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워해머 갤러리

1 개요[편집]

디시인사이드워해머에 관한 갤러리. 워해머뿐만 아니라 미니어처 게임 전반을 다루는 갤러리이다.

2 엔하계 위키와의 분쟁[편집]

리그베다 위키 시절에도 워햄갤과 위키간에는 분쟁이 있었고, 리그베다 위키 문서를 포크한 나무위키에도 이 문제가 이어졌다.

2016년 3월 20일, 나무위키측의 도발로 시작된 저작권 및 불펌 문제가 확대되어 결국 나무위키 측이 현재 워해머 항목들의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없다고 판단, 워해머 관련 항목들을 모두 삭제하고 다시 처음부터 작성하는 것으로 일단락되었다.[1] 그러나 이후 나무위키 내에서 기존 워해머 문서들에 대한 통삭제는 과하며 문서들을 편집하지도 재개편하지도 않겠다는 여론이 대세를 차지하면서 편집합의가 폐기되고 사실상 다시 원점으로 돌아갔다.

한때는 나무위키의 경우 대체로 길고 귀찮았던 워해머 항목을 드디어 정리하게 되어 잘 되었다는 반응이고, 워해머 갤러리 측에서는 대체로 사필귀정, 되어야 할 대로 잘 되었으니 갤러리에 사태의 책임을 떠넘기지나 말라는 반응을 보였지만 편집합의가 폐기되자 워해머 갤러리 측에서는 그러면 그렇지, 기대도 하지 않았다는 반응.

이곳 리브레 위키에도 비슷한 불펌 문서가 발견되어서 일부 부분이 삭제 되었다.[2]

그런데 나무위키뿐만 아니라 리그베다 위키오리위키에도 똑같이 불펌 문서가 존재함에도, 유독 나무위키한테만 신경질적으로 구는 태도가 지적받기도 하나 [3] 이는 나무위키와 그 실질적인 전신인 엔하위키-리그베다 위키(나무위키는 부정할지라도 워해머 갤러리 측에서는 나무위키와 엔하위키가 사실상 별 차이가 없는 이들로 받아들이고 있다)가 워해머 갤러리와 10년이 넘는 악연을 쌓은 덕에 자연스럽게 어그로가 끌리는 것이라고 보여진다.

워해머 갤러리의 나무위키에 대한 분노가 느껴지는 짤(후방주의)

3 같이 보기[편집]

4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