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IDOLM@STER CINDERELLA GIRLS 시리즈

애니메이션 유닛인 신데렐라 프로젝트의 로고이지만, PROJECT CINDERELLA의 메인 로고로 자리잡았다.

1 개요[편집]

모바일 게임 THE IDOLM@STER CINDERELLA GIRLS을 중심으로 하는 PROJECT IM@S의 하위 프로젝트로, PROJECT CINDERELLA 명의로 사업을 전개한다.

PROJECT IMAS의 765 프로덕션 13명을 포함해 200명(트레이너 포함)으로 소셜 게임이 시작되었다. 본가와 불편한 동거를 계속하다가 애니메이션에서 일부나마 346 프로덕션으로 분리되었으며, 이후 출시된 스타라이트 스테이지는 순수하게 신데렐라 걸즈에 소속된 아이돌인 183명(트레이너 제외)만 사용해 완전히 다른 노선을 걷고 있다.

2 등장인물[편집]

아이돌 183명, 지원 7명(애니메이션 2명 포함)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셜 게임에 있었던 765프로 올스타즈는 765 프로덕션#올스타즈에서 확인할 수 있다.

3 팬덤의 불만[편집]

  • 성우 배정
    시작부터 모든 캐릭터에게 성우가 배정되었던 본가, 밀리마스와는 다르게, 신데렐라 걸즈는 원래 성우 없이 진행될 예정이었다. CM광고 때문에 일부만 성우를 배정한 채로 시작했다. 신데렐라 걸즈 오리지널 캐릭터 180여명에게 모두 성우를 배정하여 시작하는 것은 시간이 오래 걸릴뿐만 아니라, 재정적으로도 벅찼다.
    프로듀서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캐릭터에 성우가 배정되길 바랬고, 반남은 돈을 벌길 원했다. 그래서 각종 선거 순위권 안에 들면 성우를 배정하기로 했는 데, 잘 알다시피 투표를 하려면 돈을 내고 가챠를 돌려야 한다. 이것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은 제2회 총선거부터다. 프로듀서들은 투표를 하기위해 돈을 내고, 반남은 돈을 벌고 캐릭터에 성우를 붙혀주는 거래가 성사된 것이다. 그 외에도 신데렐라 마스터 앨범 시리즈 발매 때 성우가 배정되기도 했으나, 이것도 총선거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이 순환은 애니메이션이 나오면서 삐걱거리기 시작한다. 인기에 상관없이 작중에 캐릭터가 배치되고 짤막한 대사라도 붙으면 그 자리에서 성우가 배정되었다. 일명 '애니메이션 특채'이다. 거기에 스타라이트 스테이지가 출시된 이후 스타라이트 마스터 앨범 시리즈 발매로 신데렐라 마스터의 발매가 밀리기 시작했다. 이는 성우가 없는 캐릭터의 성우 배정이 더 밀릴 수 있다는 의미이고, 그런 캐릭터를 좋아하는 프로듀서들이 떨어져 나가기 시작했다.
    2016년 12월 기준으로 데레마스에 배정된 성우는 66명으로 이웃 프로젝트인 밀리마스 50명[1]보다 많지만, 녹음한 오리지널 곡 수는 데레마스 120여개, 밀리마스 160여개로 데레마스가 밀리마스의 75% 수준에 불과하다. 또한 밀리마스는 캐릭터에게 솔로곡이 모두 배정되었지만, 데레마스는 솔로곡은 커녕 성우 배정과 곡 배정 자체가 벅찬 상황이다.
    하지만 이것보다 더 한 문제가 발생했다. 바로 2019년 2분기 즈음에 새로운 아이돌이 나왔는데, 보통이라면 성우가 안 붙고 공평하게 총선을 통해 성우가 붙지만 새로 나온 4명의 캐릭터들은 그런것 없이 바로 성우가 붙었다며 논란이 발생하고 있다. 일부 프로듀서들은 '자신의 발로 걸어라 신데렐라' 라는 가사로 이 상황을 풍자하기도 하여 지금도 여러모로 논쟁이 일어나고 있는 중.
  • 설정 충돌
    스타라이트 스테이지 커뮤니케이션은 모바마스와 '평행세계'라는 암묵적인 이해가 있었지만, EVERMORE부터 모바마스쪽 이야기를 끌고오면서 문제가 생겼다. 데레스테 쪽에서 모바마스의 설정을 이것저것 짓눌러버리는 일이 잦았던 것. 심지어 멀쩡하던 모바마스의 유닛이 데레스테 커뮤 한줄에 증발해버리는 일도 생겨 공식이 질타받고 있다.

4 산하 프로젝트[편집]

4.1 게임[편집]

4.2 애니메이션[편집]

4.3 라디오[편집]

  • 데레라지
  • 데레라지A
  • 신데렐라 파티!

4.4 만화[편집]

4.5 라이브[편집]

연도 형식 타이틀 공연일자/장소
2013년 게스트 출연 Animelo Summer Live 2013 -FLAG NINE- 총 1회 공연: 8월 23일 사이타마 수퍼 아레나 (사이타마현)
2014년 게스트 출연 리스아니! 4 SATURDAY STAGE[2] 총 1회 공연: 1월 25일 무도관 (도쿄도)
솔로 라이브 THE IDOLM@STER CINDERELLA GIRLS
1st LIVE WONDERFUL M@GIC!!
[3]
총 2회 공연: 4월 5/6일 마이하마 암피씨에터 (치바현)[4]
게스트 출연 Animelo Summer Live 2014 -ONENESS-[5] 총 1회 공연: 8월 30일 사이타마 수퍼 아레나 (사이타마현)
솔로 라이브 THE IDOLM@STER CINDERELLA GIRLS
2nd LIVE PARTY M@GIC!!
[6]
총 1회 공연: 11월 30일 국립 요요기 경기장 (도쿄도)[7]
2015년 게스트 출연 リスアニ! LIVE 5 SATURDAY STAGE[8] 총 1회 공연: 1월 24일 무도관 (도쿄도)

5 각주

  1. 765PRO ALLSTARS 13명 + 765 THEATERS 37명
  2. 오오하시 아야카, 이가라시 히로미, 츠다 미나미, 후쿠하라 아야카, 우치다 마아야, 스자키 아야, 하라 사유리, 마츠자키 레이, 요시무라 하루카의 9명이 출연.
  3. 양일에 걸쳐 오오하시 아야카, 후쿠하라 아야카, 하라 사유리, 하야미 사오리, 우치다 마아야, 아카사키 치나츠, 우에사카 스미레, 이가라시 히로미, 오오츠보 유카, 타카모리 나츠미, 츠다 미나미, 미야케 마리에, 아오키 루리코, 오우사키 치요, 스자키 아야, 마츠자키 레이, 야마모토 노조미, 요시무라 하루카, 쿠로사와 토모요 등 19명이 출연.
  4. 전국 각지의 라이브뷰잉도 진행되었다.
  5. 오오하시 아야카, 후쿠하라 아야카, 하라 사유리, 아오키 루리코, 마츠자키 레이, 요시무라 하루카의 6명이 출연하였다.
  6. 오오하시 아야카, 후쿠하라 아야카, 하라 사유리, 아오키 루리코, 이가라시 히로미, 우에사카 스미레, 오우사키 치요, 오오조라 나오미, 카네코 유우키, 스즈키 에리, 후치가미 마이, 마키노 유이, 마츠이 에리코, 마츠자키 레이, 마츠다 사츠미, 미야케 마리에, 야마모토 노조미, 요시무라 하루카, 타카모리 나츠미, 타치바나 리카, 토야마 나오의 21명이 출연.
  7. 전국 각지와 한국 등에서의 라이브뷰잉도 진행되었다.
  8. 오오하시 아야카, 후쿠하라 아야카, 하라 사유리, 아오키 유리코, 우에사카 스미레, 스자키 아야, 타카모리 나츠미, 츠다 미나미, 미야케 마리에, 야마모토 노조미, 요시무라 하루카의 12명이 출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