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케이티
KT
KoreaTelecom logo.png
법인 정보
종류 주식회사
창립 1981년 12월 10일 (한국전기통신공사)
이전회사 한국통신
본사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종목코드 코스피 030200
자본금 1조 5,644억 원
매출액 17조 288억 원
영업이익 1조 595억 원
순이익 8,093억 원
자산총액 24조 7,003억 원
주요주주 국민연금 (10.34%)
NTT 도코모 (5.46%)
자회사 지니뮤직, 비씨카드, 브이피, 스마트로 외
종업원 23,575 명
웹사이트 https://www.kt.com/

KT(케이티)는 대한민국통신 회사이다.

SK텔레콤한국이동통신을 인수해 설립되었다면, 이 곳은 한국이동통신의 모기업이었던 공기업 한국전기통신공사가 민영화되면서 사명을 변경한 것이다. 이런 역사 때문에 이동통신 시장은 SK가, 유선통신 시장은 KT가 독점하다시피하고 있다.

2대 주주가 일본NTT 도코모라는 특징이 있다. NTT 도모코에서 KTF 지분 10%를 사들였던 것이 KT로 승계된 것이다. 이 영향인지 KT의 일본 로밍 파트너는 NTT 도코모이다. 일본 로밍이 한국보다 더 잘 잡힌다더라 SKT-소프트뱅크 지못미

1 사업[편집]

SKT나 LG U+와 달리 직영점인 'KT PLAZA' 를 운영하며 각 지역에 명확한 거점(주로 옛 전화국)이 있다. 각종 서비스를 KT 플라자 매장에서 받을 수 있고 돈이 안되서 대리점에선 안해주려는 서비스를 이곳에서 받을 수 있다. KT 대리점과 구분하는 방법은 KT 간판에 'PLAZA' 로고의 유무를 보면 알 수 있다. 간판 옆에 조그마한 글씨로 '공식 대리점' 이라고 표기되어 있거나 '○○통신' 이라고 표기되어 있으면 대리점이다. 정상적인 서비스를 기대하려면 KT PLAZA 매장을 검색해서 방문하는 것이 좋다.

옛 전화국은 지사로 불리운다. 지사 내부에 KT 플라자 매장이 있는 곳도 있고 없는 곳이 있는데 지사에 KT 플라자 매장이 없다면 그곳에서는 업무를 볼 수 없다. 만약 방문한다면 경비원이 이곳에서는 업무를 볼 수 없으니 근처에 있는 대리점이나 플라자에 가서 업무를 보라고 안내할 것이다.

1.1 유선[편집]

체신부에서 시작된 국가기간통신사업을 맡고 있기 때문에 기초 백본망이 튼튼하고, 해외망 대역폭도 넉넉해 품질 문제로 골머리 썩는 일이 없다. 한국에서 취급할 수 있는 유선통신사업은 거의 다 하고 있다. 공중전화는 국내 유일 사업자(KT링커스).

  • 일반전화
    체신부 시절부터 내려온 사업으로 사양세이지만 물리적인 회선을 요구하는 장소에서 지속적으로 쓰이고 있다. SKB(구 하나로통신)이나 LG U+(구 데이콤)에서도 일반전화 사업을 하고 있지만 KT의 일반전화가 보편적이다.
  • 부가통신사업자
    일반전화에 1588 대표번호, 080 무료번호, 컬러링, 국제전화 등을 설정할 수 있다. 부가통신사업자는 여럿 있지만 KT에서 일괄 가입이 가능하다는 이유로 잘 쓰인다.
  • 인터넷서비스제공자
    KT인터넷을 사용하면 WHOIS에서 IP 주소를 조회할 경우 지역이 노출될 수 있다.덕분에 검사관에겐 다중계정을 확인하기가 타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수월하다 이유인 즉, KT는 I P주소를 관리하는 주체가 각 지사(전화국)이다 보니, IP를 후이즈에서 검색할 경우 해당 지역의 지사로 찍히는데, 후이즈에서 검색되는 주소가 해당 지사의 주소이다. 다만 최근에 확충된 회선이거나 무선 회선은 KT본사로 나온다.

1.2 무선[편집]

  • 이동통신
    PCS 사업으로 시작한 이동통신 업무는 가열찬 경쟁시장 속에서 2위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한때 3G에서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SKT를 잠깐 앞섰던 적도 있었다. 4세대 LTE 개통 과정에서 주파수 대역 확보에 실패하자 기존 2G를 종료시켰는 데, 그 과정에서 2G 가입자들을 내치면서 잡음이 많았다.
  • 위성통신
    KT sat으로 분사한 위성통신은 무궁화 위성의 소유 및 운영을 국가로부터 불하받아 영위하고 있다. 독자적인 서비스 뿐만 아니라 인말새트 지구국 등의 글로벌 서비스 연동도 하고 있다.
  • TRS
    KT 파워텔로 분사한 주파수공용통신은 국내 유일의 전국 사업자로 활동하고 있으며, 지역 사업자에도 지분을 확보해 독점과 비슷한 모양새를 하고 있다. 일반적인 무전기 외에 모기업의 LTE망을 빌려 IP기반의 TRS 서비스를 한다.

2 브랜드 변천사[편집]

유선 통신 무선 통신
Let's KT
Megapass
KTF 016/018
magicN
fimm
QOOK&SHOW
olleh
kt

3 사건·사고[편집]

  • 2018년 아현전화국 화재사고
    2018년 11월 24일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아현동 KT플라자 화재로 통신 공동구가 망실되어 경기도 고양시 일부, 서울특별시 중구, 용산구, 서대문구, 마포구, 은평구의 KT 유무선 통신이 모두 마비되었다.
  • 2021년 KT 통신장애 사고
    상술한 아연전화국 화재사고가 전국적인 규모로 재현된 사고이다. 물론 원인은 화재같은 외부 요인이 아닌 네트워크 설정오류로 판명되었지만 전국적으로 서비스가 약 1시간 30분 가량 중단된 대형사고.

4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