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한국 애니메이션 갤러리

디시인사이드 애니-한국 갤러리

1 개요[편집]

디시인사이드의 "한국 애니메이션"을 주제로 하는 갤러리. 디시인사이드 내의 갤러리 명칭은 "애니-한국 갤러리(약칭 : 한애갤)"이다.

가끔 일본 애니메이션 갤러리인줄 알고 착각하여 일본 애니메이션 제목을 질문하는 글이 올라올 때도 있다. 이런 질문을 하면 당연히 "일본 애니메이션 갤러리 따로 있다"라는 답변을 받게 된다. 그래도 먼저 어그로를 끌지 않으면 까일 일은 없다 대신, '두근두근 비밀친구', '쥬로링 동물탐정', 프리티 리듬 시리즈(한국명 '프리즘스톤') 같이 한국과 함께 투자 및 제작한 작품에 대한 이야기는 같이 해준다.

2 특징[편집]

한애갤 유저들은 다른 애니메이션 커뮤니티하고는 조금 독특한 시각을 가지고 있는데, 서브컬쳐중에서도 마이너한 한국 애니메이션을 접하는 사람들이 모이다 보니 대체로 다양성에 대한 견해를 존중하는 분위기다. '뽀로로', '라바'같은 아동용 애니메이션을 무작정 배척하지는 않고, '고스트 메신저'나 '소중한 날의 꿈' 같은 한국식 문화를 다룬 작품도 한애갤에서 좋은 평가를 받기도 했지만, 다른 한 편으로 완성도에 대해 다소 비판을 받기도 했다. 하지만 다른 갤러리에서 떡밥이라면서 허접한 작품들(김치 전사나 와피스, 태권브이 등)를 가지고 어그로를 끄는 사람이 종종 보이는데, 그러면 좋은 말은 듣기 힘들다.

활동자는 많지 않아 몇달만 지내면 유동닉들이 누가 누구인지 알때도 있다. 또한 활동자 수가 적어서 올라오는 글도 많지 않은 듯하나 그 덕분에 중요한 정보글 등이 단순히 잡담글에 묻히지 않기도 한다.

"고라니"라는 한국 애니의 2차 창작물 작품집을 만들기도 했다.

2015년부터는 TV에서 한애니 방송을 할 때 불판을 깔아서 문자중계, 인터넷 방송의 채팅창처럼 실시간으로 댓글을 달아가면서 이야기하는 문화가 생겼다. 그 이전에도 아주 가끔 있었지만 터닝메카드 이후로는 대부분의 지상파 애니에 불판이 깔리고 있다. 2015년 들어서는 MBC를 제외한 지상파 애니의 방송시간이 좀 더 보기 좋은 시간대로 옮겨져서 본방사수하기가 쉬워진 것도 불판문화 정착에 한 몫 하고 있다. 그러니까 MBC 애니도 불판 깔면서 볼 수 있게 암흑 시간대에서 탈출 좀 하자. 마법천자문, 프리파라는 그저 안습. 하지만 2018년부터는 불판 문화가 사그라들고 있다.

디시인사이드의 다른 정식 갤러리는 주제를 국적에 따라 나눌 때 우리나라의 것에 대해 다룬다면 이름에 '국내'를 붙이지만 이 갤러리만 국내가 아니라 '한국'을 붙이고 있다. 갤러리의 분할 과정도 다른 갤러리는 '국내'와 '해외'로 먼저 나누지만 애니메이션 갤러리는 먼저 '애니-일본'와 일본 애니 이외의 애니에 대해 다루는 '미국 등 애니'로 먼저 나뉘었고 그 '미국 등 애니'에서 나뉜 게 '애니-미국'과 이 갤러리로 복잡했다. 우리나라에서 애니메이션이 다른 분야에 비해 자국산이 주류가 되지 못하고 있다는 씁쓸한 반증이다.

3 많이 언급된 작품[편집]

4 어그로, 대피갤[편집]

2017년 1월 터닝메카드 W 블랙미러의 부활이 개봉할 때부터 터닝메카드(터메)를 갓메라고 부르고 나머지 작품을 까고 다니는 어그로(일명 갓메충)가 나타났다. 도배, 사칭까지 하기도 한다. 병먹금하자. 이것 때문에 생긴 대피갤로는 국산 캐릭터 마이너 갤러리가 있다.

시타를 위하여 애니메이션 제작 중단, 크라우드 펀딩 모금액 미환불 논란이 일어난 2020년에는 다른 갤에서도 나타나기도 하는 일뽕, 혐한 어그로가 나타났다.

5 갤주[편집]

2019년부터는 최신규 전 손오공 회장이 어떤 의미로 갤주가 되었다. 그가 참여한 애니메이션 작품은 터닝메카드 W부터 안 좋은 평가를 받기 시작했고 비리 의혹까지 터졌기 때문이다.

6 사건사고[편집]

6.1 생일왕국의 프린세스 프링 시즌2 방송날짜 루머 사건[편집]

K-an* 201*(예전 닉네임은 프*루*[1])이라는 고닉 갤러가 있었는데 2017년 12월부터 제작사, 성우, 아나운서에게 피해를 주는 그의 행적이 도마 위에 오른 사건.

2017년 12월 생일왕국의 프린세스 프링 시즌2 방송날짜가 제작사에서는 2018년 2월 15일이라고 밝혔으나 그는 KBS에서도 공지가 나온 것도 아닌데도 지상파 3사가 설날 등 공휴일에 애니메이션을 결방하는 관행 때문에 2월 22일에 첫방송한다는 글을 한애갤, SNS 등지에 썼다. 나중에 방송날짜가 2월 22일로 미뤄진 건 사실이 되었으나 당시 공식에서 나온 말을 무시하고 거짓말을 한 것은 잘못이다.

프린세스 프링 공식 트위터에 관련 공지가 올라오고 12월 17일 이 공지가 한애갤에도 알려지자 사건이 터지고야 말았다.

그는 몆 주 동안 평소대로 갤질하다가 12월 28일에 첫 사과문을 올렸다. 하지만 트위터, 인스타에 사과문을 올리지 않았는데도 올렸다는 거짓말을 했다. 어디 올렸냐는 질문에 "없습니다."라고 답변했고 이 말은 곧 자기 스스로 거짓말이라는 것을 시인한 셈이다. 이에 대해 갤러들이 지적을 할 때마다 그는 댓글을 지우는 등[2] 무시하고 있다. 어이없는 그의 행동을 본 갤러들의 반응 1 2

2018년 1월 8일 3주 전에 인스타에서 화해했다는 글을 올렸다. 왜 진작 공개하지 않고 3주동안 끌어 온 건가? 하지만 프링 공식 계정이 답글을 달아준 것을 볼 수 없어서 화해한 게 진짜로 맞냐는 의문이 제기되었다. 한 갤러가 화해한 게 맞는지 직접 프링 공식 계정에 질문한 결과 사과를 받아들인 적이 없다는 답변이 나와서 이 사과문도 거짓으로 드러났다. 그래도 그는 잘못을 지적하는 댓글이 달릴때마다 여전히 지우고 무시하고 있다.

이후에도 김현지 성우에게 강원도로 놀러오라고 강요하고 아나운서에게 프링 시즌2를 꼭 보라고 강요하고 자체 프로그램 편성 때문에 꿈의 왕국 소피루비를 방송하지 않는다는 이유만으로 KNN까는 등 현업계에 피해주는 글을 올리고 있다.

2018년 2월에 그가 또 프링 사건하고 비슷한 일을 저지르고야 말았다. 샤이닝스타, 프리파라, 지오메카 캡틴다이노가 편성표가 나오기도 전에 평창 올림픽 기간에 결방될 거라는 을 올렸다. 하지만 나중에 사실이 된 프링 사건하고 다르게 이번에는 2월 12일~2월 14일에 이들 프로그램이 방송된다는 편성표가 나오자 명백한 거짓으로 드러났다.

이 사건 이후로 그는 갓메충과 함께 한애갤의 양대 빌런으로 꼽히고 있다. 게다가 그도 "갓메"라는 말을 쓰고 있고 갓메충도 그를 감싸주고 있기 때문에 서로 한통속일 거라는 의혹이 있다. 하지만 본인은 부인하고 있다.

이후로도 어떤 아나운서가 어떤 성우를 좋아한다, 어떤 애니를 좋아한다는 근거없는 글을 한애갤과 성갤에 쓰기도 했다. 성갤에서 그에 행적에 대한 설명글이 올라오자 그는 이에 대한 해명문(성갤)(한애갤)을 올리긴 했으나 횡설수설하게 써놨다.[3] 그가 언급한 아나운서의 인스타 계정에서 차단당한 걸 보면 그가 했던 말은 루머인게 확실해보인다.

이러한 문제에 대해 한 갤러가 끝장토론을 요구하자 그는 이 글을 썼는데 사건의 인과관계와 무얼 잘못했는지에 대한 이해가 잘못되었다. 그리고 자칭 사과문이라고 하는 그 글에서도 남의 댓글 삭제를 계속하고 있어서 제대로 된 사과를 할 마음이 없는 듯 하다. 그리고 남에게 악성댓글을 올리지 말라고 한 건 두 달 지나고 난 뒤 네이버의 크레용신짱 팬카페에서 욕을 하고 다녀서 내로남불이 되었다. 덕분에 디시와 다르게 남의 댓글을 지울 수 없는 곳에서는 어떤 추태를 부리는지 알 수 있었다.

어떤 행동이 잘못된 행동인지에 대한 의식과 이해력과 부족하고 비상식적인 행동 때문에 아스퍼거 증후군과 같이 애초부터 정상이 아닌 사람일 거라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7 각주

  1. 예전에 닉변을 이미 했지만 그 이후에도 갤러들은 이 닉네임으로 부르는 경우가 많다.
  2. 디시는 본문을 쓴 사람이 그 본문에 달린 댓글을 남의 것까지 지울 수 있다.
  3. 수정하기 이전에는 재미로 봐달라고 하는 내용도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