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어처 게임

Gen Con Indy 2008 당시의 사진

미니어처 게임(Miniatures Game)은 병사나 병기 등의 작은 모형을 놓고 벌이는 전쟁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보드게임의 일종으로, 현대의 컴퓨터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장르의 시조라고 볼 수 있다.

1 역사[편집]

미니어처 게임의 기원은 영국으로 우리에게 친숙한 영국의 작가, H.G. 웰즈가 1913년 처음 상업적으로 판매를 시작한 미니어처 게임 룰북인 《리틀 워즈》가 그 기원이다. 리틀 워즈는 저작권 만료로 무료로 공개되어 있다. 나폴레옹 전쟁을 배경으로 하고 있는 리틀 워즈는 신사들이 멋지게 재연된 맵 상에서 미니어처들을 배치하고 번갈아 가며 이동과 공격을 반복하는등, 현대의 미니어처 게임의 기원이 되는 대부분의 룰이 이미 이 시기에 만들어져 있다.

또 하나의 미니어처 게임 스트림은 테이블탑 롤플레잉 게임(TRPG) 시스템 《던전스 앤드 드래곤스》에서 파생된 미국 게임들이다. 과거 미국의 게임들은 거대한 전장을 표현하기 보다는 미니어처 하나,하나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이는 《던전스 앤드 드래곤스》의 PC와 동일한 시각으로 미니어처를 바라보았기 때문이다. 그 때문에 규칙은 TRPG풍으로 자세하고 여러 상황이 상정되는 등 전투 자체 보다도 전투 내의 캐릭터 등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으며 《워해머 40,000》으로 대표되는 영국식보다 게임에 사용되는 미니어처가 적은 경우가 많다. 그야말로 TRPG의 확장판이며 한 명의 플레이어가 둘 이상의 플레이어 캐릭터(PC)를 조종하는 게임으로써 발달한 것 이다.

현재는 미니어처 게임 시장의 확대와 영국식인 《워해머 40,000》의 전세계적인 인기로 이러한 요소들을 나누는 시도 자체가 무의미하게 되었다.

모든 미니어처 게임이 워해머와 같이 룰북과 미니어처를 발매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그런 게임들보다 룰북만을 판매하는 경우가 더욱 많다. TRPG의 룰북과 마찬가지로, 룰북만을 발매하고 미니어처는 적절히 원하는 것을 선택하여 플레이 하면 된다.

2 스케일[편집]

Infantry-size-comp.jpg

미니어처 게임은 유닛으로 카운터, 토큰이 아닌 미니어처를 쓰는 게임이므로 미니어처의 게임을 나누는 가장 큰 카테고리는 스케일이다. 미니어처 게임의 스케일은 인간을 몇 mm로 나타내느냐에 따라 보통 28mm, 15mm, 6mm 등으로 나타내며 이 세 가지 스케일이 미니어처 게임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스케일 이다.

2.1 28mm[편집]

워해머를 시작으로 미니어처 게임에서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스케일이다. 인물 미니어처를 나타낼 때 얼굴과 장비의 디테일을 살릴 수 있고 손가락 만한 크기에 거대한 차량을 볼 수 있다. 테이블의 크기등을 고려하면 보통 소대단위 또는 그 이하의 워게임을 하기에 적합하다. 테이블탑 롤플레잉 게임(TRPG)에서는 디테일을 살릴 수 있는 스케일이기에 28mm를 기준으로 조금 키운 30mm, 35mm 정도 크기의 캐릭터 미니어처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디테일을 살릴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컴퓨터 디자인을 가장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으며 손으로 조형을 하던 과거와는 비교도 안 될 정도로 퀄리티 높은 미니어처를 볼 수 있다.

28mm 이하부터는 인물의 퀄리티를 제대로 확인하기가 힘들어 이하의 스케일들은 주로 워게임에서 사용된다.

2.2 15mm[편집]

《플레임즈 오브 워》 등의 미니어처 워 게임에서 주로 사용되는 스케일로 여기서부터는 인물보다는 차량, 또는 다수의 보병을 위해 사용된다. 테이블의 크기 등을 고려하면 중대 단위 또는 다소 노력하여 대대 단위의 전투까지 해볼만 하다. 페인팅을 마친 보병은 디테일이 적당히 살아있어 로마 제국 또는 나폴레옹 시대의 대규모 전장을 구연하면 몹시 화려하다.

15mm까지는 그래도 보병 미니어처가 어떤 무기를 들고 있는지 까지 멀리서도 구분이 되므로 베이스를 소형 베이스(또는 마트에서도 잘 받아주지 않는 페니)를 사용하여 1인 베이스로 미니어처를 만들어 28mm 게임의 룰로 플레이하는 경우도 있다.

2.3 6mm[편집]

통칭 마이크로 아머로 불리우는 워게임 전용 스케일로 이때부터는 디테일이 "아, 이것은 사람이요 저것은 차량이로다." 수준으로 알아보기 힘들 만큼 작아진다. 현대전이라면 대규모 기갑부대 등의 차량이 보기 좋고 그 이전 시대라면 화려하게 도색된 군복의 대규모 병력이 인상적인 스케일이다.

3 미니어처 게임 라인업[편집]

4 미니어처 게임 시스템[편집]

제작사가 미니어처까지 제공하지 않는 시스템들을 다룬다.

5 미니어처 제작사[편집]

  • 아이언윈드메탈
  • GHQ
  • QRF

6 같이 보기[편집]

7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