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자일리톨 씹으며 쉽게 배우는 핀란드어

문서의 내용이 너무 쉬워서 머리속에 쏙쏙 들어옵니다.

이 문서에는 독자적으로 연구한 내용이 들어갑니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면서 무례하지 않도록 작성해 주시고, 의견 충돌 시 토론 문서에서 토론해 주세요.

Tervetuloa!

Tervetuloa! '환영합니다'라는 뜻이지요. 당신이 그 어떤 변태적 욕구에 휩쓸려 여기까지 오게 되었는지는 몰라도, 어쨌든간에 핀란드에 조금이나마 관심이 있어 오게 된 것일 테니, 환영합니다! 일단, 핀란드어는 우랄어족 핀우그리아어파에 속하는 언어입니다. 문법적 성도 없고, 관사도 없습니다. 그러나, SVO 순이고, 부분격이라는 게 있고, 현재 시제 긍정의 문장에서도 동사는 인칭과 수에 따라 각각 다른 어미가 붙습니다. 단어는 어찌어찌 외운다 해도 동사의 유형이 여러 가지라 단순 암기는 안 됩니다. 결국, 답은 '많이 말해보기'입니다. 핀란드어로 대화할 상대도 없는데 무슨...

발음하기

일단 기뻐하십시오. 핀란드어는 문자가 적고, 표기도 직관적입니다! 대신 모음이 조금 많은 게 흠입니다.

로마자 발음 비고 및 해설
a ɑ 한국어의 '아'에서 혀를 뒤로 좀 빼세요.
ä æ 한국어에서 '애'를 발음할 때보다 입을 더 벌리세요. '애'인지 '아'인지 모호한 발음이 난다면 좋습니다.
d d 그냥 d입니다. 유성음 발음이 어려우면 그냥 'ㄷ'처럼 읽어도 좋습니다.
e e 그냥 e입니다. '에'를 발음하면 됩니다.
h h, ç, x, ɦ 변이음이 좀 많다만, 괜찮습니다. 모음 앞에서는 'ㅎ'처럼 읽고, i, y뒤와 자음 앞에서는 약하게 '히'로 발음합니다. 그 외의 모음 뒤와 자음 앞에서는 약하게 '흐'로 읽으면 됩니다.
i i 그냥 i입니다. '이'를 발음하세요.
j j 독일어의 것과같이, 반모음입니다. 영어의 y와 같습니다.
k k 힘을 뺀 상태로 'ㄲ'을 발음하세요.
l l 그냥 l입니다. 받침 'ㄹ'이나 'ㄹㄹ'로 발음하세요.
m m 그냥 m입니다. 'ㅁ'으로 읽으면 됩니다.
n n, ŋ, ɱ 이것도 변이음이 좀 있지만, g, k 앞에서는 받침 'ㅇ'으로 적고, 그 외에는 그냥 'ㄴ'발음으로 해도 됩니다.
ng ŋ 단어 내에 있는 nk에서 k가 탈락될 때 씁니다. 받침 'ㅇ'으로 발음하면 됩니다.
o o 그냥 o입니다. '오'라고 읽으면 됩니다.
ö ø 단모음 '외'와 비슷합니다. 입술은 '오'로 만들고, 그 상태에서 '에'를 발음하면 됩니다.
p p 힘을 뺀 채로 'ㅃ'을 발음하세요.
r r 이탈리아, 스페인 식으로 혀를 진동시켜 줘야 합니다. 노력해도 안 되면 그냥 초성 'ㄹ'로 해도 크게 상관 없습니다.
s s 그냥 s입니다. 'ㅅ'이나 'ㅆ'으로 읽으면 됩니다.
t t 힘을 뺀 채로 'ㄸ'을 발음하세요.
ts ts 문화어의 ㅉ, ㅊ 발음입니다. 딱히 뭐 더 쓸 말은 없습니다.
u u 그냥 u입니다. '우'라고 읽으면 됩니다.
v ʋ 아랫입술과 윗니로 w를 발음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y y 입술은 '우'로 만들고, 그 상태에서 '이'를 발음하면 됩니다.

일단 고유어에서는 위에 적힌 글자들만 사용합니다. 장음은 같은 글자를 겹쳐 씁니다.

마지막으로, 핀란드어는 모음 조화에 따라 써야 합니다. a, o, u가 양성 모음, i, e가 중성 모음, ä, ö, y가 음성 모음인데, 음성 모음은 음성과 중성 모음끼리, 양성 모음은 양성과 중성 모음끼리 씁니다. 어근이 중성 모음 뿐이면 어미는 음성 모음을 씁니다. 합성어에선 무시됩니다.

Terve! Minä olen Korealainen (인사하기, 인칭 대명사)

간단한 인사말과 인칭 대명사를 배워 봅시다.

인사말
Terve 안녕(하세요)
Tervetuloa 환영합니다
Kiitos 감사합니다, 부탁드립니다
Anteeksi 미안합니다
Hei hei 잘 가
Hyvää 좋아요
Hyvää huomenta 좋은 아침이에요
Hyvää iltaa 좋은 저녁이에요
Hyvää yötä 좋은 밤이에요
Hyvää päivää 좋은 날 보내세요

참고로, 핀란드어에서 말을 잠깐 끌을 때, 'no'라는 단어를 쓰는데, 영어의 것과 같은 부정의 의미는 아니고 그냥 '그럼'이라는 뜻입니다.

인칭 대명사 단수 복수
1인칭 minä me
2인칭 sinä te
3인칭(인간) hän he
3인칭(비인간) se ne

주격입니다. 굴절할 때에는 minä와 sinä는 minu-, sinu-로 바뀌기도 합니다.

동사 변형

※ 동사의 기본형은 부정사입니다.

olla, olen, olemme...

자주 쓰이는 olla 동사의 변형을 알아봅시다. olla(이다, 있다)는 영어의 be에 해당하는 동사입니다. 영어로 자기 소개할 때, "I am..."이라고 하니 핀란드어로 자기소개 할 때에도 olla를 활용해 말해봅시다. 핀란드어에 대해 아무 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과거시제나 완료시제나 명령법은 너무 먼 얘기이니 현재[1]시제만 배워봅시다.

olla는 la/lä/na/nä/ra/rä로 끝나는 대표적인 동사입니다. 대체로 이런 꼴의 동사의 어근은 la/lä/na/nä/ra/rä을 뗀 형태이고, 이 형태의 현재시제 평서도 어근에 e가 붙고서 인칭 어미가 붙은 형태지만, 하필 olla는 불규칙 동사입니다. 일단, 인칭과 수 별로 붙는 어미와 olla 동사의 불규칙 변형을 알아봅시다.

인칭어미
구분 단수 복수
1인칭 -n -mme
2인칭 -t -tte
3인칭 (마지막 모음을 장음으로 한다.) -vat/-vät
olla 동사의 변형
(굵게 표시된 게 불규칙 변형)
구분 단수 복수
1인칭 olen olemme
2인칭 olet olette
3인칭 on ovat

즉, '나는 **입니다'라고 할 때에는 'Minä olen **(주격).'을 쓰면 됩니다.(또는 '내 이름은 **입니다'라는 의미에서 'Nimeni on **'을 써도 됩니다.) 주어가 1, 2인칭이거나, se이면 주어는 자주 생략됩니다.

참고로, 위 표에서 3인칭 단수일 적에 어간이 이미 장음이면 굳이 마지막 모음을 더 쓰지 않습니다. 게다가 nähdä(떠나다)는 제멋대로 활용하는지라...

그리고, 핀란드어에서는 '가지다'라는 것도 olla로 표현합니다. 다만, 주어의 격은 재외격(-lla,-llä)을 씁니다. 격은 후술하겠습니다.

혹시, 핀란드어를 더 배워보고 싶은 위키러들을 위해 동사 변화의 일부를 가져왔습니다. 필자가 진실위키에 썼던 것을 가져왔다카더라.

olla의 비과거, 과거, 비과거 완료, 과거 완료, 명령
olla의 활용 기본
비과거
미완료 완료
구분 긍정 부정 구분 긍정 부정
1인칭 단수 olen en ole 1인칭 단수 olen ollut en ole ollut
2인칭 단수 olet et ole 2인칭 단수 olet ollut et ole ollut
3인칭 단수 on ei ole 3인칭 단수 on ollut ei ole ollut
1인칭 복수 olemme emme ole 1인칭 복수 olemme olleet emme ole olleet
2인칭 복수 olette ette ole 2인칭 복수 olette olleet ette ole olleet
3인칭 복수 ovat eivät ole 3인칭 복수 ovat olleet eivät ole olleet
과거
미완료 완료
구분 긍정 부정 구분 긍정 부정
1인칭 단수 olin en ollut 1인칭 단수 olin ollut en ollut ollut
2인칭 단수 olit et ollut 2인칭 단수 olit ollut et ollut ollut
3인칭 단수 oli ei ollut 3인칭 단수 oli ollut ei ollut ollut
1인칭 복수 olimme emme ollut 1인칭 복수 olimme olleet emme olleet olleet
2인칭 복수 olitte ette ollut 2인칭 복수 olitte olleet ette olleet olleet
3인칭 복수 olivat eivät ollut 3인칭 복수 olivat olleet eivät olleet olleet
명령
미완료 완료
구분 긍정 부정 구분 긍정 부정
2인칭 단수 ole älä ole 2인칭 단수 ole ollut älä ole olleet
2인칭 복수 olkaa älkää olko 2인칭 복수 olette olleet älkää olko olleet
지금 포기해도 늦지 않았으니 빨리 토껴라!

Ei!(부정문)

핀란드어에서 부정문은 ei(아니다)라는 동사를 이용해 만듭니다. ei는 동사임에도 유일하게 a로 끝나지 않는 동사입니다. 게다가 다른 동사처럼 활용하기도 합니다. ei 동사 뒤에 다른 동사가 올 적에는 인칭어미만 뗀 부분을 씁니다.

ei 동사의 변형과 부정문 olla의 변형
구분 단수 복수 구분 단수 복수
1인칭 en emme 1인칭 en ole emme ole
2인칭 et ette 2인칭 et ole ette ole
3인칭 ei eivät 3인칭 ei ole eivät ole

기타 동사

핀란드어의 격은 십수 개가 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재격(에, 에게), 탈격(에서, 에게서), 향격(에로, 에게로, 으로)에도 안팎 구분이 있고, 부분격은 핀란드어를 배우는 데 큰 걸림돌입니다. 그래도 일단 배워 봅시다. 예시는 helppo(쉬운), kirja(책)으로 들겠습니다. 핀어에선 형용사도 격 변화인지라... 격 어미의 부분은 굵게 처리했습니다.

  1. 주격(이/가): helppo, kirja
  2. 목적격(을/를): helppo/helpon, kirja/kirjan[21]
  3. 속격(의): helpon, kirjan[22]
  4. 부분격: helppoa, kirjaa[23]
  5. 재내격(안에): helpossa, kirjassa
  6. 탈내격(안에서): helposta, kirjasta
  7. 향내격(안으로): helppoon, kirjaan[24]
  8. 재외격(밖에): helpolla, kirjalla
  9. 탈외격(밖에서): helpolta, kirjalta
  10. 향외격(밖으로): helpolle, kirjalle
  11. 양격(으로서): helppona, kirjana
  12. 변화격[으로 (변하다)]: helpoksi, kirjaksi
  13. 부재격(없이): helpotta, kirjatta

위 어미 중 모음이 중성이 아닌 것들은 모음 조화의 영향을 받으므로, 각각 -a/-ä, -ta/tä, -ssa/-ssä, -sta/-stä, -lla/-llä, -lta/-ltä, -na/-nä, -tta/-ttä로 쓸 수 있습니다. 재외격은 '~밖에'라는 용도 외에도, 주어를 재외격으로 쓰고 동사를 olla로 하면 '주어가 가지다'라는 뜻을 나타내게 됩니다.[예시: minulla on koira.(나는 개를 갖고 있다./나에게 개가 있다.)]

다만, -nen으로 끝나는 단어들은 좀 특수하게 변화하므로 따로 외워야 합니다. 핀란드어는 -nen으로 끝나는 단어가 매우 많기에... 예시는 punainen(빨간)과 nainen(여자)으로 들겠습니다.

  1. 주격: punainen, nainen
  2. 목적격: punainen/punaisen, nainen/naisen
  3. 속격: punaisen, naisen
  4. 부분격: punaista, naista
  5. 재내격: punaisessa, naisessa
  6. 탈내격: punaisesta, naisesta
  7. 향내격: punaiseen, naiseen
  8. 재외격: punaisella, naisella
  9. 탈외격: punaiselta, naiselta
  10. 향외격: punaiselle, naiselle
  11. 양격: punaisena, naisena
  12. 변화격: punaiseksi, naiseksi
  13. 부재격: punaisetta, naisetta

복수형의 주격은 일단 주격 뒤에 -t를 붙인 형태입니다만(-nen의 복수형은 -set), 복수형의 격 변화에는 굴절이 있으니 후술하겠습니다.

부분격

필자가 고대하던 문단이다. 핀란드어를 가르치면서 부분격에 대한 문단은 파지 말래야 안 팔 수가 없다. 이유인즉, 이게 핀란드어나 에스토니아어, 사미어, 카렐리아어 같은 데에서나 나오는 격이기 때문이다. 주변국을 둘러봐도 게르만어파인 스웨덴과 노르웨이, 슬라브어파인 철천지원수 러시아도 부분격이라는 해괴망측하고도 요란한 격은 없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전체의 부분을 나타낼 때에 쓰는 거지만 부분격은 쓰임이 너무 무궁무진해서 문제다. 쓰임은 다음과 같다. 이 역시 부분격 부분은 굵게 처리했다.

  1. 2 이상의 숫자 뒤에서 단수형으로 실현[25]: kaksi taloa(두 집), sata lintua(수백 마리의 새)[26]
  2. 미완료나 진행: Minä ammuin karhua[나는 곰을 쏘았다.(그러나 맞힌 건진 모르겠다...)], Minä osaan puhu koreaa hyvin(나는 한국어를 잘 말할 수 있다.), Minä luen kirjaa(나는 책을 읽고 있다.)
    • 완료나 예정은 대격을 쓴다: Minä ammuin karhut[나는 곰을 쏘았다.(죽였다.)], Minä luen kirjat(나는 책을 전부 다 읽었다.)
  3. 감정동사의 목적어: Munä rakastan sinua(나는 너를 사랑한다.)
  4. 정중한 요청: Saanko minä lainata kirjaa?(제가 책을 좀 빌리어도 되겠사옵나잇가?)
  5. 불가산 명사: Maitoa on lasissa(우유가 유리컵에 있다.)
  6. 전체 중 일부 또는 '조금, 약간'의 의미: pala kakkua(케이크 조각), Minulla on joitakin kirjoja(나에게 책들이 좀 있다.)
  7. 부정칭: Onko sinulla kirjaa?(너에게 아무 책이라도 있니?)
    • 정관사라도 필요하면 주격을 쓴다: Onko sinulla kirja?(너에게 그 책이 있니?)
  8. 부정문의 목적어: Suomen kieli ei ole vaikeaa kiel(핀란드어는 어려운 언어가 아닙니다.)
  9. 인사말: Hyvää itsenäisyyspäivää(즐거운 독립기념일 보내세요.)

"Mitä haluat? kahviako? tai jäätelöäkö?"(의문문)

의문문에는 두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ko/-kö를 쓰는 의문문, 다른 하나는 의문사를 쓰는 의문문입니다. -ko/-kö를 쓰는 의문문(영어로 치자면 be 동사나 do를 문장 앞으로 끌어와서 쓰는 의문문)은 문장 속 맥락을 좀 파악해야 합니다. 예컨대, 'Onko sinullä kirja?(너 그 책 갖고 있니?)'라는 문장은 갖고 있느냐 아니냐에 대한 질문이니 동사인 on을 문장의 맨 앞으로 끌어온 다음 -ko/-kö를 붙인 겁니다. 다만, 'Paljonko kello on?(몇 시야?)'는 시간이 '얼마나 많이' 지났는지에 대한 질문이니 '많이'를 뜻하는 부사 'paljon'을 앞으로 끌어다가 -ko/-kö를 붙인 겁니다.

의문사(영어로 치자면 who, which, what...)를 쓰는 의문문은 mikä와 kuka를 씁니다. 그리고 격 변화를 해서 뜻이 달라집니다. 의문문을 격 다음에 배우게 한 이유는 이것 때문입니다. mikä와 kuka의 격 변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주격: Mikä(무엇이, 무슨 ~이/가), Kuka/Kun(누가)
  2. 목적격: Minkä(무엇을 무슨 ~이/가), Kunka/Kenet(누구를)
  3. 속격: Mikä, Minkä(무엇의, 무슨 ~의), Kunka/Kenen(누구의)
  4. 부분격: Mitä, Kuta/Ketä
  5. 재내격: Missä(어디에, 어느 ~에), Kussa/Kenessä(누구에게)
  6. 탈내격: Mistä(어디에서), Kusta/Kenestä(누구에게서)
  7. 향내격: Mihin(어디로, 어느 ~으로), Kuhun/Keneen/Kehen(누구에게로)
  8. 재외격: Millä(무엇에, 무슨 ~에), Kulla/Kenellä/Kellä(누구에게)
  9. 탈외격: Miltä(무엇에서), Kulta/Keneltä/Keltä(누구에게서)
  10. 향외격: Mille(무엇으로, 무슨 ~으로), Kulle/Kenelle/Kelle(누구에게)
  11. 양격: Minä(무엇으로서), Kuna/Kenenä(누구로서)
  12. 변화격: Miksi(왜)

추가로 몇 가지가 더 있습니다.

  • Milainen: 어떤 종류의
  • Milloin: 언제
  • Miten: 어떻게(Kuinka가 좀 더 자주 쓰입니다.)

영어에선 의문사로 의문문을 만들 때엔 동사가 주어 앞에 오지만, 핀란드어에선 주어가 동사 앞에 옵니다. 아래 몇가지 예문을 보시지요.

  • Mitä (sinä) haluat?: 너는 무엇을 원하니?(미완료이므로 부분격)
  • Miksi suomi on terkeä?: 왜 핀란드어가 중요합니까?
  • Millainen maa Korea on?: 한국은 어떤 나라입니까?
  • Mikä liikkuu?: 뭐가 움직이는 거야?
  • Keneltä kirje on?: 누구에게서 온 편지야?

굴절

네... 지금까지 위 내용을 이해하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그러나, 핀란드어는 술술 읽어 내기 위해 표기를 표음성에다가 몰빵한 탓에 약간의 굴절이 있습니다. 예를 helppo(쉬운)와 Helsinki(헬싱키)로 들어보겠습니다. 각 격마다 'pp'와 'nk' 부분에 유의하여 보십시오.

  1. 주격: helppo, Helsinki
  2. 목적격: helppo/helpon, Helsinki/Helsingin
  3. 속격: helpon, Helsingin
  4. 재내격: helpossa, Helsingissä
  5. 탈내격: helposta, Helsingistä
  6. 향내격: helppoon, Helsinkiin
  7. 재외격: helpolla, Helsingillä
  8. 탈외격: helpolta, Helsingiltä
  9. 향외격: helpolle, Helsingille
  10. 양격: helppona, Helsinkinä
  11. 변화격: helpoksi, Helsingiksi
  12. 부재격: helpotta, Helsingittä

위 두 예시에서 'pp'와 'nk'는 'p'와 'ng'로 굴절합니다. 굴절의 유형과 굴절의 조건을 알아봅시다.

굴절의 유형
원형 굴절
pp, kk, tt, ll 등 장자음 p, k, t, l 등 단자음
복수형 주격(-t) i(뒤에 자음이 올 떄), j(뒤에 모음이 올 때)
nt, rt, lt nn, rr, ll
k j 또는 없어짐
t d
p v
nk ng

굴절의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굴절이 되는 부분)+단모음+단자음'으로 끝나는 경우
  • '(굴절이 되는 부분)+단모음+복자음 또는 장자음+단모음'으로 끝나는 경우
  • 복수형의 격이 변화할 때[27]

위 경우 모두 어말에서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뜬금없이 중간이나 어두에서 일어나지는 않습니다.

수는 언어를 배우는 데에 있어 기초이지만, 핀란드어에서는 이렇게 뒤로 뺀 이유가 있습니다. 핀란드어는 수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단지 이것 뿐입니다. 프랑스어처럼 10진, 20진 짬뽕인 것은 아니고 그냥 한국어영어고 아무런 연관도 없거니와 수 자체가 단어가 깁니다. 게다가 격 변화도 완전히 제멋대로입니다.

핀란드어의 수(기수), 하이픈으로 형태소 구분함.
1 2 3 4 5 6 7 8 9 10
yksi kaksi kolme neljä viisi kuusi seitsemän kahdeksen yhdeksän kymmenen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yksi-tois-ta kaksi-tois-ta kolme-tois-ta neljä-tois-ta viisi-tois-ta kuusi-tois-ta seitsemän-tois-ta kahdeksen-tois-ta yhdeksän-tois-ta kaksi-kymmen-tä
21 100 200 1 000 10 000 100 000 1 000 000 2 000 000
kaksi-kymmen-tä-yksi sata kaksi-sata-a tuhat kymmenen-tuhat-ta sata-tuhat-ta miljoona kaksi-miljoona-a

자릿수대로 띄어 쓰는 영어나, 만 단위로 띄어 쓰는 한국어와는 달리, 핀란드어에서는 수를 죄다 붙여 씁니다.(그리고 쉼표는 소수점의 역할을 합니다.) 한편, 11~19에 붙은 '-toista'는 '두번째'를 뜻하는 toinen의 부분격입니다. kymmentä, sataa, tuhatta, miljoonaa는 각각 kymmenen, sata, tuhat, miljoona의 부분격입니다.

즉, 123 456 789라고 한다면, satakaksikymmentäkolmemiljoonaaneljäsataaviisikymmentäkuusituhattaseitsemänsataakahdeksenkymmentäyhdeksän이라고 하면 됩니다. 못 믿겠으면 저걸 구글 번역기에 넣어 돌려도 됩니다.

핀란드어 사전

일상에서 자주 쓸 법한 단어를 모았습니다.


핀란드어 격 변화 및 활용 품사
minä 대명사
sinä 대명사
hän 그 사람(남녀 구분 없음) 대명사
se 그것(인간 제외) 대명사
me 우리 대명사
te 너희 대명사
he 그들(인간) 대명사
ne 그것들(비인간) 대명사
olla 이다, 있다 동사
ei 아니다 동사

각주

  1. 가끔씩 진행이나 미래가 되기도 해서 '비과거'로도 부르지만 일단 이렇게 부릅시다.
  2. 이다, 있다(to be)
  3. 말하다(to speak), 모음+a/ä로 끝나는 동사
  4. 4.00 4.01 4.02 4.03 4.04 4.05 4.06 4.07 4.08 4.09 4.10 4.11 이 형태는 어간 말음을 장음으로 하는 것이 3인칭 단수 형태다.
  5. 먹다(to eat), da/dä로 끝나는 동사
  6. 가다(to go), na/nä, la/lä, ra/rä로 끝나는 동사
  7. 이 형태는 어간에 영형태 어미가 붙은 것이 3인칭 단수 형태다.
  8. 원하다(to want), i, e를 제외한 모음+ta/tä로 끝나는 동사
  9. 초망으로 낚다(to catch with hand net), ita/itä로 끝나는 동사
  10. 보다(to see), nähdä와 tehdä
  11. 않다(don't), 부정문을 만드는 동사
  12. 12.0 12.1 이런 유형의 단어는 이렇게 활용한다.
  13. 외치다(to shout), 장모음, 이중 모음+taa/tää로 끝나는 동사
  14. 달리다(to run), sta/stä로 끝나는 동사
  15. 옆으로 당기다(to pull to the left or right, to one side), ltaa/ltää로 끝나는 동사
  16. 깨다/부수다(to break), rtaa/rtää로 끝나는 동사
  17. 악화되다(to worsen), ntaa/ntää로 끝나는 동사
  18. 메아리치다(to echo), kaa/kää로 끝나는 동사
  19. 떠나다(to leave)
  20. 늙다(to age), eta/etä로 끝나는 동사
  21. 주격과 모양이 같기도 하고, 속격과 모양이 같기도 하고, 주격에 t가 붙은 형태가 되기도 한다.
  22. '나의, 우리의, 너의, 너희의'는 어미 '-ni, -mme, -si, -ne'로도 쓸 수 있다. 이 어미들은 격 어미 뒤에 온다.
  23. -a/-ä 외에 -ta/-tä도 쓰인다.
  24. 향내격은 어말의 모음이 단모음일 때에는, 장모음으로 하고 n으로 붙인 형태이며, 어말이 이중모음일 때에는 h를 쓰고 마지막 모음을 한 번 더 쓴 다음에 n을 붙인다.
  25. 참고로, 사미어에서는 6 초과의 숫자(...) 뒤에서 실현된다고 한다.
  26. 두 경우 모두 주격 복수형(kahdet talot, sadat linnut)을 써도 되지만 후자는 뜻이 '새 백 마리'로 달라진다.
  27. 단수 주격이 i로 끝나는 것은 -t가 i, j로 굴절할 때 i도 e로 굴절하고 앞의 장자음(있는 경우)도 단자음으로 굴절합니다. 또한, 속격에서는 '-it+-n'이 '-ien'으로 바뀝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