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위키 꺼라: 두 판 사이의 차이

잔글편집 요약 없음
태그: 모니위키(나무위키) 문법 사용이 의심됨
17번째 줄: 17번째 줄:


== 나무위키 켜라 ==
== 나무위키 켜라 ==
위와는 반대로, 인터넷 검색을 한번만 해도 알 수 있는 내용을 모르는 사람에게 '차라리 위키라도 보고 알아라'라는 뜻에서 '''나무위키 켜라''' 라고 하기도 한다. [[디시인사이드]]에서 사용하며, 위의 '나무위키 꺼라'보다는 덜 사용된다. 물론 나무위키를 볼 바에는 그냥 모르는 편이 더 나을 것이다.
위와는 반대로, 인터넷 검색을 한번만 해도 알 수 있는 내용을 모르는 사람에게 '차라리 위키라도 보고 알아라'라는 뜻에서 '''나무위키 켜라''' 라고 하기도 한다. [[디시인사이드]]에서 사용하며, 위의 '나무위키 꺼라'보다는 덜 사용된다.


== 기타 ==
== 기타 ==

2018년 4월 5일 (목) 20:42 판

개요

2016년 구마모토 지진 당시 (4월 16일), 애니메이션 프로필 사진(이하 애니프사)을 사용하는 SNS 계정(주로 트위터)들이, (자신들이 지진학자 같은 전문가가 아님에도) 많이 아는 척을 하자, 한 트위터리안이

----------
애니프사들은 모든 이슈에 다 등판하네
----------
나무위키 꺼라
----------
— 모 트위터리안, 2016년 4월 16일

라고 발언했다. (해당 트윗은 현재 삭제되었지만 캡쳐본은 남아있다.) 흔히 말하는 위키만 보고 아는 척하는 X문가들을 비꼬는 말이다.

이후 이 말은 선풍적인 인기를 끌어 여기에서 ~~꺼라가 파생되어 '선정적인 것 그만 찾으라'는 의미로 히토미 꺼라도 등장했으며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계기로 순실위키 꺼라도 등장했다.[1]

배경

왜 '위키백과 꺼라'가 아니고, '나무위키 꺼라'인가?

대개 나무위키보다는 한국어 위키백과가 자료가 더 많고, 믿을 만한 내용들이 많다. 논문은? 그러나

  • 쉽게 인터넷 검색을 하면서 아는 척을 하기에는 나무위키가 더 좋은 편. 한국어 위키백과는 다른 한국어 위키 대비 딱딱한 서술 때문에 쉽게 읽기 불편하다는 의견이 있으며, 영어/일본어 위키백과는 외국어라는 언어장벽이 있으므로 '쉽게' 알 수 있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 물론 크롬이 알아서 번역을 해주긴 한다.
  • 여기에 주로 애니프사 = 덕후라는 인식, '그런 성향을 가지는 위키 + 자료가 많은 위키 + 인지도가 높은 위키 = 나무위키'가 성립하기 때문에 '나무위키 꺼라'라는 말이 생겼다.
  • 추가로 나무위키의 성장으로 구글 검색순위에서 한국어 위키백과마저 제치고 거의 검색결과 첫 번째에 자리하는 것도 이에 한몫한다. (2015년 4월, 위키백과:사랑방, 구글 검색의 한국어 위키백과 우선순위)

만약 나무위키가 생기지 않았더라면 '엔하위키 꺼라' 또는 '오리위키 꺼라' 가 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그러므로 이 발언이 나무위키를 비하하는 말이라기 보다는 나무위키가 리그베다 위키(구 엔하위키)를 인지도 면에서 제쳤다는 의미로 볼 수도 있다.

나무위키 켜라

위와는 반대로, 인터넷 검색을 한번만 해도 알 수 있는 내용을 모르는 사람에게 '차라리 위키라도 보고 알아라'라는 뜻에서 나무위키 켜라 라고 하기도 한다. 디시인사이드에서 사용하며, 위의 '나무위키 꺼라'보다는 덜 사용된다.

기타

  • 5월 12일, 나무위키에서 나무위키 꺼라 문서가 생성되었지만, 일부 사용자들이 초판(r1) 작성자의 의도를 왜곡하여 '나무위키에 좋지 않은 감정을 가진 일부 유저의 단독적인 문서 생성으로 여론조작을 시도하는 것에 가깝다' 라고 서술 하였다. 그 후, 해당 문서를 나무위키에 대한 비하 및 여론조작으로 간주하고 삭제토론 후 삭제하였다...가 다른 문서의 하위 문단으로 이동한 끝에 살아남았다.
  • 디시콘으로도 제작되었다. 링크
  • 인터넷 상에서 논쟁을 할 때 누군가가 나무위키의 문서 일부 문단을 사용하거나 관련 문서로 링크를 걸 경우에 이 말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 2017년 1월 16일 나무위키의 대부분의 문서가 "나무위키 꺼라 바다위키 켜라"라는 글만 남기고 전부 반달된 사건이 일어났다.

같이 보기

각주

  1. TV조선 뉴스쇼 판 2016년 10월 29일자 방송분 참고. 해당 영상의 6분 40초부터 등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