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브레 위키: 두 판 사이의 차이

잔글 ({{주석}}을 생활화합시다!)
66번째 줄: 66번째 줄:
* [[나무위키]]
* [[나무위키]]


== 주석 ==
{{주석}}
<references />


[[분류:위키위키]]
[[분류:위키위키]]
{{리브레 위키}}
{{리브레 위키}}
{{위키위키}}
{{위키위키}}

2015년 4월 26일 (일) 15:44 판

Libre Wiki

여러분이 보시는 바로 이 곳

리그베다 사태로 나온 대안 위키들 중 하나지만 이 곳은 리그베다가 아니며 리그베다를 계승하지도 않았다.로마에선 로마법을

리브레 위키
웹사이트 정보
종류 위키위키
시작일 2015년 4월 16일

소개

리그베다 위키에서 2015년 리그베다 영리화 사태로 인해 과거 있던 백업사이트가 4월 16일부터 독자적으로 활성화된 곳이다. 리브레 위키라는 이름은 초기 리브레 위키 사용자들의 투표로 결정됐다. Libre라는 이름의 유래는 리브레오피스에서 왔으며 '자유(Liberty)'라는 뜻이다. 실제로 리브레 위키가 만들어진 과정과 리브레오피스가 만들어진 과정이 유사하다. Libre라는 단어는 영어쪽에서는 '리버'라고 발음하는데, 한국에서는 LibreOffice의 한국어 표기가 '리브레오피스'로 굳어진 영향 때문인지, Libre Wiki의 한국어 표기도 '리브레 위키'로 굳어졌다. 불어라서 리브르라고 읽어야 되는거 아닌가

당초 리그베다 위키의 자료들을 포크, 즉 백업된 데이터를 활용하고자 했으나[1] [2] 저작권 문제[3]청동의 수익성 악화를 우려한 반발과 귀찮음 때문에 '제로 베이스[4]'에서 시작하게 되었다.

역사

리브레 위키/역사

특징

첫 설립부터 리그베다 위키의 대체제로 설립되었던 만큼, 리그베다에 사용된 모니위키와는 다른 미디어위키 엔진을 사용함에도 편집 문화는 역시 미디어위키 엔진을 사용하는 위키피디아나 구스위키 등과는 다르고 오히려 리그베다의 편집문화와 더 비슷한 문화를 지니고 있다. 무엇보다 리그베다 영리화 사태로 리그베다에서 유입된 인원이 다수 존재한 만큼 그런 경향이 더욱 강해졌다.

일례로 리브레 위키는 편집에 있어서 내용의 사실성을 입증할 근거자료를 위키피디아만큼 빡빡하게 요구하지 않으며, 인터페이스 구조도 리그베다의 구조와 유사점이 많이 보인다. 더불어 취소선이 유머용으로 자주 인용되고, 보통 출처를 달기 위해 사용하는 각주가 마찬가지로 유머 혹은 추가 내용 첨부등의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무엇보다 장르를 불문하고 오덕 문서가 많이 생산되고 있다.

리그베다 영리화 사태로 탄력을 얻은 위키이니만큼, CCL이나 회원 약관 등을 최대한 신경써서 정리하고 있다는 점 또한 특징이다. 사실 다른 위키위키 사이트들도 신경쓰는 부분이지만 리브레 위키는 특히 리그베다 영리화 사태의 여파를 많이 받은 곳 중 하나이기 때문에 더더욱 신경쓰는 추세이다.

다른 리그베다 대안 위키들과의 차이점

  • 나무위키: 마찬가지로 리그베다 영리화 사태로 출범한 대안 위키 중 하나. 차이점은 리브레 위키는 미디어 엔진을 사용하고 리그베다에서 포크로 문서를 가져오지 않았으며, 나무위키는 자체 엔진을 사용하고 리그베다에서 포크로 문서들을 가져왔다는 점이다. 더불어 나무위키는 편집의 제한이 전혀 없다. 이는 나무위키의 서버가 국내가 아닌 해외에 있어 국내법의 적용을 받지 아니하기 때문.

문제점

서버 불안정 문제

초기에는 하나의 서버를 통해서 운영을 하였으나, 이후 트래픽이 급증하여 서버의 구조를 병렬로 바꾸는등 서버 담당자분의 증언이 필요합니다 여러 조치가 취해졌으나, 아직 서버 불안정은 현재진행형이다. 가장 큰 문제는 문서 연결이 뒤바뀌는 현상. 현재 서버 담당자와 운영자들이 해당 문제를 해결하려고 동분서주하고 있으나 쉽게 해결이 안되고 있다. 가장 큰 원인은 미디어 위키엔진이 사양을 많이 탄다는 점. 새로운 서버의 도입이 시급합니다. 그래서 한때 모니위키를 사용하는 게 어떠냐는 의견이 나오기도 했지만, 리그베다 위키 4·17 무정부 사태모니위키의 취약점을 알게 되자 이 의견은 사라졌다.

18일 현재 문서 등록이 지연되거나 링크가 깨지는 현상이 간헐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하지만 4월 19일 들어서 많이 안정화가 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토막글

아직 초기 단계[5]여서 그런지 토막글이 상당수 존재한다. 당장은 위키의 발전을 위해 건드리지 않고 있지만, 시간이 지난 후 리브레 위키가 어느 정도 자리잡으면 규제할 예정이다. 토막글을 작성할 때는 문단이라도 나눠두는 게 좋다. 문단만 잡혀있다면 살이 붙는 것은 시간문제다. 어서 내용을 보충해주세요 위키니트분들

리그베다와의 문법 차이

사실 리그베다와 리브레는 운영 주체, 사용 엔진등이 완전히 다른 곳이므로 리그베다와 리브레의 문법 차이는 그냥 양측의 '개성'이라고 볼 수 있어 이걸 '문제점'이라고 볼 수만은 없는 문제이다.[6] 하지만 애초에 리브레 위키부터 리그베다 위키의 대체재로서 출범한 데다가 리그베다 영리화 사태로 리그베다 위키에서 유입된 인원이 많은 만큼, 다른 문법으로 인해 정착을 어려워하는 사용자들이 속속 보이고 있다.

이런 점에 대해서는 리그베다식 문법을 리브레 위키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기능 추가나 시스템 개선을 행하거나, 혹은 미디어위키식 문법 적응을 힘들어하는 사용자들이 익숙해질 수 있도록 적절한 홍보가 진행된다면 해소될 수 있다. 물론 사용자가 알아서 열심히 적응하기 위해 노력하는 부분 또한 중요하다. 미디어위키를 쓰기 때문에 각종 사용자 편의성 측면에서는 모니위키보다 더 낫다고 할 수 있다.

어차피 기본 문법은 대동소이하며 고급 문법에서 차이가 나기는 하는데 위키백과를 비롯한 다른 미디어위키기반 위키를 참조하거나 이곳이 활성화되어 참조할 문서가 많아지게 된다면 어느 정도 자연스럽게 해결될 문제이다. 이미 고급 문법을 쓸 수 있는 위키러 라면 위키문법 익히는 것은 그렇게까지 심하게 어렵지는 않다.그리고 그렇게 익숙해진 미디어위키 문법으로 위키백과를 비롯한 각종 미디어위키 기반 위키에 손을 대기 시작한다. 아....안 돼! 돼!

관련 항목

각주

  1. 리그베다 위키의 포크 사이트로 가장 유명한 곳은 엔하위키 미러이다. 단, 미러는 단순 미러링 사이트이기 때문에 독자적으로 편집은 할 수 없다.
  2. 실제로 리그베다 위키를 포크해와서 시작한 사이트로 나무위키가 있다. 자세한 설명은 후술
  3. 2015년 리그베다 영리화 사태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가 CCL저작권 문제였기 때문에 새로 만든 위키가 처음부터 저작권 문제에 휩쓸리는 것에 부담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4. 0부터 시작하는싸인 탄젠트, 처음부터 시작하는 위키.
  5. 2015년 4월 20일 기준
  6. 한국에서는 식사에 수저를 사용하지만 미국에서는 식사에 포크와 나이프를 쓰는걸 문제로 여겨선 안되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틀:위키위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