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등대: 두 판 사이의 차이

편집 요약 없음
30번째 줄: 30번째 줄:
{{주석}}
{{주석}}
{{대한민국의_유인등대}}
{{대한민국의_유인등대}}
{{포항지방해양수산청 관할 등대}}
[[분류:등대]]
[[분류:등대]]

2018년 5월 8일 (화) 14:13 판

틀:등대

개요

1954년 8월 무인등대로 처음 점등되었으며 대한민국 영토 최동단 독도의 동도 꼭대기에 자리하는 유인등대(항로표지관리소)이다. 이 등대는 대한민국독도를 실효지배하는 가장 큰 증거물 중 하나로 최초 점등 당시에는 무인등대로 건설되었으나 이후 독도의 중요성이 갈수록 증대됨에 따라 1998년 12월부터는 등대를 유인화하여 기능을 강화하였다.

등대의 기능은 10초마다 1백섬광을 46km거리까지 발신하여 독도 인근 동해상을 지나는 배들의 항로 표지를 하고 있으며, 전파표지로 Racon 장비를 이용하여 10해리의 거리까지 "K"부호를 송신하고 있다.

사실 독도등대 인근 해역은 어선과 부산항에서 블라디보스토크나홋카를 오가는 상선과 인근에서 조업하는 어선 이외에는 주변 선박의 통항이 거의 없는 구역이나 항해 항해 안전을 위한 항향표지 소임 이외에 대한민국 영토와 영해를 나타내는 의의가 상당히 강하게 부여된다.

기타사항

  • 독도 등대는 유인등대이지만 아무 때나 방문할 수 없다. 딱히 특별한 문제가 있기에 이런 것은 아니고 독도에 여객선이 접안하는 것 자체가 날씨의 영향을 상당히 많이 받기 때문이다. 파고가 1미터만 넘어도 접안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독도에 상륙할 수 있다면 그건 상당히 운이 좋은 편에 속하는 것이다.
  • 독도등대 바로 아래편에 독도경비대 건물이 자리한다. 또한 등대 동편 절벽 바로 아래쪽에 국기게양대가 자리한다.
  • 감성애니 하루 16화에서 이 등대가 등장했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