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림역

Rbsl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5월 16일 (월) 06:53 판 (Rbsl(토론)의 편집을 Chugun의 마지막 판으로 되돌림)
관할 한국철도공사 (KORAIL)
서울메트로

신도림역
新道林驛 / Sindorim Station
혼잡한 환승역의 대명사

개요

대한민국에서 가장 혼잡한 환승역의 대명사가 된 역으로, 수도권 전철 1호선서울 지하철 2호선이 만나는 역이다. 경인선에서 올라온 통근 수요가 2호선으로 한꺼번에 갈아타는 역이니만큼 1~2위를 다툴만큼 환승 수요가 집중되는데다가, 역 구조가 인구 분산을 효과적으로 하는 구조가 아니다보니 혼잡을 심화시키는 부분도 존재하는 탓에 극심한 혼잡을 빚는 역이다.

역 구조

한국철도공사

주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경인로 688
노선 경부본선 10.6 km
관할 한국철도공사 (KORAIL)
개업일 1984년 5월 22일
승강장 3면 4선

애시당초 수도권 전철이 개통할 때는 없던 역이었으나, 서울 지하철 2호선과의 환승을 위해 지어진 역이다. 도림천 바로 위, 신도림고가차도 바로 밑에 위치하고 있으며, 때문에 2015년까지 1호선의 역사는 없었고 2호선의 역사를 통해서만 바깥으로 출입할 수 있었다. 사실 이는 원래 신도림역이 공장지대 한가운데였고, 영등포역 관할의 석탄 하역선(대성연탄 전용선)의 인수도선로가 남아있었던 전용선 분기점에 불과했었기 때문이다. 지금도 1호선 완행 상선 영등포 쪽에는 그 당시에 쓰이던 전용선 교량부와 화차대기선 부지가 남아 있기는 하다. 그러나 그 이후 전용선 취급이 폐지되고, 주변이 재개발 과정을 거치면서 디큐브시티 등 대형 상업시설도 들어왔다. 석탄 하역선을 철거하고, 동시에 그 자리에 출구를 지은 것이 현재의 1호선 신도림 역사다.

승강장 구조가 독특한데, 일단 유효장부터가 비범하다. 15량도 설 수 있을법한 길이를 자랑하는데, 이건 원래 1호선의 역 위치가 지금보다 영등포역 방향에 있었기 때문이다. 2호선과의 환승 통로가 승강장 끝에 생겨 혼잡 가중이 심해진 탓에 구로 방향으로 조금 이설한 것. 영등포역 방향 승강장 부분은 막힌채로 방치되어 있었다가 1호선 선상역사 개설에 활용되었다. 승강장 배치의 경우도 혼잡 분산을 위한 사정이 들어가 있는데, 원래 승강장 구조는 평범한 쌍섬식 2면 4선 구조였으나, 섬식 승강장 하나에 승객이 과도하게 몰리는 걸 방지하고 혼잡을 분산시키기 위해 상행선 동선을 분리하기로 계획하고 북쪽 남는 부지에 상대식 승강장을 약간 구로 방향으로 치우쳐서(전술한 승강장 위치 관련 서술 참고) 만들게 되었다. 그 결과가 지금의 구조.

완행 서울역 · 청량리 · 소요산 방면 | 1번 승강장
경부본선 완행선 영등포 방면 →
2번 승강장 | 완행 구로 · 인천 · 천안 방면
← 경부본선 완행선 구로 방면
경부본선 급행선 영등포 방면 →
급행 대방 · 노량진 · 용산 방면 | 3번 승강장
4번 승강장 | 급행 구로 · 동인천 · 천안 방면
← 경부본선 급행선 구로 방면

서울메트로

주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새말로 117-21
노선

관할 서울메트로
개업일 1984년 5월 22일
승강장 3면 4선

지하철 신도림역 역시 독특한 구조를 띄는데, 대한민국 지하철에서 쌍상대식 승강장을 채용한 곳은 여기가 유일하다. 나머지는 2면 3선식이나 쌍섬식 정도고, 광역전철에서나 쌍상대식이 간간히 보이는 반면, 여기는 2호선이 쌍상대식으로 들어온다. 이런 구조는 사실 서울 지하철 2호선 본선만 있었던 시절 신도림역이 섬식 승강장이 있던 역이었기 때문이다. 즉, 신정지선의 역이 나중에 생기면서 생긴 구조라는 뜻. 서울 지하철 2호선의 늘어나는 수요로 인해 증차가 필요했는데, 기존 지하철용 군자기지는 1호선도 병행하는데다가, 도심 근처라 확장에 제한이 있었기 때문에 새로운 차량기지를 모색하던 도중 목동 신시가지 개발과 맞물려 2호선 차량기지를 신설하기로 하고, 그 분기역을 신도림역에서 딴 것이 시초다.

하지만 정작 1호선과 신정지선 모두가 본선으로 환승하려고 하기 때문에 혼잡 분산에 큰 도움은 안 된다. 다만, 오전 시간대 출고차량에 대해서 승강장 변경을 할 수 있어 이런 식으로 조금이라도 분산하려는 시도는 이루어지고 있다.

신정지선 승강장의 경우 입체교차가 바로 직후에 있다보니 역에 경사가 져 있고, 본선에 비해서 기면이 다소 낮은 편이다. 4번 승강장의 경우 입출고 열차만 사용하던 탓에 운임 구역 바깥에 놓고 출입을 막았으나, 혼잡 분산 대책으로 운임 구역 내로 들이는 공사를 진행해, 현재는 외선 방면의 입출고 열차가 사용하도록 조치하였다.

3번 승강장 | 신정지선 양천구청 · 신정네거리 · 까치산 방면 및 내선에서의 입고 열차[1]
서울 지하철 2호선 신정지선 도림천 방면
← 서울 지하철 2호선 본선 문래 방면
2번 승강장 | ↻ 내선순환 당산 · 홍대입구 · 시청 방면
1번 승강장 | ↺ 외선순환 신림 · 사당 · 강남 방면
서울 지하철 2호선 본선 대림 방면 →
← 서울 지하철 2호선 신정지선 도림천 방면
4번 승강장 | 외선에서의 입고 열차 및 외선으로의 출고 열차

환승 정보

수도권 전철 환승 정보
목적지
1호선 완행 1호선 급행 2호선
청량리
방면
구로
방면
용산
방면
구로
방면
외선
순환
내선
순환
신정
지선
출발지 1호선 완행 청량리 방면 - 4-4
구로 방면 2-3 - 2-3
1호선 급행 용산 방면 4-3 - 섬식 4-3
구로 방면 5-4 섬식 - 5-4
2호선 외선순환 7-3 - 섬식 5-3
내선순환 2-3 섬식 - 6-2
신정지선 4-1 -

여기에 환승하는 자, 모든 희망을 버려라라고 말 할 수 있을 정도. 한동안 유행했던 별명이 헬도림(Hell+道林). 언론에서까지 인용할만큼 악명높았다. 2010년 이전까지만 해도 공중파에서 방송할 때 혼잡한 지하철 역을 꼽으면 단연 신도림역이었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혼잡한 역으로 유동인구가 약 34만 명이다. 이는 강남역의 약 1.75배 가까이 되는 수치이다. 오죽하면 신도림역 자체의 승하차 인원도 적은 편이 아니라서, 하루 약 11만 명 정도가 이 신도림역을 이용한다. 이렇게 사람이 많은 탓에 신체접촉형 성범죄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역 중 하나라고 한다.

환승 거리가 긴 편이 아니고 짧은 편이지만 출퇴근 시간에 집중적으로 사람들이 환승통로로 몰리는 구조로 되어 있어서 자동으로 환승을 할 수밖에 없다. 7호선과 9호선의 개통으로 예전 2호선 혼자 강남을 떠받치고 있을 때만큼의 지옥도는 펼쳐지진 않지만 그래도 복잡하다.

혼잡도 대책으로 수 차례의 개축이 이루어졌으며, 지하 맞이방 확장을 통해 2호선 4번 승강장의 통합(기존에는 운임구역 밖에 위치)을 실시하고, 근래 선상역사를 통해 동선분산을 꾀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야말로 한국 지하철 혼잡관리의 최전선이라 할 수 있는 역이다.

역사

연혁

주변 정보

원래는 공단지대였지만, 재개발을 통해 대형 상업시설이 입주해있다. 2008년테크노마트 신도림점, 2011년디큐브시티가 들어왔고, 이 때문에 근년 들어 이용객이 가파르게 늘고 있는 추세. 그잖아도 환승객으로 복잡한 역인데, 여기에 자체 이용객까지 끼얹고 있다. 다만 최근 들어서 경인선 방면의 객 분산(7호선 부천 연장)이 이루어지고 있고, 경부선 방향의 경우 강남 수요는 광역버스 등으로 빠졌으며, 여러 혼잡 분산 조치 등으로 근근히 버티는 편.

버스

북측 출구 방면으로는 가장 주요한 버스 정류장인 경인로 버스중앙차로에 버스 승강장이 있는 것 외에, 지상역사 광장 앞 횡단보도 건너편의 경인로67길에 승강장이 있다. 남측 2호선의 출구 방면으로는 환승시설이 있으나 주로 지선, 마을버스가 이용하는 편.

경유 노선

경유 노선 목록
한국철도공사 (KORAIL)
서울 방면
영등포 1.5 km
신도림 부산 방면
구로 1.1 km
서울도시철도공사
외선순환
대림 1.1 km
신도림 내선순환
문래 1.2 km
(시 · 종착역) 신도림 까치산 방면
도림천 1.0 km

수도권 전철

수도권 전철 1호선
소요산 방면
 139  영등포
 140  신도림
A급행 · 완행
인천 · 신창 방면
 141  구로
서울 지하철 2호선
내선순환
 233  대림
 234  신도림
본선
외선순환
 235  여의도
(시 · 종착역)  234  신도림
신정지선
까치산 방면
 234-1  도림천

각주

  1. 내선 출고차는 그대로 2번 승강장으로 진입해 출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