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브레 위키

(리브레 위키:소개에서 넘어옴)
Libre favicon 2.png 리브레 위키
Libre Wiki-Logo.png
리브레 위키 마스코트.pngLedibug.png
마스코트 리브라, 리디버그
이용 정보
URL https://librewiki.net
위키방
조합게시판
자유게시판
이슈트레커
공지용 트위터
홍보용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지
사이트 종류 위키위키
회원 가입 선택적
사용 언어 한국어
작성된 언어 PHP (미디어위키)
현재 상태 운영중
운영 정보
영리 여부 형식상 영리, 사실상 비영리[1]
소유자 리브레위키 협동조합
제작자 koreapyj[2]
운영자 운영진 목록, 개발진 목록
시작일 2015년 4월 16일, 799일 경과
콘텐츠
라이선스
CC BY-SA 3.0 Unported
보기  토론  편집  역사
-

펜을 쥔 모든 손에 권리를.

 
— 리브레 위키 슬로건

리브레 위키(Libre Wiki)는 대한민국위키 사이트다. 당신이 지금 보고 있는 사이트이다.

1 소개[편집]

2017년 1월 19일 (KST) 기준 한국어 위키 문서 수 10위[3]

리그베다 위키에서 리그베다 위키 사유화 사태로 인해 과거 있던 백업 사이트가 2015년 4월 16일부터 독자적으로 활성화된 곳이다. 또한 분위기는 위키백과를 기반으로 엔하계 위키 표현들이 약간은 섞인 모양새를 하고 있다.

당초 리그베다 위키의 자료들을 포크, 즉 저장된 데이터를 활용하고자 했으나 그러지 않았다. 참고로 리그베다 위키의 포크 사이트로 가장 유명한 곳은 엔하위키 미러다. 단, 미러는 단순 미러링 사이트이기 때문에 문서를 독자적으로 편집할 수 없다. 또한, 실제로 리그베다 위키를 포크해와서 시작한 사이트로 나무위키가 있다. 리브레 위키가 포크하지 않은 이유는 저작권 문제도 있다. 리그베다 위키 사유화 사태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가 CCL저작권 문제였기 때문에 새로 만든 위키가 처음부터 저작권 문제에 휩쓸리는 것에 부담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청동의 수익성 악화를 우려한 반발로 인해 '0부터 시작하는, 처음부터 시작하는 위키'에서 시작하게 되었다.

2 역사[편집]

2015년 4월 16일에 개설된 후로 리브레 위키는 차곡차곡 역사를 쌓아가고 있다. 리브레 위키라는 이름을 가지기 전에도 사이트 자체는 존재했으며, 리그베다 위키의 대안 위키로 운영되기 시작한 것은 2015년 4월 16일부터다.

리브레 위키라는 이름은 초기 리브레 위키 사용자들의 투표로 결정됐다. Libre라는 이름의 유래는 리브레오피스에서 왔으며 '자유(Liberty)'라는 뜻이다. 실제로 리브레 위키가 만들어진 과정과 리브레오피스가 만들어진 과정이 유사하다. 리브레오피스 참조. Libre라는 단어는 영어쪽에서는 '리브레', '리브러', '리버'라는 발음이 혼용되는데, 한국에서는 LibreOffice의 한국어 표기가 '리브레오피스'로 굳어진 영향 때문인지, Libre Wiki의 한국어 표기도 '리브레 위키'로 굳어졌다.

따라서, '리브레 위키'라는 명칭이 정해진 것은 개설 후 이튿날인 4월 18일이다.

어떤 사람들은 libre 글자가 일베(ilbe)와 비슷하다며 문제를 제기했었다. libre의 r을 빼버리면 libe가 되어버려 ilbe의 아나그램이 되어버리니 어쩔 수 없는 듯 하다.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다. 원본은 삭제되었다.

영리화에 반발해 생겨났다는 점에서 스페인어 위키백과에서 독립한 엔시클로페디아 리브레 우니베르살 엔 에스파뇰과 비슷한 점이 있다.


이후 4월 19일 관리자 선발회의, 5월 초순부터 진행된 공모전, 게시판 시스템 적용, 첫 선거 등의 사건을 통해 리브레 위키의 기본적 틀을 잡고 독자적 정체성을 강화하는 과정을 거쳤다.

리브레 위키는 이후 서버 불안정, 사용자간의 분쟁, 외부적인 마찰 등 초기에 많은 질곡을 겪었다.

2015년 7월 4일부터 184일간 협동조합 설립 프로젝트가 진행되어, 2016년 1월 22일 마침내 협동조합 설립이 완료되었다.


2.1 사건사고[편집]

3 특징[편집]

첫 설립부터 리그베다 위키의 대체재로 설립되었던 만큼, 편집 문화는 같은 미디어위키 엔진을 사용하는 위키백과백괴사전, 구스위키리그베다 위키의 중간쯤 된다.

리브레 위키는 편집에 있어서 내용의 사실성을 입증할 근거자료를 위키백과 만큼 빡빡하게 요구하지 않으며, 인터페이스도 리그베다 위키의 구조와 유사점이 많이 보인다.

리그베다 위키 사유화 사태로 탄력을 얻은 위키이니만큼, CCL이나 회원 약관 등을 최대한 신경 써서 정리하고 있다는 점 또한 특징이다. 사실 다른 위키위키 사이트들도 신경 쓰는 부분이지만 리브레 위키는 특히 리그베다 위키 사태의 여파를 많이 받은 곳 중 하나이기 때문에 더더욱 신경 쓰는 추세이다.

같은 미디어위키인 만큼 위키백과와 같은 문법이 사용되어 기존의 위키백과 사용자라면 오히려 리그베다 위키 사용자보다도 편하게 적응해버리는 바람에 도리어 위키백과 쪽 사용자들이 유입되어 오고 있는 추세였으나, 위키백과에서 리브레 위키 문서가 저명성 문제로 삭제되면서 위키백과 이용자들이 들어올 만한 통로가 사라졌다. 그래서 2016년 초에 편집자수가 300여명을 정점으로 하락하면서 2017년 6월 6일 현재는 100명도 채 되지 않는다.

초창기에는 일부 위키백과 사용자 중 극단적인 성향을 가진 이들은 다시는 리그베다 위키 같은 저작권 관념이 미비한 한국어 위키가 만들어지면 안된다는 것을 이유로 적극적으로 한국어 위키백과식 문서 작성에 힘쓰고 있다. 후술되어 있는 한국어 위키백과화된다는 것은 이같은 이유 때문이다. 실제로 위키백과 사랑방이나 기타 특수 문서(사용자들의 닉네임이 전부 보이는)에서 자주 보이던 닉네임과 사용자 이름(통칭 ID)이 리브레 위키에서도 그대로 발견되고 있다.

당초 리브레 위키의 설립 목적은 리그베다 위키를 대체하는 동시에 리그베다 위키가 갖고 있던 병폐를 없애 '위키 운영자를 위한 위키'가 아닌 '위키 사용자들을 위한 위키'였다. 여기에 미디어위키 엔진이라는 특징 때문에 위키백과 사용자와 백괴사전 사용자, 구스위키 사용자 등 다른 위키위키 사용자들이 유입되면서 리그베다식 서술을 바탕으로 위키백과식 서술이 섞이는 독특한 문화가 형성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리브레 위키는 모든 이들에게 열려 있는 위키이므로 리그베다식 문화에 기본을 두되, 두 집단으로 대표되는 리브레 위키 편집자들이 서로서로의 장단점을 잘 흡수하여 보다 질 좋은 위키 사이트 조성에 힘쓰는 것 역시 필요한 태도이다.

3.1 다른 위키들과의 차이점[편집]

리브레 위키는 리그베다 위키의 데이터베이스를 가져오지 않았으나, 엔하계 위키로 분류되며, 실제로 위키백과보다 글 서술이 자유롭고, 엔하계 위키에서 쓰이는 표현들도 일정 부분 남아있다는 점에서 리그베다 위키 등 다른 엔하계 위키와 유사한 점이 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미디어위키를 사용하며, 라이선스도 CC-BY-SA 3.0으로 위키백과와 호환되는데다 이나 문서 레이아웃이 위키백과와 호환되는 등 위키백과와 유사한 점도 일부 가지고 있다. 요약하자면 사실상 블루시티개인 위키가 되어버린 누리위키와 가장 비슷하다. 자세한 내용은 리브레 위키/다른 위키들과의 차이점을 참조하자.

3.2 성장 속도[편집]

초창기의 성장속도는 상당했다. 4월 16일에 출범하여 딱 한 달만에 벌써 5천 문서를 돌파하는 성장세를 보여주기도 했다. 엔하위키는 '자유롭지만 어느 정도 공정성을 추구하는 위키'라는 개념이 한국에 별로 퍼져 있지 않았던 시절에 그만큼의 성장세를 쌓았고, 리브레 위키는 엔하위키의 오랜 존속으로 그러한 개념이 어느 정도 쌓인 상태에서 이만큼의 성장세를 얻은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리브레 위키에서 활동하는 고정닉들을 보면 과거 리그베다에서 활동하던 고정닉 중 문서 편집이나 생산을 주도하던 코어 위키러들이 주로 이쪽으로 넘어와서 활동하는 것에 기인한다 할 수 있다. 어찌보면 활동하는 사람의 숫자는 적은데 위키질의 밀도로 보면 핵심계층들이 이쪽으로 넘어온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2015년 6월 1일에 디시위키가 설립되면서 이들이 디시위키로 이주하여 이용자들이 빠져나간 탓에 새 문서를 작성하는 속도가 느려지기 시작했으며, 기존 문서를 수정하는 것만으로 바쁘다보니 자연히 새 문서가 작성되는 속도도 같이 느려지게 되었다. 그래도 2015년 내내 편집자수가 300여명을 유지하던 때도 있었으나, 2016년 2월~3월에 리브레 위키 2월 서버 대란, 리브레 위키 3월 DDoS 공격 사태가 터지면서 이용자 수가 반토막나고 말았다. 심지어 2016년 11월 27~28일에는 활동자수가 87명으로 떨어지는 등 위기를 맞기도 했다.

3.3 리브레 시리즈[편집]

내부적·외부적인 이유로 리브레 위키의 정체성과 차별성에 대해서 이용자들 사이에서 끊임없는 고민과 토론이 진행되었다. 그 결과로 분류:리브레 시리즈가 만들어졌다. 리브레 시리즈는 일종의 집단연구 프로젝트로 독자들에게 읽을만한 거리를 제공한다. 내용이 빈약하면 기여하는 것도 좋다.

4 문제점[편집]

제로베이스로 시작한 덕분에 편집 인구가 적다는 것이 문제점이다. 거의 동시기에 개설되었지만 리그베다 위키의 사용자층 대다수를 끌어들이는 데에 성공한 나무위키가 그 막대한 인구 때문에 진통을 겪고 있는 것에 비하면 대조적이다. 그리고 2017년 3월 15일기준으로 최근 활동 사용자가 100명 이하인 98명까지 떨어졌다! 현재는 2017년 06월 23일 기준으로 83명의 최근 활동 사용자가 있다. 2015년 말 이후부턴 서버 불안정 문제가 최고의 문제점으로 대두되었다.

5 관련 문서[편집]

6 다른 위키의 '리브레 위키' 문서[편집]

7 각주

  1. 법적으로는 비영리 형태의 협동조합인 사회적 협동조합이 아닌, 일반협동조합 이나, 운영주체인 리브레위키 협동조합비영리적 운영을 추구하고 있으며, 조합의 수익을 위키 운영에만 투자하도록 규약되어 있기에 형식상 영리이나 사실상 비영리라 할 수 있는 것이다.
  2. 현재는 본 위키에서 아무런 특수권한이 없다.
  3. 한국어 위키위키#활동 중, 한국어 위키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