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IDOLM@STER MILLION LIVE!

THE IDOLM@STER MILLION LIVE!
밀리언 라이브 소셜.png
게임 정보
배급사 GREE
개발사 반다이 남코 게임스
장르 수집형 카드 게임, 소셜 게임
출시일 2013년 2월 27일
플랫폼 안드로이드, iOS, PC
언어 일본어
시리즈 THE IDOLM@STER MILLION LIVE!
웹사이트 공식 사이트

공식 PV


1주년 기념 영상

1 개요[편집]

아이돌 마스터 밀리언 라이브!》(THE IDOLM@STER MILLION LIVE!)는 일본의 반다이 남코 게임스에서 개발하고 GREE에서 서비스하는 모바일용 소셜 수집형 카드 게임이다. 기동 초기에는 데레마스가 "모바마스"로 불렸던 것 처럼[1] 본작도 "그리마스"로 불렸으나, 시간이 흐르면서 밀리언 라이브 + 아이마스를 줄인 밀리마스로 줄여 부르게 되었다. 그런데 디레1은 그리마스도 밀리마스도 아닌 "밀리언"으로 부르기를 권장하고 있다.

게임의 콘셉트는 "웃고 고민하는 여자아이(아이돌)들은 좀 더 빛난다 - 우리들과 함께, 이 스테이지에서 꿈을 이루자!"[2]로, 플레이어 자신이 프로듀서가 되어 765 프로덕션의 아이돌이 그려진 카드를 수집하고, 그 아이돌과 영업, 라이브 배틀, 그리고 과금을 하면서 아이돌을 성장시키는 게임이다. 사실 성장이라고 해봤자 팬 모으는 것 밖에 없다. 카드의 일러스트는 애니마스의 작화를 맡았던 A-1 Pictures가 담당했으며, 전부터 존재했던 765 올스타즈의 멤버도 밀리마스만을 위해 일러스트가 새로 그려졌다.

본작에서 765 프로덕션은 사업을 좀 더 확장하여 기존의 13명에 더해 37명을 추가로 영입, 총 50명의 아이돌을 보유한 아이돌 프로덕션이 되었다. 이 50명의 아이돌을 다 합쳐서 밀리언 스타즈(MILLION STARS)라 부르며, 이들은 765 프로덕션의 새로운 건물인 "765 프로 라이브 극장"에서 하는 공연을 통해 팬을 모아 톱 아이돌을 노린다. 밀리언 스타즈 개념의 추가로 인해 기존 13명, 속칭 본가를 구분하기 위해 765 프로 올스타즈(765PRO ALLSTARS)라는 말이 생겼으며, 새로 추가된 37명을 부를 때는 시어터 올스타즈(THEATER ALLSTARS)를 사용한다. 그런데 시어터 올스타즈는 길어서 잘 안쓰이고, 그냥 시어터(즈)라고 하면 시어터 올스타즈를 가리킨다. 시열대는 2nd Vision.

사전 등록은 2013년 2월 4일부터 시작 되었으며, 사전 등록한 유저 모두에게 키사라기 치하야의 레어 카드를 지급하였다. 대신 성능이...

게임 기동 하루 전인 2013년 2월 26일에는 시어터의 성우가 공개되었는데, 37명의 성우가 모두 존재함은 물론, 다른 아이돌 마스터 프로젝트쪽의 성우와 한 명도 겹치지 않는다. 반남은 이렇게 시어터 멤버 37명을 모두 동등하게 푸시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실제 게임 내에서도 모든 아이돌의 음성 지원이 된다. 단, 데이터 문제로 인해 캐릭터의 목소리를 들을 것인지는 플레이어가 결정할 수 있다.[3]

인터넷에 접근이 가능한 피쳐폰의 서비스는 2016년 2월 2일 14:59 부로 종료되었다. 그리고 같은날 PC 버전의 서비스가 개시되었지만, 이쪽 역시 지역락이 있어서 해외에서는 우회가 필요하다. 물론 모바일과 마찬가지로, 사용 지역이 일본으로 설정된 아이디는 다른 국가에서 우회할 필요가 없다. 이로써 에뮬레이터를 제외하고 아이마스 사상 첫 PC용 게임이 탄생했다.

2017년에는 모바일용 신작 게임인 시어터 데이즈가 나왔다.

2 서비스 종료[편집]


시어터 텐트의 종말

밀리시타가 가동되고 4개월 차인 2017년 10월 30일, 게임 내 공지에서 12월부터 서비스 종료 수순을 밟는다는 공지가 게시되었다. 이로써 시어터 1세대는 시어터 2세대에 바통을 넘겨주고 마지막을 고하게 되었다.

서비스 정리 일정은 다음과 같다.

  • 2017년 10월 31일
    • 이별 캠페인 「TH@NK YOU FOREVER !!」 개시
    • 출석 보상 변경 (쥬얼 300 + 선물 30 + 캔디 30)
  • 2017년 11월 1일 통상 가샤 「세계를 여행하며♪ 월드 와이드」 개시
  • 2017년 11월 중순
    • 마지막 이벤트 「Thank You! 밀리언 시어터 라이브 Final Party!」 개시
    • 플래티넘 가샤 「Happy Days! 밀리언 시어터 라이브 Day15」 개시
    • 음성 미수록분 일부 탑재 (타나카 코토하 分 제외)
  • 2017년 11월 30일 이벤트 종료, 오디오룸 갱신(MS04가 마지막)·숍 한정세트 판매·만화 갱신 중지
  • 2017년 12월 1일 사장·초대 미션 중지, 영업보상 밀리언 쥬얼 지급
  • 2017년 12월 29일 타카야마 사요코를 마지막으로 생일 축하 코멘트 갱신 중지
  • 2018년 2월 15일 유료 결제 중지
  • 2018년 3월 19일 서비스 종료[4]

3 등장 캐릭터[편집]

MILLION STARS
보컬
아마미 하루카 카스가 미라이 키사라기 치하야 키노시타 히나타 시죠 타카네
줄리아 타카야마 사요코 타나카 코토하 텐쿠바시 토모카 하코자키 세리카
마츠다 아리사 미우라 아즈사 미나세 이오리 모가미 시즈카 모치즈키 안나 야부키 카나
댄스
에밀리 스튜어트 오오가미 타마키 가나하 히비키 키쿠치 마코토 키타카미 레이카
코우사카 우미 사타케 미나코 시마바라 엘레나 타카츠키 야요이 나가요시 스바루 노노하라 아카네
바바 코노미 후쿠다 노리코 마이하마 아유무 마카베 미즈키 모모세 리오 요코야마 나오
비주얼
아키즈키 리츠코 이부키 츠바사 키타자와 시호 시노미야 카렌 스오우 모모코
토쿠가와 마츠리 토코로 메구미 토요카와 후우카 나카타니 이쿠 나나오 유리코 니카이도 치즈루
하기와라 유키호 후타미 아미 후타미 마미 호시이 미키 미야오 미야 로코
사무직
회장 타카기 준이치로 사장 타카기 준지로
플레이어 프로듀서 사무원 오토나시 코토리
기타
타카츠키 카스미 타카츠키 야요이의 동생. 2014년 만우절 캠페인 보상으로 등장하였다.
하야사카 소라 촬영 담당. 2015년 만우절에 카드로 등장하였다.
카미이즈미 레온 얼티메이트 라이브 아레나 파이널 리그에서 라이벌로 등장하였다.

캐릭터의 공개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765PRO ALLSTARS
  2. 미라이, 시즈카, 츠바사, 아리사, 미즈키, 후우카, 메구미
  3. 히나타, 토모카, 세리카, 타마키, 레이카, 엘레나, 노리코, 리오, 나오, 마츠리
  4. 사요코, 안나, 에밀리, 우미, 미타코, 코노미, 이쿠, 유리코, 치즈루, 미야
  5. 줄리아, 코토하, 카나, 스바루, 아카네, 아유무, 시호, 카렌, 모모코, 로코

765 올스타즈의 색깔이 본래 이미지 색과 조금씩 다른데, 단순히 컬러 코드만 조금 다를 뿐, 이미지 색은 변함 없다. 또한, 미야오 미야의 컬러 코드는 처음에는 #F19557이었지만, 나중에 #D7A96B로 바뀌었다.

본가 게임을 조금 해본 사람이라면 올스타즈의 속성 배치가 원작과 다른 것을 눈치챘을 것이다. 비주얼이었던 아즈사와 이오리는 보컬로 갔고, 댄스였던 후타미 자매는 비주얼로 갔다. 그리고, 보컬이었던 리츠코가 비주얼로 가 본가에서의 리츠코 취급을 아는 사람들은 그저 허탈한 웃음만을 지을 뿐.[5] 아즈사는 성우 보정이라 치고, 이오리도 두 번째로 높은 능력치가 보컬이니 이해가 가지만, 나머지는...[6] 사실 아미·마미는 로리콘들을 위해, 리츠코는 가슴이 커서 비주얼로 갔다 카더라. 시어터 멤버에서도 노래 못하는 보컬계야부키 카나와, 목소리가 좋은 댄스계키타카미 레이카같이 속성이 바뀐게 아닌가 하는 아이돌이 존재한다.

4 플레이 방법[편집]

게임이 아니라 게임이기 때문에 터치와 인터넷 연결이 지원되는 스마트폰이나 PC면 플레이가 가능하다.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GREE에 가입할 필요가 있으며, 가입은 이메일 인증 한 번으로 간단히 이루어진다. 그런데, 밀리마스는 어디까지나 일본 지역에서만 플레이가 가능한 게임이기 때문에 가입 후[7] 일본 IP로 우회를 해서 사용자 위치를 일본으로 지정해줘야 한다. 한 번 위치가 일본으로 설정되면 그 뒤로는 ip 우회할 필요 없이 여기로 들어가서 플레이하면 된다. 딱 한 번만 우회가 필요하기 때문에 유로 VPN을 구매할 필요는 없으며, OpenVPN이나 VPNgate같은 무료 확장 기능으로 한 번만 해주면 된다.

앱은 2014년 10월 21일에 안드로이드 버전이, 2014년 12월 20일에 iOS 버전이 출시되었는데, 앱에서는 인앱 구글/애플 결제가 가능하고 모든 페이지에서 배경 음악이 흘러나온다. 그런데 웹 브라우저로 플레이하는 것에 비해 배터리와 CPU를 많이 먹으므로 결제를 구글/애플 스토어로 편하게 하고 싶거나, 배경 음악을 듣고 싶은 사람이 아니라면 앱을 사용할 필요는 없다. 푸시 알람 기능도 있는데, 이를 쓸 것인지는 플레이어의 몫. 웹에서도 Paypal을 사용해서 결제가 가능하다.

일부 기능[8]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전화번호 인증이 필요한데, 이 번호 인증만은 일본 번호로 해야한다.[9] 번호 인증을 하지 않아도 주요 기능은 사용 가능하므로 플레이에는 지장이 없지만, 이러면 지리산에서 살아가는 고독한 반달가슴곰처럼 혼자서 카드나 아이템을 수집해야 한다. 명색이 트레이딩 카드 게임인데 트레이딩이 빠진 그냥 카드 게임이 되어버리는 셈. 번호 인증을 하기 위해서는 인증 대행을 하거나, 인증이 되어있는 계정을 양도, 혹은 구입하면 된다. 아니면 일본에 가자.

2016년 2월 2일부터는 PC 브라우저에서도 플레이 할 수 있게 되었는데,[10] 아무래도 PC의 성능이 핸드폰보다 좋기 때문에 속도가 좀 더 빠르며, 배터리 걱정을 할 필요 없다는 것이 큰 장점. 특히, 게임 내 대사 대부분이 텍스트로 되어 있기 때문에 크롬의 자동 번역 기능을 사용하면 일본어를 못하는 사람도 이해가 가능한 선에서 플레이가 가능하다. 하지만 플래시는 번역이 안 되므로 주의. 이는 PC, 모바일 모두 해당된다.

5 시스템[편집]

메뉴를 베이스로 나열하였다.

5.1 주요 스테이터스[편집]

  • 원기: 프로듀서의 체력. 영업을 하면 원기가 소모되며, 원기를 다 쓰면 영업을 뛸 수 없게 된다. 원기는 자연적으로 1분에 1씩 회복되며, 프로듀서 레벨이 올라가면 풀로 찬다. 스파크 드링크를 사용해서도 회복이 가능하며, 푸른색은 50%, 붉은색은 100%를 회복한다. P 어시스트를 통해서도 회복이 가능한데, 이 경우는 하루에 한 번 30을 회복할 수 있다. 최대치는 360이며, 초코 마라톤 이벤트같은 특수한 경우에는 최대치를 초과하는 원기를 소유할 수 있다.
  • BP (Battle Point): 라이브 배틀과 몇몇 이벤트에서 사용한다. 레벨에 상관 없이 5로 고정이며, 30분에 1씩 찬다. 원기와 마찬가지로 프로듀서 레벨이 올라가면 풀로 차며, 배틀 캔디를 사용해서도 회복이 가능하다. 푸른색 배틀 캔디는 1, 붉은색은 3을 회복한다.
  • 프로듀서 레벨: 소모한 원기의 두 배수 만큼 경험치가 차는데, 경험치를 꽉 채우면 레벨이 1 올라간다. 레벨이 올라갈 수록 덱의 코스트 상한, 원기 최대값, 최대 동료 수가 올라간다. 최대 동료수는 레벨 91에서 100, 원기는 레벨 166에서 360, 필요 경험치는 레벨 200에 9999로 최대치를 찍는다.
  • 극장 레벨: 획득한 팬 수에 따라 극장 레벨이 올라간다. 극장 레벨이 올라갈 수록 시어터가 화려해지며, 최대 카드 소지수와 서포트 덱의 코스트 상한이 각각 5, 10씩 증가한다.
  • 머니: 돈. 레슨이나 라운지 레벨을 올릴 때 주로 사용하는데, 밀리마스는 머니가 굉장히 쉽게 벌리는 게임이라서 어느 정도 플레이하면 더이상 신경쓰지 않게 된다.
  • 가샤 포인트: 포인트 가샤를 돌리는데 필요한 포인트. 한 회에 200 포인트씩 소모한다. 복권이나 이벤트에서 주로 얻으며, 최대값은 999,999,999.[11] 초과되는 포인트는 선물함으로 간다.
  • 코스트: 덱을 편성하는데 필요한 수치. 모든 카드에는 코스트가 존재하는데, 자신의 코스트 상한을 넘기게 하는 카드는 덱에 편성할 수 없다. 물론 이는 레벨이 낮을 때의 얘기고, 어느 정도 레벨이 높아지면 코스트는 신경쓰지 않게 된다. 오디션 배틀의 서포트 덱은 별도의 코스트 상한이 있으며, 극장 레벨을 올리면서 상한을 올릴 수 있다.

5.2 업무[편집]

5.2.1 영업[편집]

지역에서 원기를 소모하여 경험치, 노말 카드를 얻고 라이브 배틀을 발생시키는 업무. 경험치는 소모한 원기의 두 배수만큼 획득하며, 카드는 영업 별로 얻을 수 있는 카드가 세 종류로 정해져 있다. 카드는 영업을 5회 할 때마다 얻는다.

영업 중 일정 확률로 찬스가 발동하는데, 노말 찬스는 단결력[12]을 1 획득한다. 단결력은 최대 3까지 올릴 수 있으며, 단결력이 높을수록 단결 서포트와 레어 라이브 배틀을 띄울 확률이 증가한다. 대찬스가 발동하면 단결 서포트가 뜨며, BP를 회복한다. 회복되는 BP는 1~3으로, 단결력이 높을 수록 더 많은 BP를 회복할 확률이 증가한다. 단결 서포트가 발생하면 단결력은 1로 초기화된다. 라이브 배틀은 일반과 레어의 두 종류가 존재하는데, 일반 라이브 배틀은 영업을 8회 할 때마다 반드시 개최되며, 레어 라이브 배틀은 랜덤으로 발생한다.

각 지역에는 4종류의 영업이 존재하는데, 각 영업을 끝낼 때마다 라이벌 아이돌과 배틀을 한다. 어지간히 구린 카드를 리더 카드로 설정하지 않은 이상 질 가능성은 없으므로 걱정하지 말자. 배틀에서 승리하면 코스트 상한이 1 올라가고 아이템을 얻는다.

영업에서 레어 라이브 배틀이나 단결 서포트가 발생하는 것은 랜덤이지만, 영업을 시작한 순간 그 여부가 결정된다. 만약 BP가 꽉 차있는데 단결 서포트가 생긴다면 살포시 뒤로가기 버튼을 눌러 BP를 소모한 뒤, 다시 영업을 하면 단결 서포트를 고스란히 받을 수 있다(...).

5.2.2 라이브 배틀[편집]

영업이나 이벤트에서 개최되는 업무. 기존에 존재했던 합동 페스를 대체했다. 라이벌 유닛을 BP를 소모하여 어필하고, 30분 이내에 쓰러트리면 된다. 라이벌 유닛에게 주는 대미지는 덱의 AP와 스킬, 그리고 소모하는 BP에 의해서 결정된다. 1BP는 1배, 2BP는 2.5배, 3BP는 4배 대미지를 주며, 몇몇 이벤트에선 첫 어필에 한해 BP를 소모하지 않는 대신, 0.5배 대미지를 줄 수도 있다. 만약 첫 어필 후, 쓰러트리지 못할 것 같다면 랜덤한 사람이나 라운지 멤버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합동 페스 시절엔 한 페스에 참가 가능한 사람이 20명으로 제한되어 있었지만, 라이브 배틀로 넘어오면서 인원수 제한이 사라졌다. 합동 페스 시절 인원수 보상은 두 명일 때 팬 수 및 포인트 10% 증가, 이후 한 명당 5%씩 증가하여 50%가 최대. 라이브 배틀은 여기에 더해 획득 복권 수도 증가한다.

라이벌 유닛을 쓰러트리면 팬과 복권을 얻는데, 얻는 팬은 라이벌 유닛의 최대 HP에 자신이 준 대미지에 비례하여 얻는다. 복권은 소모한 BP만큼 획득. 레어 배틀의 경우 아이돌의 친애도가 2 올라가고, 전체 HP의 절반 이상을 어필했을 경우에 복권을 한 장 더 얻는다. 기존 합동 페스 시절에 페스에서 승리했다면, 라이벌 유닛의 레벨이 올라가 점점 상대하기 어려워졌다. 3회 연속 쓰러트리지 못했으면 레벨은 1 감소. 하지만 라이브 배틀로 시스템이 바뀐 뒤, 레벨이 아니라 현재 돌고 있는 영업 장소에 따라 라이벌 유닛이 결정되게 되었다. 그 전에는 원기를 적게 소모하는 영업을 돌아 페스를 많이 띄우는 편법이 존재했기 때문. 등장하는 라이벌 유닛은 다음과 같으며, 비고의 레벨은 합동 페스 시절에 존재했던 것이다. 라이브 배틀로 바뀐 뒤에는 레벨이 사라졌다.

이름 멤버 비고
일반 라이브 배틀
루키 스타즈 타나카 코토하, 시마바라 엘레나, 나나오 유리코 지금은 등장하지 않음
쁘띠 시스터즈 하코자키 세리카, 나카타니 이쿠, 스오우 모모코
와일드 사이트 줄리아, 모모세 리오, 토코로 메구미
발랄 시스터즈 타카야마 사요코, 코우사카 우미, 요코야마 나오
식스 테일 타카츠키 야요이, 마츠다 아리사, 에밀리 스튜어트 트윈 테일이 3명이라 식스 테일
섹시 몬스터 미우라 아즈사, 토요카와 후우카, 시노미야 카렌 가슴이 가장 큰 3명(...)
스네이키 쇼 걸 가나하 히비키, 나나오 유리코, 니카이도 치즈루 10, 20, 30레벨 때만 등장
코랄 스타피쉬 시죠 타카네, 에밀리 스튜어트, 로코 31~35레벨 때만 등장
그린 브리즈 키쿠치 마코토, 미우라 아즈사, 시노미야 카렌 36~45레벨 때 등장
블루 스플래시 타나카 코토하, 후쿠다 노리코, 이부키 츠바사 46~55레벨 때 등장
레드 패션 하코자키 세리카, 사타케 미나코, 나카타니 이쿠
레어 라이브 배틀
시죠 타카네 1~30레벨 때 등장
타카츠키 야요이 31~40레벨 때 등장
카스가 미라이 41~50레벨 때 등장
하코자키 세리카 51~60레벨 때 등장
코우사카 우미 61~70레벨 때 등장
토코로 메구미 71~80레벨 때 등장
타나카 코토하
나카타니 이쿠
키쿠치 마코토

라이브 배틀의 일반, 레어 여부는 오토나시 코토리의 옷 색깔로 구분이 가능한데, 일반은 오른쪽에서 초록색 옷을 입은 코토리가 나오며, 레어는 왼쪽에서 노란색 옷을 입은 코토리가 나온다. 덱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AP. 몇몇 이벤트는 DP도 중요하지만, 일반적으로 라이브 배틀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AP이다.

5.2.3 오디션 배틀 (폐지)[편집]

BP를 1 소모하여 다른 플레이어와 경쟁하는 업무. 매일 첫 배틀은 BP를 소모하지 않으며, 오디션 배틀에서 이기면 레벨 차에 따른 머니 획득과[13] 배틀 스탬프를 하나 얻는다. 스탬프는 9개를 채우면 아이템을 하나 얻는다. 화요일에는 최대 3개, 다른 요일에는 1개씩 얻을 수 있으므로 일주일에 딱 9개. 배틀하기 전에 상대방의 전적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적당히 패배 수가 높은 프로듀서를 골라 배틀하면 되긴 하는데, 스탬프를 얻는 용도 외에는 거의 안 한다. BP는 여기말고 쓸 곳이 많기 때문.

오디션은 라이브 배틀 덱과는 다른 덱을 사용하며, 중요한 것은 AP와 DP의 합계. 덱의 스탯 총합 + 스킬 보정 + 서포트 덱으로 비교를 하기 때문. 서포트 덱은 스킬이 발동하지 않으며, 스탯의 80%만이 계산된다.

오디션 배틀에서 져도 페널티는 없기 때문에, 레벨이 높은 프로듀서는 초보 프로듀서를 위해 속칭 "도장"을 운영하는 경우가 있다. 프로듀서 명 옆에 [도장 운영중]같은 것이 달려있으면 100%. 약한 카드 한 장만을 오디션 덱에 넣어 초보 프로듀서들이 때려 잡아 머니를 벌 수 있게 해주는 고마운 분들이다. 물론 이는 어디까지나 머니가 부족한 초반의 얘기.

2016년 5월 2일부로 오디션 배틀과 배틀 스탬프가 폐지되었으며, DP가 높은 카드와 AP/DP 업 스킬을 가진 카드가 유리한 이벤트가 새로 추가된다고 한다. 기존까지의 이벤트는 AP의 중요성이 DP의 중요성보다 너무 컸기 때문에 DP가 좋은 카드는 외면받았었다.

5.2.4 랭킹[편집]

매주 얻은 팬 수를 비교해 랭킹을 매기고, 랭킹에 따른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랭킹에는 전체 획득 팬 수를 비교하는 종합 랭킹, 아이돌 별 획득 팬 수를 비교하는 아이돌 별 랭킹, 라운지 멤버들이 획득한 팬 수를 비교하는 라운지 랭킹, 그리고 최대 어필 수치 랭킹이 있다.

만약 종합 랭킹에서 1000위 안에 들면 "아이돌 마스터" 칭호를 얻게 되며, 그 한 주간 프로듀서 칭호가 아이돌 마스터로 바뀐다. 수상 횟수는 다른 플레이어가 볼 수 있고, 플레이어 데이터에 기록된다. 아이돌 개별 랭킹에서 400위 안에 들면 그 아이돌의 칭호가 한 주간 "톱 아이돌"로 바뀐다. 이 역시 다른 플레이어가 볼 수 있고, 플레이어 데이터에 기록되는 데이터.

모든 플레이어가 획득한 팬 수를 비교해서 전체 아이돌 순위를 매주 매기는데, 여기서 어느 아이돌이 대체적으로 인기 있고 어느 아이돌이 대체적으로 인기가 없는지 확인할 수 있다. 보통 최상위 권은 이벤트에 나오는 아이돌들이 차지하지만, 몇몇 아이돌은 랭킹에서 떨어질 줄을 모르기도 한다. 치하야라든가... 미키라든가... 안나라든가... 25위까지만 보여주기 때문에 하위 랭킹 아이돌은 확인 불가.[14] 만약 본인이 톱 아이돌을 노린다면, 랭킹에 없는 아이돌을 공략하는 것도 한 방법.

5.3 카드[편집]

5.3.1 능력치[편집]

  • AP: 공격력. AP가 높을 수록 라이브 배틀에서 라이벌 유닛에게 주는 대미지가 커진다.
  • DP: 방어력. DP가 높을 수록 라이브 배틀에서 라이벌 유닛에게 받는 대미지가 작아진다.
  • 코스트: 카드를 덱에 넣을 때 고려해야 할 수치. 일반적으로, 코스트가 높을 수록 AP와 DP가 높다.
  • 스킬: 노말 카드와 각성 전 카드를 제외한 모든 카드는 스킬이 있는데, 스킬을 통해 AP/DP를 올릴 수 있다. 스킬 레벨은 최대 20.
  • 레벨: 각 카드에 존재하는 개별 레벨. 레벨이 올라갈 수록 AP와 DP가 상승한다. 레슨을 통해서 상승 가능하며, 레벨이 올라갈 수록 필요한 경험치가 즈가한다.
  • 속성: 카드에 그려진 아이돌이 속한 속성. 보컬 (Vo), 댄스 (Da), 비주얼(Vi)로 나뉘며, 같은 속성끼리 덱을 짜는 것이 좋다.
  • 레어도: 노말 (N), 하이 노말 (HN), 레어 (R), 하이 레어 (HR), 슈퍼 레어(SR)로 나뉘며, 레어도가 높을 수록 능력치가 좋다. 레벨 상한은 N=20, HN=30, R=40, HR=50, SR=60.

일부 카드는 보이스나 아이돌 에피소드가 동봉되어 있다. 한 번 얻으면 아이돌 메뉴에서 재생 가능.

5.3.2 레슨[편집]

카드를 강화하는 방법. 레슨 포인트나 다른 카드를 제물로 바쳐 원하는 카드를 강화시킨다. 제물로 바친 카드는 두 번 다시 돌아오지 못하므로 높은 레어도의 카드를 쓸 땐 신중히 생각하자. 다행인건, R이상의 카드를 레슨 제물로 쓸려면 별도의 항목에 체크를 해야만 쓸 수 있으므로 터치 실수로 카드를 날린다든가 하는 일은 없다. 카드 레벨에 따라 레슨 비용이 달라지며, 레슨 비용은 (레벨+1)×100. 만약 레슨을 하는 카드의 아이돌과 같은, 스킬이 있는 카드를 제물로 바치면 일정 확률로 스킬 레벨이 올라간다. 레슨 포인트는 이벤트를 통해 얻거나 이미 가지고 있는 카드를 변환함으로서 얻는다. 아이돌 종류별로 구분되긴 하지만 인벤토리를 아낄 수 있다.

레슨을 통해 경험치가 100%가 되면 레벨이 1 오르며, 얻는 경험치는 제물로 쓰는 카드의 레어도와 속성에 의해 결정된다. 당연히 레어도가 높을 수록 경험치를 많이 얻으며, 같은 속성의 아이돌을 사용하면 경험치를 더 얻는다. 또한, 매우 낮은 확률로 레슨 대성공이 뜨는데, 이 때는 평상시보다 더 많은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레슨은 레벨이나 스킬 레벨을 쉽게 올리기 위해 속칭 "레슨 밥" 카드인 오토나시 코토리를 사용한다. 레벨 업 오토나시 코토리는 같은 등급의 다른 카드보다 월등히 좋은 성능을 보이며, 스킬 업 코토리도 성능이 좋다.

일부[15] HR이나 SR카드는 각성이 가능하다. 레벨을 끝까지 채우면 각성치라는 수치가 새로 생기는데, 이 각성치를 끝까지 채우면 카드 레벨이 1로 돌아가며 기본 스탯이 상승한다. 음표의 개수에 따라 각성이 최대 3번까지 가능하며, 일반적으로 각성이 가능한 카드는 끝까지 각성시키는 것이 좋다. 문제는, 이 각성을 하는데 필요한 각성치가 굉장히 크다. 각성치를 3000까지 채워야 하는데, 노말 카드만 먹인다면 3000장을 먹여야 한다. 천만 넘게 들어가는 머니는 덤. 제물로 바치는 카드에 따른 각성치는 다음과 같다.

카드 다른 속성 같은 속성 자신
N 1
HN 3 4
R 20 25 30
HR 100 125 150
SR[16] 500 625 750
동일한 카드[17] 3000
각성 1단계 전 1500
각성 2단계 전 750

만약 같은 카드를 가지고 있다면 그 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이롭다. 만약 같은 카드가 없다면, 바자나 트레이드를 통해 구해보자. 만약 이것마저 안 된다면 직접 각성을 시켜야 하는데, 이 때 사용되는 것이 남아도는 가샤 포인트. 포인트 가샤를 미친듯이 돌려 카드를 뽑고, 뽑은 카드를 제물로 바치면 된다. 평균 레슨 400,000 가샤 포인트를 사용하면 된다고. 아니면 레벨 업 코토리를 사용하는 것도 좋다. R 코토리는 150장만 먹이면 되고, 코토리는 무과금 유저들이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레어 카드이기 때문

5.3.3 스킬[편집]

대부분의 카드에는 고유한 스킬이 존재한다. 스킬이 발동되면 보통 자기 카드의 AP/DP가 상승하며, 상대방의 AP/DP를 깎는 스킬도 적지만 존재한다. 라이브 배틀과 잠재 스킬이 도입된 이후로는 좀 더 전략성이 요구되는 스킬들도 등장. 스킬은 크게 고유 스킬, 잠재 스킬, SP 스킬, 연계 스킬, 그리고 라운지 스킬의 다섯 종류로 나눠진다. 고유 스킬, SP 스킬의 경우, 라이브 배틀에서 발동할 때 보이스가 나온다.

고유 스킬

고유 스킬은 노말과 각성 전 카드를 제외한 거의 모든 카드에 존재하며, 극소수의 카드는 각성 전에도 스킬을 가지고 있다. 스킬의 범위가 자기 자신만이냐 같은 속성이냐 모든 속성이냐에 따라 자신, 단색, 전체로 나뉘며, AP나 DP 중 하나에만 영향을 끼치면 단면, 둘 다 영향을 끼치면 양면으로 구분한다. 스킬의 효과는 소, 중, 대, 특대, 극대로 나뉜다.

스킬 레벨을 올리기 위해서는 스킬 업 코토리를 먹이거나, 같은 아이돌의 스킬이 있는 카드를 먹이면 일정 확률로 상승한다. 제물로 바치는 카드의 레어도가 높을 수록 스킬 레벨 업 확률이 증가하며, R 스킬 업 코토리는 HR과 같은 확률을 가지고, HR 스킬 업 코토리는 반드시 레벨을 올려준다. 게임 내에 보이진 않지만 별도 수치로 스킬 경험치가 존재하는데, R이상의 카드를 먹이다 보면 아무리 운이 나빠도 결국 경험치가 쌓여 스킬 레벨이 올라간다. HN은 스킬 경험치를 주지 않으므로 주의.

고유 스킬은 최대 4개까지 발동이 된다. 합동 페스 시절엔 스킬을 자기가 고르지 못하고 확률에 의존했어야 하나, 합동 페스가 라이브 배틀로 대체된 뒤에는 게스트 카드의 스킬+자기 카드의 스킬 3장 선택으로 랜덤성이 확 줄었다.

잠재 스킬

2016년 5월 2일에 추가된 새로운 스킬 시스템. 비전 노트를 사용하면 사용한 카드의 잠재 스킬 칸이 개방되고, 계승 CD를 통해 다른 카드의 잠재 스킬을 복사할 수 있다. 이때, 원래 카드의 잠재 스킬 레벨은 계승 카드와 반으로 나눠 갖는다 (소수점 올림).[18] 이름은 "계승"이지만, 원 카드의 잠재 스킬이 보존되므로 실제론 "복사"인 셈. 음표 수가 많을 수록 계승 CD가 많이 필요하며, 계승 CD 미니는 그냥 계승 CD 보다 2배의 양을 소모해야 한다. 잠재 스킬을 가진 카드는 이벤트나 가샤에서 얻을 수 있다.

잠재 스킬을 가진 카드는 바자나 트레이드에서 교환이 불가능한데, 카드를 리프레시하면 잠재 스킬이 사라져 교환이 가능해진다. 또한, 잠재 스킬 레벨은 "잠재 스킬 업 코토리"(SR 코토리)를 사용해야 하므로 쓸데없이 R이나 HR 코토리를 쓰지 말자. 마지막으로, 잠재 스킬은 고유 스킬과 동시에 발동하게 되므로, 한 카드의 효율을 2배로 끌어올릴 수 있다.

SP 스킬

라이브 배틀에서 BP를 소모하면 왼쪽 하단의 AMCG 엔젤 마크의 게이지가 차는데, 그 게이지가 꽉 차면 카드 스킬 발동 전에 발동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아무 아이돌이나 발동 가능한 것은 아니고, 아이돌 레벨을 올려야 해금이 가능. 그리고 사용하고자 하는 아이돌이 자신의 유닛에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SP 스킬은 사용할수록 경험치가 쌓여 레벨이 상승하며, 최대 레벨은 5. 아이돌 레벨별로 해금되는 SP 스킬은 아래와 같다.

해금 레벨 효과 크기
10 어필로 적 HP 다운
20 전 카드 AP 업
30 전 카드 DP 업
40 2연속 어필로 적 HP 다운
50 어필로 적 HP 다운
60 전 카드 AP 업
70 전 카드 DP 업
80 2연속 어필로 적 HP 다운
90 전 카드 AP/DP 업
100 어필로 적 HP 다운
연계 스킬

덱의 카드나, 유닛의 조합에 따라 결정되는 스킬. 일정 조건을 만족하는 덱, 유닛을 사용할 경우 라이브 배틀에서 연계 스킬이 발동된다. 조건은 같은 속성, 같은 별자리, 같은 혈액형 등 아이돌 개개인의 프로필에 관련된 것이며, 현재 사용하는 덱이 어떤 연계 스킬을 가진지는 덱 편성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연계 스킬은 최대 3개까지 발동하며, 발동 가능한 연계 스킬이 4개 이상 있으면 우선도에 따라 순서대로 발동된다. 효과가 좋은 연계 스킬이 우선도가 높으며, 만약 같은 효과라면 시스템 내에 자체적으로 존재하는 우선도에 의해 발동 여부가 결정된다.

라운지 스킬

라운지에 속해있다면 반드시 발동되는 스킬. 덱에 편성되어 있는 모든 카드의 AP/DP를 라운지 레벨에 비례해서 올려준다. 라운지 레벨을 올리려면 많은 머니가 들어가기 때문에, 남아도는 머니는 각성과 라운지에 쓰게 될 것이다.

5.3.4 그 외[편집]

덱 편성

말그대로 덱을 편성할 수 있는 메뉴. 라이브 배틀용 덱을 짤 수 있으며, 디폴트는 오토. 오토는 카드의 능력치 총 합만을 보기 때문에 스킬을 생각한다면 본인이 직접 짜야한다. 보존할 수 있는 덱 구성은 최대 6개인데, 인연 페스같은 이벤트에서 커스텀 1은 보컬 덱, 2는 댄스 덱, 3은 비주얼 덱으로 간주하고 라이브 배틀 개최시 기본 덱으로 설정되므로 참고하자. 물론 다른 덱으로도 어필을 할 수 있으니 걱정말자.

소지 카드 일람

소지한 카드의 목록과, 각 카드가 어디서 쓰이는지 확인할 수 있다. 리더 카드를 설정할 수도 있는데, 이 리더 카드는 다른 플레이어에게도 보인다. 리더 카드는 영업 마지막의 배틀에서 쓰이기도 한다. 만약 특정 카드가 팔리거나 트레이드 되는 것을 원치 않는다면 락을 걸어서 보호할 수 있는 것도 이 곳이며, 카드 매각을 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앨범

획득한 카드를 감상할 수 있는 곳. 아이돌 별로 확인할 수도 있고, 전체 다 나열하여 확인할 수도 있다. 각 카드는 원본, 일러스트만, 흑백으로 감상할 수 있다. 가샤나 이벤트로 새로운 카드가 생기면 해당 아이돌 앨범에 빈 칸이 생기기 때문에 어떤 아이돌이 추가될 지 미리 예상할 수도 있다.

카드 홀더

사용하지 않는 카드를 보관하는 곳.[19] 기본적으로 50개를 보관할 수 있는 카드 홀더 하나를 소유하고 있으며, 아이템을 통해 최대 5개의 홀더, 각 홀더당 300장을 보관할 수 있게 확장할 수 있다.

원하는 것

자신이 원하는 카드를 3장까지 등록하여 트레이드를 원할하게 하는 기능. 바자가 없었을 때는 이것에 의존하여 트레이드를 했지만, 바자가 생긴 뒤로는 자신이 원하는 카드를 쉽게 검색할 수 있으므로 효용성이 줄었다. 그래도 원하는 것을 설정해 놓으면 바자에서 필터링으로 필요한 카드만을 볼 수도 있다.

5.4 가샤[편집]

대부분의 TCG에 존재하는 뽑기 시스템. 다른 곳에선 가챠라고들 부르는데, 밀리마스에선 가가 아닌 가다. 카메라우먼인 하야사카 소라가 카드의 사진을 "가샤"하고 찍는다는 설정이기 때문.

5.4.1 플래티넘 가샤[편집]

가장 큰 과금 요소. 현금 결제를 하여 얻을 수 있는 GREE 코인을 써서 카드를 뽑는다. 과금을 해서 카드를 뽑기 때문에 강하면서도 다양한 카드를 뽑을 수 있으며, 한 달에 3~4번 정도 새로운 카드가 계속 추가된다. 확률은 SR 1.5%, HR 12%, 그리고 R 86.5%. SR의 확률이 낮지만, 천정 시스템이 존재하기 때문에 과금을 계속하다 보면 아무리 운이 없어도 어느 순간에 반드시 SR이 등장하게 된다. GREE 코인을 사용해서 카드를 뽑을 시 드링크나 이벤트 전용 아이템 같은 것도 덤으로 딸려온다. 무과금으로도 돌릴 수 있는 플래티넘 티켓같은 경우는 플래티넘 가샤와 같은 역할을 하지만, 아이템은 딸려오지 않는다. 또한, 일부 기간 한정 가샤가 진행될 때 가샤를 돌리면 교환권을 얻을 수 있는데, 교환소에 가면 교환권 매수에 따라 다양한 아이템과 교환을 할 수 있다. 아래는 플래티넘 가샤 종류.

플래티넘 가샤

상시 준비되어 있는 가샤. 300 GREE 코인을 써서 카드를 한 장 뽑는다. 카드를 적게 뽑으면 다른 가샤보다 싸지만, 여러장 뽑으면 기간 한정 가샤에 비해 돈이 더 들어가므로 잘 생각해서 뽑자.

메달 가샤

매달 초에 한정적으로 판매되는 가샤. 월초 가샤라고도 부른다. 가샤를 돌리면 메달을 획득하고, 메달을 일정 수 이상 모으면 보상을 얻게 된다. 얻는 보상은 가샤 티켓 → SR 5% 티켓 → SR 10% 티켓 → SR 20% 티켓 → SR 확정 티켓 순. 이후로는 다시 처음부터 반복하고, 보상을 얻기 위해 필요한 메달 수가 증가한다. 매달 말에 다음 달에 쓸 수 있는 월초 가샤 티켓을 3장까지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운만 좋다면 무과금 유저도 SR을 뽑을 수 있다.

스텝 업 가샤

메달 가샤가 끝난 후 매달 중반 쯤에 판매되는 가샤. 다섯 스텝으로 나눠져 있으며, 스텝이 올라갈 수록 과금 비용도 커지지만 그만큼 신규 카드를 얻을 확률이 증가한다. 무엇보다도, 플래티넘 가샤 중에서는 과금 비용이 제일 적다.

패키지 가샤

복각 가샤라고도 부르는 가샤. 특정 아이돌이나 특정 속성에 특화된 가샤로, 월 중반 쯤에 판매된다. 각 패키지에는 여러 카드들이 있으며, 원하는 카드를 얻기 위해 해당하는 패키지를 긁는 것.

복권 가샤

월 말에 시행되는 가샤. 이전에는 스탬프 가샤라는 형태로 존재했지만, 조금 개편되어 복권 가샤로 바뀌었다. 8연 가샤를 돌리면 복권을 하나 얻는데, 그 복권을 긁으면 시트 내의 보상이 랜덤으로 하나 들어온다. 나머지는 패키지 가샤와 동일. 다만, 패키지를 고를 수 없다는 것이 차이점.

이벤트 응원 가샤

기간 한정 이벤트에 딸려오는 가샤. 다른 가샤에 비해 얻을 수 있는 카드의 수는 적지만, 가격이 싸고 이벤트 전용 아이템을 덤으로 얻을 수 있다.

밀리언 쥬얼 가샤

2016년 5월 2일에 추가된 가샤. 기존의 로그인 보너스를 폐지하고 새로 등장한 로그인 보너스에서 밀리언 쥬얼을 얻을 수 있는데, 이 쥬얼을 사용하여 가샤를 돌린다. 데레스테의 스타 쥬얼 가샤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5.4.2 기타 가샤[편집]

포인트 가샤

가샤 포인트를 소모하여 돌릴 수 있는 가샤. 200 포인트당 한 장이다. HR까지 얻을 수 있긴 한데, 초대 HR들이라 성능이 영 별로다. 포인트 가샤의 활용도는 바로 레슨 제물로 바칠 카드들을 뽑는 것. 매일 로그인 시 한 번, 점심 시간 때[20] 무료로 한 번 돌릴 수 있다.

티켓 가샤

여러 가지 방법으로 얻을 수 있는 가샤 티켓을 끊어서 돌릴 수 있는 가샤. 이벤트를 달려서 얻는 이벤트 가샤 2~3 종류와 영업을 해서 얻는 극장 티켓을 여기서 끊을 수 있다. 플래티넘 가샤와 동일한 역할을 하는 플래티넘 티켓은 여기서 끊는다.

아이돌 지명 가샤

아이돌의 팬 수 보상이나 극장 메달 교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티켓을 끊는 곳. 해당 아이돌의 카드만 얻을 수 있긴 한데, N 1종류, HN 1~2 종류, R 1 종류 밖에 못 얻는다. 랭크 1 티켓은 노말 이상, 랭크 2 티켓은 HN 이상, 레어는 R을 얻을 수 있으며, 주된 용도는 스킬 레벨을 올리는 데에 쓰일 제물을 얻는 것(...).

5.5 아이돌[편집]

5.5.1 아이돌 상세[편집]

아이돌에 관한 자세한 것을 볼 수 있는 곳. 선택한 아이돌이 가진 포즈나 프로필, 보이스 등을 확인할 수 있다.

  • 아이돌 레벨: 2016년 5월 2일에 추가된 새로운 능력치. 팬으로부터의 편지와 팬으로부터의 선물을 같이 하나 사용하면 레벨이 1올라가게 된다. 레벨이 오르면 밀리언 쥬얼과 넥스트 프롤로그(후술)의 아이돌 커뮤니케이션이 개방되며, 10레벨마다 SP 스킬을 하나씩 해금한다.
  • 포즈: 카드를 획득하면 그 카드에 그려진 포즈를 획득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카드 이미지는 배경까지 포함되어 있지만, 포즈는 배경에서 캐릭터 부분만 뺀 것이기 때문에 캐릭터 이미지만을 깔끔하게 잘라내 저장할 수 있다. 카드에 따라 추가 포즈나 다른 아이돌의 포즈가 들어있다.
  • 팬 인원 수: 그 아이돌의 팬 수를 확인할 수 있다. 일정 팬 수 이상을 획득하면 아이돌 호칭과 보상을 얻을 수 있는데, 팬 수에 따른 아이돌 호칭은 다음과 같다.
호칭 필요한 최소 팬 수
신인 아이돌 0
기대의 신인 아이돌 50
대형 신인 아이돌 500
인기를 얻기 시작한 아이돌 2000
유망 아이돌 10000
강력 추천 아이돌 20000
기대의 아이돌 40000
주목 아이돌 55000
화제의 아이돌 70000
간판 아이돌 85000
메이저 아이돌 110000
슈퍼 메이저 아이돌 135000
유명 아이돌 160000
초 유명 아이돌 185000
잘 나가는 아이돌 210000
초 인기인 아이돌 240000
카리스마 아이돌 300000
일류 아이돌 360000
초 일류 아이돌 420000
국민적 아이돌 480000
최강 아이돌 970000
절대적 아이돌 1110000
궁극 아이돌 1380000
무적의 아이돌 1820000
세계의 아이돌 2390000
완전무결 아이돌 3130000
유일무이 아이돌 4000000
천하무적 아이돌 5040000
천하무봉 아이돌 6210000
우주 제일 아이돌
  • 친애 레벨: 아이돌과 프로듀서간의 친애도를 나타내는 수치. 처음 시작하면 상한이 100이지만, 포즈를 획득할 때마다 상한이 올라가 최대 600까지 올라간다. 노말은 +10, 그 외는 전부 +35씩 친애도 상한이 올라간다.[21] 친애도를 100씩 올릴 때마다 친애 레벨이 올라가는데, 친애 레벨이 올라가면 해당 아이돌의 모든 카드의 AP와 DP가 일정 수치 올라간다. 친애 레벨 1은 5%, 2는 6%, 3은 7%, 4는 7.75%, 5는 8.25%, 그리고 최대 레벨인 6은 8.75%씩 올라간다. 또한, 친애 레벨이 올라갈 때마다 인사 대사가 추가된다.
  • 프로필: 말 그대로 아이돌의 프로필을 볼 수 있는 곳.
  • 보이스: 아이돌의 자기 소개나 인사같은 여러 가지 보이스를 들을 수 있다. 설정에서 음성 지원을 꺼놓았다면 버튼 눌러도 아무것도 안나오니 주의.
  • 기타: 친애 레벨 달성 대사와 톱 아이돌 기록, 그리고 생일 보이스를 들을 수 있다.

5.5.2 극장[편집]

밀리마스의 기본 설정에 가장 충실한 기능이자, 많은 변화를 겪은 기능.

처음 생겼을 때는 순수하게 머니만을 얻을 수 있는 기능이었다. 극장용 전용 덱에 카드를 최대 5장까지 포함시키면 손님이 정기적으로 방문하는데, 만원이 되면 손님을 다 빼내고 돈을 회수할 수 있었다. 당시엔 극장 유닛 대신 극장 덱을 사용했기 때문에 같은 아이돌의 카드를 여러장 사용할 수 있었다. 멀티 뛰는 아이돌

2014년 5월 28일에는 플라티나 스타 라이브(PSL) 이벤트가 시작하면서 극장의 기능이 PSL에 통합되었다. 2개월을 한 시즌으로 극장에서 연습을 한 후 대규모 라이브에 참가한다는 설정. 여기서부터 극장 유닛과 극장 미션의 개념이 추가되었다. 더 자세한 것은 아래 플라티나 스타 라이브 문단을 참조.

2015년 3월 30일에는 캐러밴 편이 시작하면서 극장이 기능이 다시 한 번 변경되었다. 극장 개최 시간이 기존 6시간에서 4시간으로 줄어들었으며, 나중에는 3시간, 6시간, 12시간 중 하나를 골라 행할 수 있게 바뀌었다.[22] 극장 준비 시간이 길어질 수록 획득 팬 수와 머니가 증가하지만, 얻을 수 있는 극장 포인트는 적기 때문에 어지간히 귀찮은 사람이 아닌 이상 3시간을 고르게 될 것이다. 극장 포인트는 공연을 할 때마다 얻는 포인트로, 여러 가지 아이템으로 교환이 가능하다. 극장 포인트는 최대 300까지 밖에 보존을 못하기에 3시간에 1씩 밖에 못 얻는 포인트를 꽉 채울일은 없었지만, 나중에 추가된 추천 아이돌 기능으로 포인트를 버는 것이 훨씬 쉬워졌다. 추천 아이돌은 진행되는 이벤트나 가샤에서 얻을 수 있는 아이돌의 카드를 사용하는 것으로 포인트를 추가로 얻을 수 있을 수 있는 기능으로, 추천 아이돌의 추가와 함께 극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배경과 프로듀서 직함을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카드 등급에 따라서도 기본 보정치가 붙는데, N과 HN은 +1, R은 +2, HR은 +3, SR은 +4가 붙는다. 구매할 수 있는 아이템은 다음과 같다.

아이템 포인트 비고
HR 스킬 업 코토리 50 월 1회까지 가능
플라티나 티켓 월 5회까지 가능
R 스킬 업 코토리×2 15 월 20회까지 가능
R 레벨 업 코토리×5
페스 복권 5
바자 티켓 월 20회까지 가능
가샤 티켓 레어 30 수요일 한정. 주 10회까지 가능
마이 스파크 드링크 미니×5 25 매일 5개까지 가능
마이 배틀 캔디 미니×5
비전 노트 100 월 5회까지 가능
팬으로부터의 편지 20 월 50회까지 가능
극장 배경 100 기간 한정. 해당 이벤트 뒤에 살 때는 가격이 120으로 오른다.
직함 70 기간 한정. 해당 이벤트 뒤에 살 때는 가격이 90으로 오른다.
명함 용지 15 월 1회까지 가능

사용곡은 처음에는 Thank You!밖에 못 고른지만, 극장 미션을 달성함에 따라 곡이 해금된다. 솔로 곡은 해당 아이돌을 여러번 사용하면 해금할 수 있고, 유닛 곡은 해당 앨범의 다른 솔로 곡을 전부 해금하면 해금이 가능하다. 다른 극장 미션을 달성하면 직함이 개방된다. 또한, PSL과 캐러밴에서 받을 수 있었던 아이돌로부터의 메일과 보이스를 여기서 확인이 가능하다.

극장에서 머니와 팬을 가장 효율적으로 버는 방법은 인기도가 높은 유닛 곡으로 담당 아이돌을 맞춰 공연하는 것이다.

5.5.3 그 외[편집]

유닛 편성

아이돌 유닛을 편성하거나 유닛의 이름을 바꿀 수 있다. 밀리마스는 트리오로만 활동하기 때문에 솔로나 듀오는 불가능하다. 아이돌의 포즈는 기본적으로 랜덤으로 나타나는데, 여기서 원하는 포즈만 나오도록 설정할 수도 있다. 과거에 센터에 있는 아이돌은 라이브 배틀에서 좌·우에 있는 아이돌보다 팬을 25% 더 얻으며, 레어 페스의 경우 친애도를 추가로 1 더 얻기 때문에 성장이 빨랐으나, 라이브 배틀 시스템이 도입된 후론 좌·우·센터 모두 동일하게 팬과 친애도를 얻는다.

아이돌 일람

765 프로덕션에 속한 50명의 아이돌의 자기소개, 팬 수, 친애도 등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오디오 룸

그동안 발매된 음반과 발매될 음반의 음악을 들을 수 있다. 당연하지만 1절 정도 밖에 못 듣는다.

컨벤션 센터

아이돌마다 스레를 세울 수 있는 곳. 스레를 올리려면 번호 인증이 필요하며, 세 스레드를 세우려면 기존 스레드가 900 스레 이상, 해당 아이돌의 팬 수가 5만 명 이상이어야 한다. 공식 커뮤니티가 존재하긴 하지만, 그 접근성이 좀 딸리다 보니 게임 내 기능을 추가한 듯 싶다. 처음 컨벤션 센터가 생겼을 때는 25위 미만 아이돌의 랭킹도 그대로 보여주었기 때문에 잠깐 동안 혼파망이었지만, 몇 시간 지나자마자 수정되었다.

드라마 시어터

자신이 가진 아이돌의 포즈를 사용해서 드라마를 제작할 수 있는 기능. 한 번에 최대 3명까지 등장시킬 수 있으며, 배경은 지금까지 해온 영업과 이벤트의 배경을 사용 가능. 대사는 최대 20개 밖에 안 되기 때문에 대부분 짧은 단막극이나 연작으로 만드는 경우가 많다. 팬들의 2차 창작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보이스는 없지만, 공모전 입상작은 보이스를 씌워주기도 한다. 2015년 1위 수상작

5.6 아이템[편집]

선물 BOX

그동안 받은 아이템 및 카드들을 보관하는 곳. 품목이 하나라도 있다면 마이 페이지에 선물 박스 아이콘이 뜨기 때문에 간편하게 접근할 수 있으며, 그렇지 않더라도 메뉴에서 접근이 가능하다. 소지 카드 수는 제한이 있지만 선물 박스에 있는 카드는 수량 제한이 없으므로 당장 필요 없는 코토리 같은 카드는 선물 박스에 보관하는 쪽이 좋다. 다른 항목들은 소지량 제한이 없기 때문에 바로 수령해도 문제 없다.

플레이하다 보면 자연히 품목이 쌓이기 마련이므로 종류별로 따로 볼 수 있는 기능이 존재한다. 카드, 아이템, 기타 이렇게 세 분류를 지원하며, 카드는 또다시 다른 기준으로 분류할 수 있다. 또한 카드의 경우는 선물 박스에서 바로 레슨 포인트로 전환이 가능하다.

상점

수량 한정, 기간 한정, 그리고 통상 판매 아이템을 GREE 코인을 사용하여 구매할 수 있다. 수량, 기간 한정 아이템들은 주로 진행되고 있는 이벤트와 관련된 아이템이며, 통상 판매 아이템은 배틀 캔디와 스파크 드링크. 과금을 하지 않으면 구매할 수 없으므로 무과금 유저는 이 메뉴에 들어올 일이 없을 것이다.

아이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아이템을 보거나, 사용할 수 있는 메뉴. 회복, 티켓, 기타로 분류하여 따로 볼 수도 있다.

교환소

2014년 8월 1일에 추가된 메뉴. 처음에는 극장 메달 교환소만 있었지만 2014년 10월 28일에 스타 메달 교환소도 추가되었다. 극장 메달은 R카드[23]를 한 장 변환하면 하나 얻을 수 있으며, 카드 홀더, 아이돌 지명 티켓, 과거 이벤트의 기간 한정 HN 카드와 보이스 메일을 구매할 수 있다. 스타 메달은 이벤트를 달리면 얻을 수 있는 아이템으로, 아이돌 에피소드나 SR 카드인 프롤로그 루즈, 그레이트풀 블루, 파르페 느와르를 살 수 있다. 아이돌 레벨을 올리는데 필요한 팬으로부터의 선물과 잠재 스킬을 개방하는데 쓰이는 비전 노트도 교환 가능.

5.7 커뮤니티[편집]

동료

어느 소셜 게임에나 존재하는 친구 시스템. 자신과 동료의 최근 활동을 보거나, 다른 동료를 검색하여 동료 신청을 할 수도 있다. 동료 신청은 1주일 동안 받아지지 않으면 자동으로 취소되며, 자신에게 들어온 동료 신청과 자신이 보낸 동료 신청을 확인 가능하다. 동료가 된지 2주가 지나면 트레이드가 가능한데, 바자가 생긴 뒤로 트레이드는 친구끼리 포즈 공유하는 용도 외에는 잘 안 쓰인다. 그 외의 용도로는 이벤트에서 다른 P의 덱을 빌리는 것 정도. 동료는 최대 100명까지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오랫동안 잠수를 타 더이상의 조력을 기대할 수 없는 동료는 과감히 짤라버리는 것이 좋다.

마이 데이터

자기가 그동안 얼마나 @창 인생 열심히 플레이 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메뉴. 오디션 배틀의 방어 전적은 여기에서밖에 확인 못하므로 참고.

초대

다른 소셜 게임에도 다 있는 초대 기능. GREE에 등록된 친구를 초대하는 경우 초대 포인트와 복권을 얻을 수 있다.

라운지

여러 P들이 만드는 동맹 비슷한 것. 라운지에 소속된 멤버들끼리 라이브 배틀을 진행할 수도 있고, 평범하게 잡담을 할 수도 있다. 라운지에는 라운지 레벨이 존재하는데, 레벨이 높아질 수록 소속된 P들의 덱에 라운지 스킬 보정이 붙는다. 라운지 레벨을 올릴려면 머니를 투자해야 하는데, 최고 레벨까지 10억 머니 정도 소모하므로 남아도는 머니는 주로 라운지에 쓰게 될 것이다.

트레이드

번호 인증을 해야 사용할 수 있는 기능. 다른 P와 동료가 된지 2주가 지나면 트레이드가 가능한데, 트레이드 할 동료를 고르면 그 동료가 가진 카드,[24] 아이템, 머니를 확인 가능하다. 그 후 카드랑 아이템을 올려 놓고 트레이드가 성사되기를 기다리면 된다. 카드는 한 번에 최대 10장까지 가능하지만, 아이템은 제한이 없다. 아무래도 2주라는 기간 제한이 좀 크다보니, 카드를 구하는 용도로는 나중에 생긴 바자가 더 효율적이다. 트레이드는 지인에게 포즈 공유나 덱을 빌려주는 용도로 주로 쓰인다.

바자

트레이드와 마찬가지로 번호 인증을 해야 사용할 수 있는 기능. 바자를 이용하려면 바자 티켓이 필요한데, 바자 티켓은 이벤트나 복권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획득할 수 있다. 만약 소지하고 있는 티켓이 3장 미만이라면 로그인 시 3장이 되도록 자동으로 채워준다. 티켓은 물품을 내놓거나 구매할 때 소모하는데, SR 카드는 티켓 3장, 나머지는 1장씩 소모한다. 또한, 파는 물품은 하나밖에 등록을 못하지만, 원하는 물품은 여러 개 등록이 가능하다.

5.8 기타[편집]

프로듀서 칭호

전체 획득 팬 수에 따라 프로듀서 칭호가 달라진다. 아래는 그 목록.

호칭 필요 팬 수
신인 프로듀서 0
기대의 신인 프로듀서 150
견습 프로듀서 1000
신참 프로듀서 5000
신예 프로듀서 50000
한 사람 몫 프로듀서 100000
중견 프로듀서 150000
숙련 프로듀서 200000
숙달 프로듀서 300000
인기 프로듀서 400000
실력파 프로듀서 500000
유능한 프로듀서 600000
수완 프로듀서 700000
능력있는 프로듀서 800000
민완 프로듀서 900000
처완 프로듀서 1000000
날완 프로듀서 1100000
호완 프로듀서 1200000
천재 프로듀서 1300000
히트 프로듀서 1400000
스매시 히트 프로듀서 1800000
메가 히트 프로듀서 2400000
밀리언 히트 프로듀서 3200000
카리스마 프로듀서 4200000
그레이트 프로듀서 5600000
슈퍼 프로듀서 7400000
레전드 프로듀서 9800000
킹 오브 프로듀서 13000000
퍼펙트 프로듀서 25000000
갓 프로듀서 50000000
얼티메이트 프로듀서 100000000
추억

영업에서 새로운 지역에 들어가거나, 극장 레벨이 오르거나 하면 아이돌과의 추억을 얻는데, 그 추억을 다시 재생할 수 있다. 이벤트같이 특정 기간에만 해금할 수 있는 추억은 나중에 자동으로 열리니 걱정 말자.

보이스 드라마

특정 카드를 얻음으로써 열리는 아이돌 에피소드를 볼 수 있다.

사장 미션

튜토리얼 비슷한 개념. 2014년 12월 10일까지는 사장 퀘스트라는 이름으로 존재했지만, 업데이트로 사장 퀘스트는 사라지고 사장 미션이 새로 생겼다. 3×3의 패널이 있으며, 각 패널에는 미션이 존재한다. 미션을 클리어하면 그 패널이 열리고, 그 패널에 해당하는 보상을 받을 수 있다. 한 줄[25]을 열거나 시트 전체를 열 때도 보상이 존재한다.

게임 센터

미니 게임을 모아두는 곳. 2015년 5월에 생겼으며, 2016년 만우절에 선보인 아카네쨩 메이커와 2017년 만우절에 선보인 레이카의 어떤 하루가 탑재되어 있다.

6 캠페인 · 이벤트[편집]

6.1 캠페인[편집]

주요 기간 한정 이벤트에 포함되지 않는 소소한 이벤트들. 일일이 다 설명하기엔 여백이 부족하다(...). 카테고리별로 대충 나누자면, 친구 초대, 앨범 발매 기념, 레슨 강화, 기념일[26] 기념, 콜라보레이션 캠페인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진행되고 있는 캠페인은 마이 페이지의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으므로 놓치지 말자.

6.2 이벤트[편집]

기간 한정 이벤트. 모든 이벤트는 전용 포인트가 존재하며, 이 포인트를 통해 랭킹을 매긴다. 포인트를 얻는 방법은 이벤트의 종류마다 다르며, 랭킹 상위에 오르면 상위 랭킹 SR 같은 보상을 얻을 수 있다. 상위 랭킹 SR은 플래티넘 가샤로 얻을 수 있는 SR과 시스템 상 동일하기 때문에 현질로 가샤를 돌리기 싫은 사람은 원하는 카드가 이벤트 보상으로 나올 때까지 기다린 다음에 한번에 확 터트리게 될 것이다. 그런데 상위 랭킹도 결국 과금러가 독차지한다. 랭킹 상위권을 노리지 않는 사람이라도 포인트는 모으는 것이 좋은데, 매일 일정 포인트 이상을 얻으면 보상이 주어지기 때문. 스타 메달은 일일 포인트 보상과 이벤트 복권에서 밖에 얻지 못하므로 스타 메달이 필요한 사람은 포인트를 모을 필요가 있다.

또한, 이벤트 시작 전부터 "한마디 보내기"라는 것을 할 수 있는데, 어느 소셜 게임에나 존재하는 공유 기능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8시간에 한 번씩 한마디 보내기를 할 수 있는데, 할 때마다 보상을 얻으므로 꼬박꼬박 해주자.

모든 이벤트에는 전용 복권도 존재한다. 보통 3~4 단계로 나눠져 있으며, 각 단계마다 뽑을 수 있는 품목이 다르다.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방법은 이벤트마다 다른데, 해당 단계에서 뽑을 수 있는 모든 품목을 뽑아야 넘어가는 경우가 있다면, 복권을 하나라도 긁으면 시트를 업데이트 해서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는 경우가 존재한다. 보통 인연 라이브 배틀은 전자, 나머지 이벤트는 후자를 택하고 있다.

모든 이벤트는 상위 랭킹에 도달하지 않고서도 14~15 코스트의 SR을 하나 얻을 수 있는데, 이를 완주 SR이라 부르며 무과금 유저의 핵심 카드가 된다. 완주 보상 외에도 레어 드롭이 존재하는 경우가 있는데,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낮은 확률로 얻을 수 있는 카드를 말한다. 레어 드롭이 존재하면 이벤트 페이지 하단에 조건과 함께 나타나므로 확인하자.

아래는 주요 이벤트를 종류별로 설명한 것.

6.2.1 인연 라이브 배틀[편집]

처음 등장했을 당시에는 영업을 하면서 페스를 개최하는 형태라서 페스 이벤트라 불렸지만, 2014년 2월 27부터 추가된 극장의 인연 아이템과 시스템 개편으로 인해 인연 페스로 불리게 되었다. 그리고 2016년 5월 2일 합동 페스가 라이브 배틀로 바뀌면서 인연 페스가 인연 라이브 배틀로 바뀌었다. 진행 방법은 영업과 매우 비슷한데, 평상시에는 이벤트 전용 영업을 하면서 라이브 배틀을 개최하고, 라이벌 아이돌을 쓰러트리면서 포인트를 버는 것이다.

영업은 일정 횟수마다 N 카드를 얻거나 라이브 배틀이 개최된다. 일반 라이브 배틀은 정말 어지간히 구린 덱이 아닌 이상 1BP 만으로도 때려 잡을 수 있지만, 보상은 0이라 봐도 무방하다. 일반 라이브 배틀을 두 번 한 뒤에는 레어 라이브 배틀이 개최되는데, 레어 배틀은 라이벌 유닛이 다른 것 말고는 일반 라이브 배틀과 동일하다.

일반 영업과 마찬가지로 영업을 하다보면 단결력이 올라가는데, 여기서 단결력은 BP 서포트 외에도 유니크 라이브 배틀을 개최할 확률을 올려주는 역할을 한다. 유니크 배틀은 레어 배틀과 별반 다를게 없지만 승리하면 상위 라이브 배틀 아이템과 함께 해당 일러스트의 메달을 얻는다. 일러스트는 과거에 나왔던 카드 이미지이며, 총 6종이 존재. 메달을 모두 모으면 보상을 얻게 된다.

상위 라이브 배틀은 전용 아이템을 사용하여 개최할 수 있으며, 개최하기 전에 NORMAL, MIDDLE, HARD, GOD 중에 하나를 고른다. GOD을 제외한 난이도는 30번만 개최할 수 있으며, 개최한 상위 배틀이 유니크 상위 배틀이면 승리시 메달을 얻을 수 있다. 일반 유니크 배틀과 마찬가지로 일러스트는 과거에 나왔던 카드 이미지이며, 9종이 존재. 상위 배틀에서 이기면 꽤 높은 확률로 최상위 라이브 배틀을 개최하는 아이템을 얻는데, 최상위 배틀은 상위 배틀보다 라이벌의 스탯이 높다는 것과 라이벌의 속성과 동일한 속성의 카드를 사용하면 1.3배의 효과를 낸다는 점이 다르다. 따라서 랭킹 상위를 노린다면 속성별 덱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상위 배틀이나 최상위 배틀을 개최하다 보면 낮은 확률로 초레어 라이브 배틀이 개최되는데, 초레어 배틀의 HP는 최상위 GOD의 20배가 넘는다. 초레어 배틀은 포인트 보상이 어마어마 하므로 많은 이들이 노리지만, 대부분 개최자가 자기 라운지 멤버들끼리 냠냠하기 때문에 보기는 매우 힘든 편.

마지막으로 극장의 인연은 1개 획득시 어필 대미지가 1%씩 증가하는 아이템이다. 1000개까지 보유할 수 있으며, 과금을 하거나 이벤트 복권을 긁음으로써 얻을 수 있다. 극장 인연 1000개의 1100% 어필은 그 효과가 굉장하니 이벤트 상위를 노린다면 첫 날에 다 모으는 것이 좋다.

6.2.2 하코유레 라이브[편집]

인연 라이브 배틀과 파이널 라이브의 중간쯤 되는 이벤트로, 합동 페스가 라이브 배틀로 대체된 이후에 새로 추가된 이벤트이다.

처음에는 아이돌과 영업을 통해 이벤트를 준비한다. 일정 횟수마다 쉬운 라이브 배틀이 발생하며, 그 중간중간 랜덤으로 단결력이 오르거나, 단결 서포트를 받거나, 노말 카드를 획득할 수 있다. 가끔씩 아이돌이 상담을 해올 때도 있는데, 선택지 3개 중 하나를 고르면 된다. 성공은 샤이닝 게이지를 20% 올려주며, 대성공은 80% 올려준다. 샤이닝 게이지가 100%가 되면 샤이닝 버스트를 하나 획득하며, 샤이닝 버스트는 5개까지 보존할 수 있다. 하지만 준비 파트에서는 샤이닝 버스트를 사용할 수 없다.

준비 파트가 끝나면 라이브 파트로 들어가게 된다. 미리 정해진 세트 리스트대로 라이브를 진행하며, 일정 횟수마다 라이브 배틀이 발생한다. 라이브 배틀에선 사용한 BP×10만큼 열광[27] 포인트를 획득하며, 100포인트를 모으면 열광도 레벨이 1 올라가게 된다. 열광도 레벨이 높으면 라이브 배틀에서 어필의 발휘치가 증가하며, 최대 보정값은 레벨 50 때 200%. 또한 준비 파트와 마찬가지로, 영업 중간중간에 랜덤으로 단결력이 오르거나, 단결 서포트를 받거나, 노말 카드를 획득하거나, 아이돌의 상담을 받아준다. 만약 라이브 파트를 다 끝냈다면 세트 리스트에 있는 곡을 하나 정하고 그 곡의 라이브를 진행할 수 있다.

샤이닝 버스트를 발동하거나, 아이템인 샤인 티아라를 사용하면 버스트 모드로 들어가게 된다. 버스트 모드에서는 일반 라이브 배틀이 아닌 하드 라이브 배틀이 발동하며, 30분이 지나거나 하드 라이브 배틀을 3번 개최하면 버스트 모드는 종료된다. 또한, 버스트 모드에서는 아이돌의 상담을 받아줄 수 없기에 샤이닝 게이지를 채울 수 없다. 하드 라이브 배틀의 난이도는 데뷔 → 레귤러 → 프로 → 마스터 순으로 높으며, 인연 라이브와는 달리 버스트 발동 횟수에 따라서 난이도가 자동적으로 올라간다. 가끔식 매우 큰 포인트를 얻을 수 있는 익스트림 라이브도 개최되는데, 샤인 티아라를 사용하면 첫 번째 하드 라이브는 반드시 익스트림 라이브가 된다.

6.2.3 초코 마라톤[편집]

정식 명칭은 "아이돌 피처링"인데, 보통 초코 마라톤이라 부른다. 사용하는 아이템 이름이 베스트 초코이기 때문. 과금의 비중이 매우 높은 이벤트이며, 덱을 쓰지 않고 오로지 원기와 초코만 사용한다. 스파크 드링크를 사용하지 않으면 완주조차 불가능한 그야말로 과금러를 위한 이벤트.

이벤트 영업을 4회 하면 포인트 획득, 아이돌 피처링, 스파크 찬스, 단결력 상승 중 하나가 발생한다. 아이돌 피처링은 세 아이돌 중 하나를 고르면 피처링을 하는데,[28] 확률에 따라 굿이나 베스트 초이스가 된다. 당연히 베스트 초이스가 포인트를 더 많이 얻으며, 과금 아이템인 베스트 초코를 사용하면 100% 확률로 베스트 초이스가 뜬다. 베스트 초이스를 띄우면 높은 확률로 5분간 포인트 2배 버프가 걸리기 때문에 초코가 많은 과금러가 유리한 이유 1. 스파크 찬스가 발동하면 스파크 드링크를 1~5개 한 번에 사용할 수 있는데, 본래 회복량에 추가 보너스가 붙게 되고, 원기 상한을 넘기는 것이 가능하다. 사용하지 않으면 원기 20 회복. 원기 상한을 넘긴 상태에선 포인트가 두 배인데, 무과금러가 주로 쓰는 미니 스파크 드링크는 스파크 찬스에서 쓸 수 없다. 과금러가 유리한 이유 2. 마지막으로 단결력 상승은 피처링이 등장할 확률을 올려준다.

아이돌 피처링은 아이돌마다 대사 개수가 정해져 있는데,[29] 특정 아이돌들의 대사를 모두 채우면 아이돌 오프숏이 개방되어 포인트 획득량이 20% 증가한다. 그런데 이 오프숏을 전부 개방하려먼 원기 소모가 장난이 아니기 때문에 드링크를 펑펑 써야한다. 과금러가 유리한 이유 3.

과금의 비중이 매우 높은 이벤트지만, 현질만 하면 신규 유저와 올드 유저의 차이가 존재하지 않는 이벤트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초코 마라톤은 달리는 사람이 적은 이벤트.

6.2.4 프라이빗 레슨[편집]

초코 마라톤과 비슷한 형식의 이벤트. 지정된 아이돌 3명과 레슨을 하면서 해당 업무에 관련된 개인 레슨(프라이빗 레슨)을 발생시켜 프로듀서와의 유대 레벨을 올리는 이벤트이다. 초코 마라톤과 마찬가지로 과금의 비중이 높은 이벤트이지만, 초코 마라톤 보다는 아주 조금 낫다.

세 명중 두 명은 처음부터 레슨이 가능하고, 나머지 한 명은 다른 두 명과의 유대 레벨을 일정 수치 올려야 레슨이 가능하다. 레슨을 두 번 할 때마다 고민 상담이나 개인 레슨이 나오며, 고민 상담은 답이 정해져 있다(...). 답정너 왼쪽 선택지가 항상 정답.[30] 고민 상담에서 정답을 고르면 5분간 개인 레슨에서의 대성공 확률이 2배로 증가한다. 개인 레슨은 성공과 대성공이 존재하는데, 성공은 유대 게이지가 10%, 대성공은 50%이 차오른다. 유대 게이지가 100% 차오르면 유대 레벨이 1 오르며, 특정 레벨에 도달할 때마다 해당 아이돌의 전용 드링크, BP 회복 아이템, 그리고 카드를 얻는다.

개인 레슨은 전용 과금 아이템을 사용하는 것으로 항상 대성공을 띄울 수 있으며, 대성공을 띄우면 일정 확률로 스페셜 개인 레슨이 가능하다.[31] 스페셜 레슨에서는 전용 아이템을 5개 사용하는 것으로 포인트 15배를 얻는 것이 가능하므로, 랭킹 상위를 노린다면 스페셜 레슨을 띄우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포인트 15배를 발동시키면 유대 게이지가 100% 찬다.

이벤트를 달리는 사람들이 모은 포인트 총합이 2억이 되면 10분간 피버 타임이 발동하는데,[32] 피버 타임 중에는 포인트를 5% 더 얻기 때문에 상위 랭킹에 매우 도움이 된다. 피버 타임은 이벤트 마지막 날을 제외한 모든 시간에 발동하며, 따라서 이벤트 마지막 날 하루 전에는 하루 종일 피버 타임이 펑펑 터진다. 만약 피버 타임 중에 2억 포인트를 다시 채우면 발동 시간이 10분으로 초기화되는데, 인기가 많은 아이돌이 나왔다면 10분마다 초기화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히비키, 유키호, 사요코 때는 10분은 커녕 5분마다 2억 포인트가 쌓여서 이벤트를 달리는 많은 P들이 새벽에 잠도 못자고 핸드폰을 계속 붙들고 있어야 했다(...).

초코 마라톤에 모든 아이돌이 등장하는 것에 비해, 프라이빗 레슨은 3명의 아이돌이 집중적으로 등장하므로, 해당 아이돌의 성장을 볼 수 있는 이벤트이기도 하다. 초코 마라톤에 비해 달리는 사람이 더 많은 이유.

6.2.5 IMC 에볼루션[편집]

아래 숨겨진 내용은 합동 페스 시절의 내용으로, 라이브 배틀이 도입된 이후로는 폐지된 시스템이다. 읽어보고 싶은 사람만 펼쳐보자. IMC는 아이돌 마스터즈 컵(Idol Masters Cup)의 약자.

IMC

오디션 덱을 사용하는 이벤트이자, 유일하게 라운지 가입이 필수인 이벤트. 12개의 라운지를 한 그룹으로 묶어 라이벌 라운지와 오디션 배틀로 겨루는 이벤트이다. 라운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이벤트 기간에는 라운지 가입, 탈퇴, 해체가 불가능해진다. 라운지의 활동 여부에 따라 메이저 리그와 챌린저 리그로 나눠지는데, 강한 라운지는 메이저로, 약한 라운지는 챌린저로 나눠진다.[33] 강한 팀과 약한 팀이 대결할 일이 없어서 좋긴 하지만, 두 리그의 보상 차이가 꽤 크다. 프리미어 리그도 존재하는데, 이쪽 라운지는 단 12개만 존재하며, 과금전사들로 똘똘 뭉친 최상급 라운지들이다.

이벤트 하루 전에는 배틀 스케쥴이 공개되며, 하루 종일 진탕 싸우는게 아니라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횟수만큼만 대결이 가능하다. 대결은 서포트 덱을 제외한 오디션 덱으로 BP를 소모하여 대결한다. 본 이벤트에 한해 BP를 한 번에 5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1BP당 +0.5배의 어필이 가능. 즉, 최대 5BP 사용으로 3배. 대결 방식이 방식인 만큼 자연히 BP를 많이 쓰게 되는데, 당연히 과금 아이템으로 배틀 후 BP를 꽉 채워주는 캔디 홀더를 당연히 판다.

배틀에서 져도 포인트는 얻지만, 이기는 것에 비해 적게 얻는다. 배틀에서 이기면 체인이 쌓이는데, 10분 내에 라운지 멤버가 승리하면 체인이 계속 쌓여 최대 2배의 포인트를 얻는 것이 가능하다. IMC7부터는 포인트 획득량을 대폭 증가시키는 "마스터 러쉬" 아이템이 추가되었는데, 사용 횟수를 늘리려면 배틀에서 승리를 계속해야 한다. 만약 질 것 같으면 원기의 20%를 사용하는 기권을 하는 것이 좋다.

IMC13부터는 이벤트 영업도 추가되었다. 영업에서 개최되는 페스는 전부 레어 페스이고 이벤트 복권도 주기 때문에, 라운지 배틀 시간 외에는 영업을 달리자. 그 외에는 프리미어 리그에서 1위, 5위, 10위 라운지를 맞추는 경마 순위 예상도 할 수 있다. 프리미어 리그의 실시간 순위는 공개되지만, 이벤트가 끝나기 48시간 이내에 결정해야 한다.

초코 마라톤이나 프라이빗 레슨에 비하면 과금 요소가 강조되지는 않지만, 상위 랭킹을 노린다면 과금 + 강한 덱 + 강한 라운지 + 라운지 멤버의 협력 + 대진 운이 따라줘야 한다. 게다가 매 이벤트마다 랭킹 커트가 계속 올라갔다. 상위 랭킹을 노린다면, 18~19 코스트 각성 SR 함대 덱으로 2000 BP 정도를 사용하면 된다(...). 만약 이벤트 전에 자신이 속한 라운지의 반응이 별로라면, 그냥 이벤트를 달리지 않는 것이 현명하다. 누구는 일부러 약한 카드만 덱에 올려놔 점수를 주지 않으려고 작정하거나, 약한 라운지 멤버는 잘라내서 랭킹 상위를 노리거나, 리더 카드와[34] 유닛 포즈를 일부러 노말로 해놓고[35] 오디션 덱은 함대 덱을 꾸린 글자 그대로 함정 카드를 설치하는 사람 등, 별의 별 사람을 다 볼 수 있다. 그야말로 진정한 과금 능력과 권모술수 프로듀스 실력을 확인하는 이벤트.

합동 페스 시절에는 다른 아이돌끼리 경쟁한다는 컨셉의 유일한 이벤트였지만, 결국 IMC16을 마지막으로 폐지되었다.

라이브 배틀이 등장한 뒤에는 IMC 에볼루션이라는 이름으로 개편되었으며, 2016년 6월 22일에 처음으로 개최하였다. 에볼루션이라는 이름에 맞지 않게, 대부분의 시스템은 동일하다.

라운지끼리 대항한다는 컨셉은 같지만, 서로 오디션 배틀로 겨루는게 아니라 라운지 별로 각자 라이브 배틀로 지정된 라이벌을 쓰러트리고, 라운지 포인트를 얻어 경쟁한다. 최대 사용 가능한 BP는 일반 라이브 배틀과 똑같이 3BP로 제한되었으며, 대신 과금 아이템으로 20배 어필을 할 수 있는 "마스터 링"이 추가되었다. 라이브 배틀은 전투 화면에서 개최할 수 있으며, 평상시에는 NORMAL 난이도와 HARD 난이도의 라이브 배틀을 개최 가능하다. 어느쪽이든 제한시간은 10분이며, 한 사람이 동시에 개최 가능한 수는 하나. 라이브 배틀에서 포인트를 쌓아 마스터 러쉬 게이지를 채우고, 러쉬 버튼을 사용하여 마스터 러쉬를 발동하면 라이브 배틀의 난이도가 NORMAL+와 HARD+로 바뀌게 된다. +레벨 라이브 배틀은 그냥 라이브 배틀보다 적의 체력이 더 많으며, 주는 포인트도 당연히 더 높다. 마스터 러쉬 상태에선 가끔씩 초레어 배틀도 개최되는데, 초레어 배틀은 체력이 더 높은 NORMAL/HARD 난이도 배틀이다.

라운지는 기존 IMC와 똑같이 메이저, 챌린지, 프리미어 리그로 나뉜다. 프리미어 리그에서 순위를 맞추는 것도 건재. 하지만 이벤트 영업은 삭제되었다.

6.2.6 파이널 라이브[편집]

플라티나 스타 라이브(PSL)와 캐러밴의 시즌 끝을 장식하는 이벤트. IMC와 마찬가지로 오디션 덱을 사용하지만, 서포트 덱은 사용하지 않는다.

PSL 파이널은 이벤트 시작시에 두 유닛 중 하나를 고른다. 한 번 고르면 변경할 수 없으므로 주의. 이벤트 영업 2회마다 라이브 퍼포먼스나 스테이지 어드바이스가 발생한다. 라이브 퍼포먼스는 0~3 BP를 사용하여 어필을 하고, 포인트를 얻는다. 어필 값에 따라서 GOOD, GREAT, PERFECT의 세 평가로 나눠지는데, 평가가 높을 수록 포인트를 많이 얻을 수 있다. 라이브 퍼포먼스를 하다보면 볼티지 게이지가 차는데, 이 볼티지 게이지가 끝까지 차면 볼티지 MAX 타임으로 들어가며, 라이브 퍼포먼스가 스페셜 라이브 퍼포먼스가 확정적으로 나온다. 별건 없고, 그냥 포인트를 더 많이 얻는다.

볼티지 게이지는 스테이지 어드바이스로도 채울 수 있는데, 스테이지 어드바이스는 인연 페스의 고민 상담과 비슷하다. 다른 점이라면 선택지가 "머리를 쓰다듬는다", "등을 두드린다", "손을 잡는다"의 3개로 고정이며, 결과는 랜덤이라는 것. 선택 결과가 성공이면 게이지가 10% 차고, 대성공이면 80%가 찬다. 볼티지 MAX 타임은 30분이 지나거나, 스페셜 라이브 퍼포먼스를 10번 하면 끝난다.

캐러밴 파이널은 PSL 파이널과 기본적인 내용은 동일하다. 유닛 대신에 세트리스트를 고르는데, 세트리스트는 보컬, 댄스, 비주얼, 믹스 중 하나를 고른다. 세트리스트의 속성에 맞춰 유행 속성이 자주 결정되며, 믹스는 그냥 랜덤. 이벤트 영업 2회마다 PSL과 똑같이 라이브나 어드바이스가 등장한다. 라이브 퍼포먼스 때는 0~3 BP를 사용해서 어필하는 데, 만약 유행 속성과 카드 속성이 같다면 속성 사이클에 비례해서 발휘치가 상승한다. 속성 사이클이란, 라이브 퍼포먼스를 할 때마다 유행 속성의 게이지가 차는데, 이 게이지가 100%가 되면 증가하는 레벨을 말한다. 과금 아이템으로는 500%의 발휘치를 내는 밀리언 크라운이라는게 존재한다.

볼티지 게이지 대신에 추억 게이지가 생겼으며, 추억 게이지는 스테이지 어드바이스로 올릴 수 있다. PSL과 동일하지만, 성공시 차오르는 게이지가 20%로 증가했다. 추억 게이지가 다 차면 추억 부스트를 발동할 수 있는데, 추억 부스트 중에는 라이브 퍼포먼스가 스페셜 라이브 퍼포먼스로 바뀐다. 스페셜 라이브 퍼포먼스는 포인트를 더 얻으며, 밀리언 크라운 5개를 사용해 발휘치 2500%를 낼 수 있는 버튼이 활성화 된다.

이렇게 써 놓으면 믹스 세트리스트의 장점이 뭐냐고 물을 수 있는데, 믹스는 속성 사이클의 상한이 더 높아 포인트를 더 많이 벌 수 있다. 물론 속성별 덱을 다 갖춰놨을 때의 얘기.

6.2.7 라이브 연동 이벤트[편집]

밀리언 스타즈의 라이브가 있으면 게임에서도 그 라이브와 관련된 이벤트를 한다. 방식은 인연 라이브 배틀과 비슷한데,[36] 다른 모든 플레이어와 경쟁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돌 별로 경쟁한다. 무슨 소리냐면, 상위 랭킹 보상이 존재하는 아이돌별로 각각 아이돌의 포인트를 쌓고, 그 아이돌의 포인트별로 랭킹을 매겨, 상위 랭킹 보상을 주는 것이다. 상위 랭킹 보상을 받을 수 있는 플레이어의 수는 처음에는 1명이지만, 모든 아이돌 포인트의 합계가 일정 수치에 다다를 때마다 보상의 수가 하나씩 늘어난다. 아래 예시를 통해 자세히 확인하자.

  • 미라이 프로듀서가 미라이와 시즈카의 포인트를 쌓는다. 이 두 포인트는 별개로 취급되며, 당연히 랭킹도 따로 매긴다. 이 프로듀서의 미라이 랭킹이 10, 시즈카 랭킹이 100, 그리고 상위 보상을 받을 수 있는 플레이어의 수가 50명이라고 하자. 그럼 이 프로듀서는 미라이의 상위 보상은 받지만, 시즈카의 상위 보상은 못 받는다.
  • 이제 상위 보상의 수가 100만점 마다 하나씩 늘어난다고 가정하자. 이벤트 시작 때는 1명만 받을 수 있지만, 플레이어들이 쌓은 아이돌 포인트, 즉 미라이+시즈카+기타 등등의 포인트가 100만점이 될 때마다 보상이 하나씩 늘어나는 것이다. 이 시스템 때문에 보상 카드 수는 늘어나는데 몇몇 아이돌의 랭킹 컷은 내려가는 기묘한 상황이 벌어지기도 한다(...).

상위 보상과는 별도로 완주 보상도 존재하는데, 완주 보상은 복권이나 일일 미션 보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티켓을 끊어야 얻을 수 있다.

퍼스트 라이브 연동 이벤트는 올스타즈를 제외한 37명이 모두 상위 보상으로 등장했으며, 세컨드 라이브 때는 라이브에 참가한 아이돌들만 보상으로 등장했다. 서드 라이브는 모든 성우들이 참가했기 때문에 올스타즈를 제외한 37명이 다시 상위 보상으로 등장했다.

6.3 플라티나 스타 라이브[편집]

2014년 5월 28일부터 2015년 3월 30일까지 2개월을 1시즌으로 해서 5시즌간 진행되었던 대형 이벤트. 각 시즌마다 각각 5명으로 이루어진 두 유닛을 프로듀스해서, 기간 내에 동원수 100만 명을 채우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기존에 존재했던 극장 시스템을 개편했고, 유닛마다 풀 보이스의 단편 드라마가 존재한다. 시즌 유닛은 LTH의 유닛과 동일하며, 게임 내에서 유닛을 성장시켜 현실에서 음반을 발매했다. LTH에 드라마 파트가 없는 이유는 게임 내에 존재하기 때문. 시즌 마지막에는 파이널 라이브 이벤트를 개최했다.

개편된 극장 시스템은 다음과 같다. 극장 내에 3인 1조의 여러 극장용 유닛을 편성해 일을 받고, 일을 완수하면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일을 완수하다 보면 극장 미션이 달성되는데, 미션 달성 보상으로는 여러 아이템이나 극장 유닛 수 증가 등이 있다. 업무의 결과는 노말, 굿, 퍼펙트로 나뉘며, 평가에 따라 받는 보상도 달라진다.

극장 유닛과는 별도로 시즌 유닛이 존재하는데, 시즌 유닛은 시즌 별로 고정되어 있다. 시즌 유닛의 아이돌은 극장 유닛에 속할 수 없지만, 6시간에 한 번씩 두 유닛이 동시에 라이브를 개최하여 극장 동원 수와 머니를 벌 수 있다. 시즌 유닛은 기본적으로 HN 카드로 설정되어 있으며, 성능이 좋은 카드를 쓸 수록 동원 수와 획득 머니가 증가한다. 동원수 100만 명을 채우면 유닛 중 하나를 골라 엔딩을 볼 수 있으며, 다른 유닛의 엔딩은 200만 명을 채워야 하는데, 어지간히 과금을 하지 않는 이상 200만 명은 불가능했다.

시즌 유닛의 스토리도 존재하는데, 정해진 시간에 하나씩 개방되었다. 프로듀서 같은 일부 캐릭터를 제외하고는 전부 풀 보이스이며, 엔딩만은 동원수를 채워야 해금이 가능했다. 유닛 스토리 외에도 아이돌 개인의 개별 에피소드도 존재하는데, 플래티넘 가샤에서 카드를 얻어야 해금이 가능했다(...). 자! 모두 과금하자!

대기 화면에서는 아이돌끼리 대화를 하거나 프로듀서에게 인사를 하거나 하는데, 대사는 동원수와 시간대에 따라 달라진다. 참고로, 이 기능은 사이마스에서 처음 구현된 기능이었는데, 밀리마스를 하는 프로듀서들이 이 기능을 강하게 요구해서 추가된 것. 아이돌끼리의 관계를 알 수 있는 좋은 소재이기도 하다. 시즌 별 유닛은 다음과 같다. 볼드는 리더.

시즌 유닛 이름 유닛 아이돌
1 레전드 데이즈 가나하 히비키, 후타미 아미, 미나세 이오리, 타카츠키 야요이, 아키즈키 리츠코
소녀 스톰! 이부키 츠바사, 카스가 미라이, 나나오 유리코, 모치즈키 안나, 마카베 미즈키
2 크레센도 블루 키타카미 레이카, 노노하라 아카네, 모가미 시즈카, 하코자키 세리카, 키타자와 시호
이터널 하모니 줄리아, 에밀리 스튜어트, 키사라기 치하야, 토쿠가와 마츠리, 토요카와 후우카
3 리코타 요코야마 나오, 스오우 모모코, 아마미 하루카, 후쿠다 노리코, 마츠다 아리사
작열소녀 (버닝 걸) 타나카 코토하, 오오가미 타마키, 미야오 미야, 코우사카 우미, 토코로 메구미
4 Birth 키쿠치 마코토, 마이하마 아유무, 하기와라 유키호, 야부키 카나, 미우라 아즈사
믹스너츠 후타미 마미, 나카타니 이쿠, 사타케 미나코, 키노시타 히나타, 바바 코노미
5 밀키 웨이 타카야마 사요코, 나가요시 스바루, 호시이 미키, 텐쿠바시 토모카, 니카이도 치즈루
ARRIVE 모모세 리오, 시마바라 엘레나, 시노미야 카렌, 로코, 시죠 타카네

2015년 3월 30일에 이벤트가 종료되고 공식적인 통계가 공개되었는데, 극장 유닛에서 업무를 가장 많이 뛴 아이돌은 모치즈키 안나, 키타자와 시호, 토코로 메구미 순이었다. 밀리마스를 하는 사람이라면 알겠지만, 셋 다 인기 깡패(...).

6.4 전국 캐러밴[편집]

PSL이 끝나고 2015년 4월 6일부터 시작해 2016년 5월 2일에 종료된 대규모 이벤트. PSL의 후속 이벤트인만큼 PSL과 비슷한 점이 많다. 2개월마다 1시즌으로 진행되며, 시즌마다 유닛이 정해져있다. 이 시즌 유닛은 극장 유닛과는 다른 개념이며, 캐러밴이 시작됨과 동시에 극장과 캐러밴이 완전히 분리되었다. 바뀐 극장 시스템은 극장 문단을 참조하고, 이 문단에서는 캐러밴에 대해서 설명한다.

PSL을 성공적으로 끝낸 765 프로덕션은, 극장을 나가 전국 각지의 팬을 만나러 가자는 취지에서 캐러밴을 시작하게 된다. 일본 전국을 6곳으로 나눠 각 지역(=시즌)마다 정해진 아이돌을 배치해 그 지역에서 업무를 해 나가는 것이 메인 스토리.

업무는 PSL과 똑같이 최대 3인 1조[37]로 하게 되는데,[38] PSL과는 달리 한 번에 두 가지 일밖에 할 수 없다. 업무의 종류는 스타성, 어필, 종합력의 세 종류로 나눠지며, 스타성은 설정된 카드의 레어도(코스트 총합)가 높을 수록, 어필은 AP 총합이 높을 수록, 종합력은 AP+DP 총합이 높을 수록 결과가 좋아진다. 결과는 노말, 굿, 퍼펙트의 세 가지이며, 평가가 높을 수록 받는 보상과 획득 팬 수도 증가한다. 업무 기간은 30분, 1시간, 3시간, 6시간 중 하나이며, 스파크 드링크를 사용하면 하나 당 30분씩 단축시킬 수 있다. 또한, 일부 업무는 관련 아이돌이 존재하는 경우가 있는데, 관련 아이돌로 업무를 완수하면 커뮤니케이션이나 메인 스토리를 개방할 수 있다. 각 업무마다 상세 내용을 보면 관련 아이돌이 있는지 확인 가능.

메인 스토리는 1주에 한 편씩 공개되는데, 첫 스토리 이후는 일정 팬 수 이상을 확보해야 전편을 개방할 수 있다. 후편은 특정 업무를 특정 아이돌로 굿 이상을 받으면 개방. 상세한 조건이 에피소드 별로 다 써있으므로 에피소드를 보고 싶은 사람은 잘 읽자. 아이돌 개인 에피소드도 당연히 존재하는데, PSL과 마찬가지로 플래티넘 가샤에서 카드를 뽑아야 한다(...).

업무를 완수하면 아이돌의 텐션이 올라가는데, 텐션이 높을 수록 획득 팬 수가 증가하므로 상위 랭킹을 노리는 사람은 텐션 관리가 중요하다. 반면, 아이돌에게 업무를 주지 않고 계속 방치하면 텐션이 떨어지는데, 일정 수치 아래로 텐션이 떨어지면 위험 신호가 발생하고, 이를 무시하고 계속 텐션을 떨어트리면 불만이 폭발한다. 일단 이 불만 폭발 이벤트가 생기면 시즌 유닛의 텐션이 전부 반감되기 때문에 위험 신호가 나오면 업무를 줘서 텐션을 올리자. 한편, 불만과는 별개로 아이돌이 긴장 상태가 되어 텐션이 최저가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는 업무를 하나 완수시키게 하면 텐션이 최고치까지 다시 차므로 걱정하지 말자.

일부 업무는 끝난 뒤에 아이돌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존재하는 경우가 있다. 3개의 선택지가 존재하는데, 각각 배드, 굿, 퍼펙트에 해당한다. 배드는 텐션이 감소하며, 굿과 퍼펙트는 텐션 상승과 함께 추가 팬 수를 얻는다.[39] 또한, 매일 아침 6시 이후에 캐러밴에 들어가며 아이돌 중 한 명과 아침 인사를 하는데, 아침 인사의 결과는 랜덤. 실패해도 텐션이 떨어지진 않지만, 성공하면 해당 아이돌의 텐션이 상승한다. 가끔씩 유닛 아이돌로부터 보이스 메일이나 문자가 오는 경우가 있는데, 재미있는 내용이 많다.

마지막으로, 매주 획득한 팬 수로 랭킹을 매겨 일부 등수 이상이면 유닛의 랭크가 상승한다. 랭크는 C, B, A, S가 존재하며, 시즌 처음에는 전부 C 랭크. 당연한 소리지만, 랭크가 높을 수록 주간 랭킹 보상이 좋아지게 된다. 랭크가 올랐다고 해서 안심해서는 안 되는데, 주간 랭킹이 낮으면 아래 랭크로 떨어질 수도 있다. 다음 주에 랭크가 올라갈지 내려갈지 그대로일지 캐러밴 메인 화면에서 확인이 가능하므로 참고하자. 주간 랭킹과는 별도로 시즌 랭킹도 존재하는데, 시즌 랭킹은 주간 랭킹과 랭크와는 별개이며, 시즌 종료 때 5000위 이내면 엔딩이 조금 달라진다. 또한, 상위 10명은 시즌 유닛의 SR 카드 한 장을 골라 얻을 수 있다. 시즌이 끝나면 PSL과 마찬가지로 파이널 라이브가 존재한다. 자세한 것은 위쪽의 파이널 라이브 문단 참조.

시즌 유닛은 다음과 같다.

시즌 지역 유닛 아이돌
1 중앙 (호쿠리쿠~중부) 아마미 하루카, 미나세 이오리, 후타미 아미, 후타미 마미, 타나카 코토하, 토코로 메구미, 에밀리 스튜어트, 키타카미 레이카
2 남부 (큐슈~오키나와) 미우라 아즈사, 카스가 미라이, 이부키 츠바사, 토쿠가와 마츠리, 하코자키 세리카, 마이하마 아유무, 바바 코노미, 모모세 리오
3 서부 (주고쿠, 시고쿠) 줄리아, 타카야마 사요코, 코우사카 우미, 나가요시 스바루, 키쿠치 마코토, 미야오 미야, 시노미야 카렌, 토요카와 후우카
4 상부 (간사이) 텐쿠바시 토모카, 마츠다 아리사, 키노시타 히나타, 가나하 히비키, 시마바라 엘레나, 타카츠키 야요이, 스오우 모모코, 나카타니 이쿠
5 북동 시죠 타카네, 야부키 카나, 노노하라 아카네, 마카베 미즈키, 오오가미 타마키, 키타자와 시호, 하기와라 유키호, 아키즈키 리츠코
6 도부 키사라기 치하야, 모치즈키 안나, 모가미 시즈카, 요코야마 나오, 사타케 미나코, 후쿠다 노리코, 호시이 미키, 나나오 유리코, 로코, 니카이도 치즈루

6.5 Next Prologue[편집]



밀리서드 마쿠하리 현장에서 PV 공개로 처음 알려진 캐러밴을 잇는 큰 이벤트. 2016년 5월 2일부터 시작되었다. 첫 공개시, PV에서 '에피소드 0'이라는 문구와 765 시어터라 이름 붙혀진 허름한 천막이 공개되었기 때문에 765 시어터 극초기의 스토리를 풀 것으로 예상되었고, 실제로 아이돌 에피소드에서는 프로듀서와 아이돌이 처음 만난 것으로 되어 있다. 회상에 따르면 프로듀서가 765 프로덕션에 들어왔을 때는 이미 50명의 신인 아이돌이 들어온 상태이며, 타카기 사장은 50명을 프로듀서 한 명에게 맡긴다. 블랙 기업 타카기 사장이 프로듀서에게 준 목표는 얼티메이트 라이브 아레나(ULA)에 진출하여 우승하는 것. 10개의 유닛이 이미 짜여져 있는데, PSL의 유닛과 동일하다.

ULA 우승을 위해서는 먼저 예선 리그에 진출하여 통과할 필요가 있다. 예선에 나가기 위해서는 모든 멤버의 아이돌 레벨이 10 이상이어야 한다. 예선은 총 10회 존재하며, 각 예선엔 한 팀만 진출이 가능하다. 예선에 들어가기 전에 포메이션을 결정하는데, 센터는 예선 내내 고정이고, 프론트와 백은 언제든지 바꿀 수 있다. 프론트와 센터에 있는 멤버는 SP 스킬을 발동할 수 있으며, 백은 설정한 카드에 따라 라이브 배틀에서 스탯을 올려준다.

ULA 예선은 인연 라이브 배틀과 비슷하다. 영업을 하면 라이벌 유닛과 라이브 배틀을 하고, 승리하면 일정 확률로 사이리움을 얻는다. 사이리움을 사용하면 상위 라이브 배틀을 개최할 수 있으며, 여기서 이기면 일정 확률로 메가 사이리움을 얻는다. 메가 사이리움을 쓰면 최상위 라이브 배틀을 개최할 수 있다. 라이벌은 총 10 유닛이 존재하며, 쓰러트릴 때마다 메달을 얻는다. 10개의 메달을 모두 모으면 플레이어의 유닛은 본선 진출.

이미 본선에 진출한 팀은 다른 예선에서 플레이어의 다른 팀을 지원할 수 있다. 지원은 응원과 프로모션으로 나뉘는데, 응원 팀을 배치하면 라이브 배틀에서 어필값이 증가한다. 최대 5팀까지 배치 가능하며, 배치할 때마다 1.2, 1.4, 1.6, 1.8, 2배의 보너스가 부여된다. 프로모션 팀은 최대 3팀까지 배치 가능하며, 프로모션 활동을 통해 이벤트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프로모션은 PSL이나 캐러밴 영업과 동일하며, 상시 영업이 가능해 이벤트 전에 미리 캔디나 아이템을 모아놓을 수 있다. 한편, ULA는 통상 영업과도 연계되어 있다. 통상 영업중 발생하는 라이브 배틀에서 이기면 라이브 복권을 얻고, 그 라이브 복권을 끊어서 얻는 아이템으로 아이돌 레벨을 올릴 수 있기 때문. 하지만 라이브 복권의 추가로 기존의 시어터 복권은 폐지되었다. 라이브 복권은 시어터 복권과는 다르게 배틀 캔디를 많이 얻지 못하지만, 다른 좋은 아이템들을 쉽게 얻을 수 있다. 사실 기존의 시어터 복권의 배틀 캔디 파밍이 너무 쉬웠었다(...).

10회의 예선 끝에는 챌린지 스테이지와 파이널 리그가 존재한다. 챌린지 리그는 기존 예선과 비슷하지만, 복수의 팀을 돌아가면서 출전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이벤트에 전부 참가하지 못한 프로듀서를 위한 운영진의 배려인 셈. 파이널 리그는 라이브 연동 이벤트와 비슷하게 진행된다. 상위 보상 카드는 각 유닛에서 1명씩 총 10명의 카드가 존재하며, 유닛별 랭킹으로 입상이 가능하다. 자세한 입상 방법은 다음과 같다.

  • LTH 유닛 중 하나를 먼저 정하고, 유닛의 센터 아이돌을 정한다. 포인트는 라이브 배틀을 통해 쌓을 수 있다. 얻을 수 있는 포인트는 총 3종류이다.
  1. 유닛 포인트: 지정한 유닛에 쌓이는 포인트
    유닛 포인트는 각 유닛별로 랭킹이 따로 존재한다. 이 유닛 랭킹에서 입상하는 걸로 유닛의 상위 보상 카드를 획득 가능하며, 원한다면 복수의 유닛 랭킹에 도전해 복수 입상하는 것도 가능하다. 유닛별 상위 보상 카드의 수는 참가자 전원의 ULA 포인트 합계가 7650만 점씩 늘어날 때마다 1장씩 늘어난다.
  2. 센터 아이돌 포인트: 지정한 유닛의 센터에 쌓이는 포인트
    센터 아이돌 포인트는 밀리언 스타즈 소속 아이돌의 랭킹을 매기는데 사용된다. 이 랭킹에서 1위를 차지한 아이돌은 얼티메이트 퀸이 되며, 새로운 카드가 보상으로 등장하게 된다. 이 새로운 카드에는 아이돌 랭킹 2, 3위가 같이 등장한다.
  3. ULA 포인트: 플레이어 자신에게 쌓이는 개인 포인트
    얼티메이트 퀸 카드를 얻기 위한 개인 랭킹.
  • 랭킹 보상과 별도로, 파이널 라이브 스테이지를 완주하는 것만으로 카미이즈미 레온의 EX 카드를 얻을 수 있다.

파이널 리그에선 미야오 미야가 1위를 차지하여 얼티메이트 퀸이 되었다. 2위와 3위는 각각 마카베 미즈키타카야마 사요코.

6.6 Brand New Stage[편집]

NP편이 끝나고 시작된 장기 이벤트. ULA를 성공적으로 끝마친 프로듀서에게 타카기 사장이 밀리언 스타즈 전원이 출연하는 무도관 공연을 준비하라고 시키고, 프로듀서가 그 준비를 하는 스토리이다. 여러 가지 면에서 실제 2017년 3월에 있는 밀리포스를 염두에 두고 진행된 이벤트.

시스템은 PSL과 거의 동일하다. 시즌 그룹은 5개의 세부 유닛으로 나눠지는데, 이 중 3유닛을 골라 PR 활동을 시키고, PR 활동을 통해 얻은 포인트로는 랭킹을 매기고, 아이템은 시즌 끝의 라이브 이벤트에 쓰인다. PR 시간은 3, 6, 12시간 중 하나를 고르며 PR 시간이 길어질수록 얻을 수 있는 아이템과 포인트가 늘어난다. 아이템과 포인트는 설정한 카드에 따라서도 달라지며, 당연히 AP와 DP가 높을 수록 효과가 좋아진다.

공개된 시즌 그룹과 유닛은 다음과 같다. 잘보면 알겠지만, 밀리포스 각 날에 출연하는 멤버와 그룹 멤버가 동일하다 (올스타즈 제외). 그룹 이름도 출연진 그룹 이름에서 따온 것.

  1. 시즌 1: Sunshine Rhythm
  2. 시즌 2: BlueMoon Harmony
  3. 시즌 3: Starlight Melody

7 기타[편집]

자잘한 버그가 자주 발생한다. 공지사항에 버그와 접속 에러로 인한 사과문과 보상이 상당히 자주 올라온다. 그나마 다행인건, 큰 버그는 잘 일어나지 않는다. 만약 랭킹에 영향이 갈 정도의 버그가 일어나면 그냥 쿨하게 상위 랭킹 보상을 더 뿌린다(...). 아니 처음부터 버그가 일어나지 않게 하라고

치하야는 37명이나 더 추가된 밀리언 스타즈에서도 그것의 사이즈가 제일 작다. 치하야와 동일한 사이즈를 가진 아이돌로 나카타니 이쿠가 존재하는데, 얘는 고작 10살이다. 게다가 이쿠의 초기 설정에서는 사이즈가 74로, 72보다는 컸다. 큿!

무비마스에 시어터의 아이돌인 야부키 카나, 키타자와 시호, 하코자키 세리카, 모치즈키 안나, 요코야마 나오, 사타케 미나코, 나나오 유리코가 출연하였는데, 카나와 시호를 제외하고는 비중이 0에 가깝다. 극장판에서 얘네들은 765 프로덕션이 아닌 아이돌 스쿨의 연습생이라는 설정으로 등장.

2016년 2월 13일에 한국의 P들 사이에서 우익 논란이 터졌다. 새로 추가된 가샤의 컨셉이 다이쇼 시대인데다가, 키쿠치 마코토군복을 입은 카드가 추가되었기 때문.우리 형에게 무슨 짓이야 일단 저 카드 하나만으로 밀리마스 운영진들이 우익 성향을 보인다고 하기에는 성급하지만, 신중하지 못했다는 것은 엄연한 사실. 그런데, 사실 따지고 보면 본가에는 MASTER ARTIST 3 미우라 아즈사천본앵 커버 논란과 2012년 코믹스의 야스쿠니 신사 논란이 있었고, 신데마스에도 다이쇼 시대를 컨셉으로 잡은 가챠와 극우즈키 논란이 있었고, 사이마스에도 다이쇼 시대를 배경으로 한 이벤트가 진행된적이 있었다. 천본앵은 노래 자체가 100% 우익이라 단정짓기에는 애매한 점이 있어 어영부영 넘어갔고, 신데마스는 아무런 논란 없이 지나갔고,[40], 사이마스는 운영진 1명의 개인적인 사과로 퉁친 전력이 있다. 그리고 모르는 사람들이 꽤 많지만, 키사라기 치하야아키즈키 리츠코의 이름은 일본군의 전함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일단, 그 어느 것도 반남측에서 적극적으로 우익 성향을 공론화하려는 낌새는 없었다. 아이마스에도 우익 성향 컨텐츠가 존재하는 것인지, 아니면 단순히 상술의 일환으로 과거 역사를 끼워 넣은 것인지는 어디까지나 각자의 판단. 마코토는 뭔 죄냐...

8 각주

  1. 배급사인 Mobage와 아이마스를 합친 것
  2. 笑って、悩んで、女の子(アイドル)たちは, もっと輝く――私たちと,このステージで夢を叶えて下さい!
  3. 설정에서 음성 지원을 키면 데이터에 대해 경고한다. 웹 게임이라서 모든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서버에서 땡겨 쓰기 때문.
  4. 【重要】サービス終了のお知らせ, 반다이남코
  5. 사실 리츠코는 초기 보컬, 댄스, 비주얼 능력치가 모두 높은 편이다.
  6. 참고로, 야요이는 초기 스탯이 전부 낮긴 했지만, 그 중에서도 댄스가 제일 높았다.
  7. 혹은 가입 때부터
  8. 대표적으로 바자와 트레이드
  9. 예전에는 한국 번호로도 인증이 가능했었지만, 막혔다.
  10. 윈도우즈는 구글 크롬만 가능. 파폭 안습
  11. 9억 9999만 9999
  12. 하트 아이콘
  13. 최대 30000
  14. 이는 인기가 없는 캐릭터의 팬들을 위한 배려인듯 하다.
  15. 왼쪽 아래에 음표가 그려진 카드
  16. 일부 코스트가 낮은 SR은 HR로 계산된다.
  17. 일러스트가 같은 카드
  18. 예를 들어 잠재 스킬 레벨 7을 계승하면 원카드와 계승 카드 모두 잠재 스킬 레벨이 4가 된다.
  19. 락은 사용하는 카드를 보호하는 것.
  20. 11:30~14:00
  21. 각성된 카드는 +30
  22. 공연 준비 시간은 아이템으로 단축시킬 수도 있다.
  23. EX 제외
  24. 락이 걸린 카드와 홀더에 들어있는 카드 제외
  25. 가로, 세로, 대각선
  26. 만우절, 크리스마스
  27. 하코유레, ハコユレ
  28. 극장의 연극을 한다는 설정이다.
  29. 굿 초이스와 베스트 초이스 별도
  30. 아이돌의 반응을 보고 싶다면 오른쪽을 고르자.
  31. 처음부터 열려있는 두 아이돌은 일정 유대 레벨을 넘겨야 한다.
  32. 포인트 누계는 1분마다 갱신
  33. 정확한 구분 기준은 알려지지 않았다.
  34. 리더 카드는 오디션 덱에 포함될 필요가 없다.
  35. 유닛 포즈는 랜덤으로 해 놓으면 해당 사용자 페이지에 들어갈 때마다 달라지는데, 만약 좋은 카드의 포즈가 보인다면 강한 덱을 가진 것이 들통나므로.
  36. 정확히는 인연 페스. 라이브 배틀 시스템은 밀리서드 연동 이벤트 뒤에 공식적으로 추가되었다.
  37. 시즌 6은 4인 1조
  38. 선택하기에 따라서는 1명이나 2명이서 일을 하게 할 수도 있지만 효율은 떨어진다.
  39. 많은 사람들이 놓치는데, 굿과 퍼펙트가 별도로 계산되기 때문에 추가 팬 수를 두 번 얻을 수 있다.
  40. 일단 군복을 입은 캐릭터는 나오지는 않았었다. 그런데 군복의 여부만으로 우익 여부를 결정짓는다는 것은 논리적이지 못하다. 덕분에 "마코토 카드만 아니었으면 아무렇지 않게 넘어갔을 애들이 눈에 확 띄는 군복 보인다고 부들부들거린다"는 과격한 의견도 존재한다.
이 글은 19000번째 고지를 달성한 문서입니다. 현재 리브레 위키의 문서수는 51,436개입니다.
Emojione 1F389.sv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