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국제공항: 두 판 사이의 차이

편집 요약 없음
잔글편집 요약 없음
1번째 줄: 1번째 줄:
[[분류:대한민국의 공항]]
 
김포국제공항은 서울시에 있는 공항이다.
이 문서는 [https://ko.wikipedia.org/wiki/김포국제공항 위키백과의 김포국제공항] 항목을 참고하였습니다.
{{공항 정보
{{공항 정보
| box-width = 300px  
| box-width = 300px  
64번째 줄: 62번째 줄:


==개요==
==개요==
[[2000년]]까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제[[공항]]이었으나, [[인천국제공항]]이 개항된 후로는 국내선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개항 이후 [[2000년]]까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제[[공항]]이었으나, [[인천국제공항]]이 개항된 후로는 국내선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김포공항은 [[서울특별시]] 내부에 위치한 내륙공항으로서 인근에 인구밀집 주거지역이 많기 때문에<ref>비행기 이착륙 소음의 영향권은 [[관악구]]와 [[양천구]], [[강서구]]를 포함하며, 인근 [[부천시]]도 소음의 영향을 받는다. 이들 지역 모두 서울의 대표적인 베드타운 성격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소음민원이 엄청난것은 불보듯 뻔한 상황.</ref> 공항 확장과 24시간 운영에 한계가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증가하는 국제선 수요에 대응하여 [[인천광역시]] 영종도와 용유도 사이의 바다를 메워서 [[인천국제공항]]이 건설되었다. 인천국제공항 개항 직후에 김포공항은 국제선을 전부 인천국제공항에 넘기고 국내선만 취항하였으나, 운항 가능 용량에 비하여 취항수가 지나치게 적은 문제점이 지적되었다. 이에 김포 국제공항의 운영 기관인 [[한국공항공사]]는 [[건설교통부]]와 협의하여 2003년에 [[도쿄]] [[하네다 국제공항]]과의 셔틀형 국제선을 취항시키면서 국제선 기능이 다시 부활했으며, 2007년에 [[중국]] [[상하이]] [[훙차오 국제공항]], 2008년에 일본 [[오사카]] [[간사이 국제공항]], 2011년에 중국 [[베이징]] [[서우두]] 국제공항에 취항하였다.
 
김포공항은 [[서울]]위치한 내륙공항으로서 인근에 인구가 밀집한 주거지가 많기 때문에 공항 확장과 24시간 운영에 한계가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증가하는 국제선 수요에 대응하여 [[인천광역시]] 영종도와 용유도 사이의 바다를 메워서 [[인천국제공항]]이 건설되었다. 인천국제공항 개항 직후에 김포공항은 국제선을 전부 인천국제공항에 넘기고 국내선만 취항하였으나, 운항 가능 용량에 비하여 취항수가 지나치게 적은 문제점이 지적되었다. 이에 김포 국제공항의 운영 기관인 [[한국공항공사]]는 [[건설교통부]]와 협의하여 2003년에 [[도쿄]] [[하네다 국제공항]]과의 셔틀형 국제선을 취항시키면서 국제선 기능이 다시 부활했으며, 2007년에 [[중국]] [[상하이]] [[훙차오 국제공항]], 2008년에 일본 [[오사카]] [[간사이 국제공항]], 2011년에 중국 [[베이징]] [[서우두]] 국제공항에 취항하였다.
==역사==
==역사==
==규모==
==터미널==
[[File:gmp_infographic.png|300px|섬네일|오른쪽|김포국제공항의 구조]]
김포국제공항의 터미널은 크게 국제선 터미널과 국내선 터미널로 양분되어있다. 두 터미널은 별도의 건물로 구성되며 환승시 지하통로 혹은 무료셔틀버스를 활용하여 이동할 수 있다.<reF>지하통로는 거리가 상당히 멀기 때문에 셔틀버스 이용이 권장된다.</ref>
===국제선 터미널===
===국내선 터미널===
==운항노선==
==운항노선==
==이용객==
==이용객==
==교통==
==교통==
서울특별시내에 위치한 공항답게 교통은 상당히 편리하다.
===도로===
김포공항은 [[남부순환도로]]의 서쪽 끝부분에 자리잡고 있으며, [[행주대교]]를 통해 [[한강]] 이북의 [[고양시]] 등으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 또한 [[부천시]]와 [[김포시]]의 경계지역에 위치하여 서울 서부권으로 이동도 편리하다. 또한 행주대교 남단에서 [[올림픽대로]], 북단에서 [[강변북로]]와 [[자유로]]에 연결되며,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의 진출입로도 김포공항 인근에 위치한다. 김포시나 부천시를 경유하여 [[수도권외곽순환고속도로]] 접속도 가능하다. 또한 강서권역 및 고양시, 김포시, 부천시의 시내버스 노선들은 대부분 김포공항을 종점으로 하거나 경유하도록 노선이 구성되어 있으며, 각 지방에서 운행하는 공항 리무진 버스들도 대부분 인천국제공항을 향하기 전 올림픽대로를 거쳐 김포공항에 경유하는 노선이 대부분이다. 즉 김포공항에서 지방으로 내려가는 경우, 인천공항에서 출발한 리무진버스를 활용하면 별도로 고속버스 환승을 거치지 않더라도 편리하게 지방으로 이동할 수 있다.
===철도===
개항이후 꽤 오랜 시간동안 지하철이 들어오지 않아서 철도교통의 불모지로 남겨졌던 시절이 있었다. 그러다가 [[1996년]] [[서울 지하철 5호선]]이 개통하면서 김포공항에도 지하철이 들어오게 되었으며, 이후 [[2007년]]에는 [[인천국제공항철도]]가, [[2009년]]에는 [[서울 지하철 9호선]]이 개통하면서 현재는 3개 노선이 교차하는 환승역으로 탈바꿈하였다. 특히 9호선은 급행열차를 운영하기 때문에 김포공항에서 강남권으로 신속한 이동이 가능하여 인기가 높고, 공항철도는 2단계 구간인 [[서울역]]까지 완전개통한 이후로 인천광역시와 강북의 수요를 흡수하여 높은 운송실적을 보여주고 있다. [[2018]]년 연말을 목표로 김포도시철도 경전철까지 연결되면 4개 노선 환승으로 서울 서부지역의 교통요지로 자리잡게된다.
==이야깃거리==
* 인천공항 개항 이후 국제선 기능이 대폭 축소되는 바람에 국제선 청사는 빈집이나 다름없게 되었는데, 이를 활용하여 스카이시티라는 브랜드로 대규모 의류 아울렛, CGV 김포공항, 결혼식장 및 대형 식당가 등 상업화를 시도하였다. 나름대로 입지를 다지면서 어느정도 실적을 내던 김포공항 아울렛 등 상업시설은 [[2015년]]을 즈음하여 주변에 새로 건설된 롯데 아울렛 김포공항점이 개장하면서 점차적으로 수요를 빼앗겨 결국 폐장하고 말았다. 또한 국내선 청사를 활용하여 영업하던 [[이마트]] 김포공항점 역시 폐점하였다. 물론 이런 상업시설의 폐점은 롯데몰에 수요를 빼앗긴 탓도 있지만 근본적으로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국내선, 국제선의 이용객의 편의를 위하여 공항 터미널 본연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공항공사측의 계획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국내선이나 국제선 터미널 모두 늘어나는 수요를 감당하기 위하여 별도로 확장, 리모델링을 꾸준히 진행하였다.
{{각주}}
{{각주}}
[[분류:대한민국의 공항]]
{{대한민국의 항공산업}}
{{대한민국의 항공산업}}

2018년 1월 30일 (화) 15:24 판

{{{공항이름}}}
280px-RKSS Domestic.jpg
공항 정보
코드 IATA: GMP, ICAO: RKSS
위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서구 하늘길 38 (방화동) (국제선)
서울특별시 강서구 하늘길 112 (공항동) (국내선)
웹사이트 http://www.airport.co.kr/mbs/gimpo

개요

개항 이후 2000년까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제공항이었으나, 인천국제공항이 개항된 후로는 국내선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김포공항은 서울특별시 내부에 위치한 내륙공항으로서 인근에 인구밀집 주거지역이 많기 때문에[1] 공항 확장과 24시간 운영에 한계가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증가하는 국제선 수요에 대응하여 인천광역시 영종도와 용유도 사이의 바다를 메워서 인천국제공항이 건설되었다. 인천국제공항 개항 직후에 김포공항은 국제선을 전부 인천국제공항에 넘기고 국내선만 취항하였으나, 운항 가능 용량에 비하여 취항수가 지나치게 적은 문제점이 지적되었다. 이에 김포 국제공항의 운영 기관인 한국공항공사건설교통부와 협의하여 2003년에 도쿄 하네다 국제공항과의 셔틀형 국제선을 취항시키면서 국제선 기능이 다시 부활했으며, 2007년에 중국 상하이 훙차오 국제공항, 2008년에 일본 오사카 간사이 국제공항, 2011년에 중국 베이징 서우두 국제공항에 취항하였다.

역사

터미널

김포국제공항의 구조

김포국제공항의 터미널은 크게 국제선 터미널과 국내선 터미널로 양분되어있다. 두 터미널은 별도의 건물로 구성되며 환승시 지하통로 혹은 무료셔틀버스를 활용하여 이동할 수 있다.[2]

국제선 터미널

국내선 터미널

운항노선

이용객

교통

서울특별시내에 위치한 공항답게 교통은 상당히 편리하다.

도로

김포공항은 남부순환도로의 서쪽 끝부분에 자리잡고 있으며, 행주대교를 통해 한강 이북의 고양시 등으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 또한 부천시김포시의 경계지역에 위치하여 서울 서부권으로 이동도 편리하다. 또한 행주대교 남단에서 올림픽대로, 북단에서 강변북로자유로에 연결되며,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의 진출입로도 김포공항 인근에 위치한다. 김포시나 부천시를 경유하여 수도권외곽순환고속도로 접속도 가능하다. 또한 강서권역 및 고양시, 김포시, 부천시의 시내버스 노선들은 대부분 김포공항을 종점으로 하거나 경유하도록 노선이 구성되어 있으며, 각 지방에서 운행하는 공항 리무진 버스들도 대부분 인천국제공항을 향하기 전 올림픽대로를 거쳐 김포공항에 경유하는 노선이 대부분이다. 즉 김포공항에서 지방으로 내려가는 경우, 인천공항에서 출발한 리무진버스를 활용하면 별도로 고속버스 환승을 거치지 않더라도 편리하게 지방으로 이동할 수 있다.

철도

개항이후 꽤 오랜 시간동안 지하철이 들어오지 않아서 철도교통의 불모지로 남겨졌던 시절이 있었다. 그러다가 1996년 서울 지하철 5호선이 개통하면서 김포공항에도 지하철이 들어오게 되었으며, 이후 2007년에는 인천국제공항철도가, 2009년에는 서울 지하철 9호선이 개통하면서 현재는 3개 노선이 교차하는 환승역으로 탈바꿈하였다. 특히 9호선은 급행열차를 운영하기 때문에 김포공항에서 강남권으로 신속한 이동이 가능하여 인기가 높고, 공항철도는 2단계 구간인 서울역까지 완전개통한 이후로 인천광역시와 강북의 수요를 흡수하여 높은 운송실적을 보여주고 있다. 2018년 연말을 목표로 김포도시철도 경전철까지 연결되면 4개 노선 환승으로 서울 서부지역의 교통요지로 자리잡게된다.

이야깃거리

  • 인천공항 개항 이후 국제선 기능이 대폭 축소되는 바람에 국제선 청사는 빈집이나 다름없게 되었는데, 이를 활용하여 스카이시티라는 브랜드로 대규모 의류 아울렛, CGV 김포공항, 결혼식장 및 대형 식당가 등 상업화를 시도하였다. 나름대로 입지를 다지면서 어느정도 실적을 내던 김포공항 아울렛 등 상업시설은 2015년을 즈음하여 주변에 새로 건설된 롯데 아울렛 김포공항점이 개장하면서 점차적으로 수요를 빼앗겨 결국 폐장하고 말았다. 또한 국내선 청사를 활용하여 영업하던 이마트 김포공항점 역시 폐점하였다. 물론 이런 상업시설의 폐점은 롯데몰에 수요를 빼앗긴 탓도 있지만 근본적으로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국내선, 국제선의 이용객의 편의를 위하여 공항 터미널 본연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공항공사측의 계획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국내선이나 국제선 터미널 모두 늘어나는 수요를 감당하기 위하여 별도로 확장, 리모델링을 꾸준히 진행하였다.

각주

  1. 비행기 이착륙 소음의 영향권은 관악구양천구, 강서구를 포함하며, 인근 부천시도 소음의 영향을 받는다. 이들 지역 모두 서울의 대표적인 베드타운 성격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소음민원이 엄청난것은 불보듯 뻔한 상황.
  2. 지하통로는 거리가 상당히 멀기 때문에 셔틀버스 이용이 권장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