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위키 프로젝트

개요[편집 | 원본 편집]

2015년 7월 17일부터 나무위키에서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 공통된 관심분야를 가진 기여자들이 협력하여 해당 분야와 관련된 문서들을 생성하거나 더욱 보완하는 것이 주 목적이다. 공통된 관심분야를 가진 기여자들이 협력한다는 점에서 리브레 시리즈와 유사하다고 볼 수 있으나, 나무위키 프로젝트는 어디까지나 문서를 알차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학술분야에선 독자연구집단연구를 금지하고 있다. 리브레 위키에서 리브레 시리즈보다 이와 더 유사한 리브레 마당이란 게 2019년에 나왔다.

상세[편집 | 원본 편집]

분야는 학술, 문화(서브컬쳐도 포함), 지리, 국가, 군사, 스포츠, 교통, 게임 등 다양하게 다루고 있고 미분류된 분야도 일부 있다. '특수'라는 분야도 있는데 신청한 문서의 가독성을 향상시켜주는 프로젝트, 틀 개선, 분류 개선, 각주 개선 프로젝트, 출처를 달아주는 프로젝트, 삭제된 문서 뒷처리해주는 프로젝트 등 나무위키 품질 향상을 위한 프로젝트를 주로 담당한다.

중복된 프로젝트나 리브레 위키 5·24 위키방 사태의 발단이 된 문서처럼 논란이 될 만한 프로젝트를 방지하기 위해 마음대로 프로젝트를 작성할 수 없으며, '나무위키 게시판'의 '건의 게시판'에 원하는 프로젝트의 개설을 건의하고 운영진의 허가를 받은 뒤 문서를 작성해야만 한다.

위키 외부에 자신이 진행하는 프로젝트의 존재를 알려서 참여를 권장할 수 있으며, 해당 프로젝트 관련 문서에서 토론을 하나만 열어서 홍보할 수도 있다.

관심있는 분야의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싶은 유저들은 해당 프로젝트 문서에 자신의 ID나 IP를 적을 수 있어 서명을 남길 수 있다. 서명을 남긴 공식 참가자가 원할 경우 자신의 서명 옆에 자신이 보완한 문서나 생성한 문서 수를 기록해 얼마나 기여했는지 남길 수도 있다. ID나 IP를 남기고 싶지 않은 비공식 참여자도 프로젝트에 어떤 제한도 없이 자유롭게 참여 가능하다.당연하지만 문서 수정을 하면 그 문서 로그에 IP나 ID가 남는 것은 고려해야 한다. 단지 프로젝트와 관련성이 문서 내에 남냐 안남냐의 차이.

한 달 동안 활동이 없거나 문제를 일으킨 프로젝트[1]의 경우 운영진의 결정으로 프로젝트가 폐지되니 주의해야 한다. 역으로 추가할 걸 다 추가해서 넣을 게 더 이상 없는 경우에도 유저들의 합의를 통해 프로젝트를 폐지할 수 있다.

트리비아[편집 | 원본 편집]

2015년 12월 7일부터 나무위키에서 '이주의 프로젝트'라는 제도를 새로 시작했는데, 진행되고 있는 나무위키 프로젝트중 하나를 대문에 일주일동안 띄워 참여를 권장하는 것이다.

각주

  1. 프로젝트 참여자들 사이에 연락처 교환, 오프라인 모임 등의 친목 활동도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