]]([[가솔린]])
*[[등유]]
*[[윤활유]]
*[[등유]], [[항공유]]
*[[경유]]
*[[경유]]
*[[중유]]
*[[중유]]

2015년 6월 16일 (화) 23:22 판

  • 石油
  • petroleum

개요

현대 산업사회를 유지하는데 있어서 필수 불가결한 자원. 주 성분은 탄화수소의 혼합물로 땅 속에서 천연적으로 생산되는 것을 의미한다(사실 인조석유도 제조가 가능하다) 문명을 하다보면 이 석유가 없어서 빡치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설명

이른바 '검은 황금'이다. 현대 사회에 있어 많은 기계 작동이 석유를 원료로 하고 있기 때문에 현대 사회를 유지하는데 있어 필수요소이다. 현재 많은 수의 기계장비들은 석유를 연소시켜 생기는 에너지를 기반으로 작동되며, 이 외에도 석유를 태워서 생기는 열에너지로 난방을 하고 석유에서 추출한 물질들을 여러 산업 현장에서 사용하는 등 그야말로 만능 자원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석유 자원은 분명하게 한정되어있어 매우 고가에 거래되고 있다. 전 세계에서 석유가 가장 활발하게 추출되는 곳이 중동 지역인데, 중동 지역들은 아직도 소수가 국가 경제력의 대부분을 휘어잡는 왕조 국가인 경우들이 많아 석유가 나는 땅을 소유한 왕족들이 막대한 자금을 가질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생성

석유의 생산

  • 유전 : 가장 전통적인 석유의 생산 방식이다. 석유가 매장되어있을 것으로 되는 지형과 지질을 탐사한 뒤, 해당 지역에 관정을 뚫어서 석유를 추출해 내는 것. 땅 속의 지하수를 개발할 때와 거의 같은 방식이기 때문에 유정(油井)이라고 하기도 한다.
  • 오일샌드

석유의 성분

정제되지 않은 원유의 경우 당연히 주 성분은 탄화수소 분자들이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다. 물론 이 탄화수소들도 종류별로 탄소 원자수가 1개부터 시작하는 메테인(천연가스)부터 시작하여 탄소수가 10개를 우습게 넘어서서 30개까지 가기도 하는 아스팔트와 같은 녀석들까지 포함하는 것이다. 다시 이 탄화수소는 파라핀계와 나프텐계로 나뉘어지며, 방향족 탄화수소를 포함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

이외에 소량의 성분이나 산소, 질소등을 포함한 화합물이 들어가 있는 경우가 있으며, 특히 황 성분이 들어간 원유를 그대로 태웠다가는 엄청난 매연일 뿜어내게 되기 때문에 정유과정에서 탈황처리를 하는 장비가 필수적으로 달라붙게 된다.

산유국

석유수출국기구(OPEC)을 참조 물론 OPEC에서만 석유를 생산하는 것은 아니고, 비OPEC국가들도 OPEC만큼은 생산을 한다.

아시아

유럽

남아메리카

북아메리카

아프리카

정제법

석유는 각각의 비중이 다른 탄화수소의 혼합물이어서 이를 분류하여 정제하는데 거대한 증류탑을 이용한 분별증류 방식을 사용한다.

정제를 통해 얻어지는 석유 관련 제품

석유의 고갈

석유도 유한한 물질이니만큼 언젠가는 고갈될 가능성이 있고 이에 각국은 석유를 대체할 대체 에너지를 만드는 연구를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대중매체

폴아웃 시리즈는 결국 석유의 고갈로 전세계에서 남은 소량의 천연자원을 두고 피터지는 싸움이 발발하다 결국 막장으로 치달아 핵전쟁이 터져 세계가 싹 멸망하고 200년 후 다시 문명이 재건된 포스트 아포칼립스 세계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때문에 폴아웃 세계관에서는 원자력이 활발히 이용되고 있는 모양. 물론 원자력인 만큼 위험성도 크지만 어쩔 수 없이 널리 이용되고 있다. 아니 근데 왜 멀쩡한 음료수도 굳이 방사능을 넣는거냐고

데드 스페이스 시리즈도 석유 및 여러 천연자원의 고갈로 결국 전세계가 하나가 되어 지구정부를 설립하였으며, 지구정부의 주도하에 여러 행성들을 부숴버리고 그 안에 있는 자원들만 채집해서 가져다 쓰는 '플래닛 크랙'을 시행하게 되었다. 이 사업의 여파로 목성의 위성 타이탄은 파괴되어 사라졌고 일부 돌조각만이 남아 그 위에 도시가 형성된 스프로울이 데드 스페이스 2의 배경이 된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