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분류(分類)는 종류에 따라서 나누는 행위를 말한다. '나눔'으로 순화할 수도 있다. 영어로는 카테고라이제이션(categorization)이라고 한다.

1 위키에서[편집]

위키에서 '분류'란 각 문서파일을 분야별로 나눈 일종의 목록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현재 보고 있는 이 문서는 분류위키 용어로 분류되어 있다. 이렇게 분류된 문서들을 주제별로 보고 싶으면 분류 링크를 클릭하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원래 영어 위키백과카테고리(Category)를 한국어 위키백과에서 번역한 역어가 '분류'로, 이런 분류 기능은 위키백과를 비롯한 미디어위키 기반의 위키에서는 기본으로 내장된 기능이다.

하지만 엔하계 위키의 시발점인 리그베다 위키(구 엔하위키)에는 이러한 분류 기능은 있지만 분류 링크로 들어가면 역링크를 참조하라고 안내하는데다가 사용법을 몰라서, 각종 메타문서를 만들어 수동으로 문서를 분류해오던 관습이 있었다. 이는 리그베다 위키의 영향력이 아직도 강한 나무위키 또한 마찬가지로, 2015년 7월 12일부터 나무위키에서도 분류 기능을 도입했음에도 불구하고 사용률은 미미하다. 이후 모니위키에 2015년 12월 3일에 미디어위키식 분류 지원을 하기 시작했다.[1]

1.1 HotCat[편집]

HotCat리브레 위키위키백과를 비롯한 미디어위키 기반의 위키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편집 화면을 거치지 않고 쉽게 분류를 편집할 수 있다. 리브레 위키에서는 화면 우측 상단의 그라바타를 눌러 환경설정 - 소도구에서 HotCat을 켜 사용할 수 있다.

1.2 리브레 위키의 분류[편집]

한편, 리브레 위키는 미디어위키 기반이기에 당연히 분류 기능이 존재해서, [[분류:이름]] 만 추가하면 별도의 편집이 없어도 문서를 분류하여 나눌 수 있다.

AJAX를 지원하는 웹 브라우저에서는 특수:분류트리 문서에서 더 자세히 볼 수 있다.

1.2.1 목록[편집]

1.2.2 분류에 관련된 특수 문서[편집]

2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