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장르: 두 판 사이의 차이

잔글 (HotCat을 사용해서 분류:게임의 정렬 키를 바꿈: "*")
41번째 줄: 41번째 줄:


{{각주}}
{{각주}}
[[분류:게임]]
[[분류:게임|*]]
[[분류:게임 장르| ]]
[[분류:게임 장르| ]]

2016년 4월 23일 (토) 16:59 판

비디오 게임에는 다양한 장르가 존재한다.

개괄

상업적 성공을 거둔 최초의 비디오 게임으로 불리는 (PONG)은 전자 기기로 즐기는 가상의 테니스를 목표로 한 게임이었고 이는 즉 기존의 게임 장르, 즉 "실제 사람과 직접 만나 즐기는 놀이"라는 개념에서 벗어나지 않았기에 대전 게임 장르로 분류한다. 그 후 비디오 게임이 사람과 사람의 대결이 아닌 사람과 가상의 적과의 대결로 바뀜에 따라 비디오 게임의 장르가 발전하기 시작한다.

비디오 게임 초창기에는 기술력의 한계, 발상의 한계로 인해 주로 스크롤 없는 단화면의 슈팅 게임[1], 액션 게임이나 텍스트 위주의 어드벤처 게임[2]이었으나, 하드웨어의 성능이 점차 발전하고 아이디어 역시 발전하면서 FPS, 샌드박스 게임 등의 다양한 장르가 새롭게 나타나고 기존의 장르들 역시 시뮬레이션 게임롤플레잉 게임이 결합해 시뮬레이션 롤플레잉 게임가 되고 액션 게임어드벤처 게임이 결합해 액션 어드벤처 게임이 되는 등 다양한 변화를 거듭했다. 그리고 21세기부터 이런 장르 구분이 완벽하게 들어맞는 게임은 상당히 드물어졌다. 대부분의 게임들이 여러 장르가 어느 정도씩 합쳐진 하이브리드 형태로 제작되기 때문.

장르 종류

각주

  1. 당장 아타리 2600만 봐도 게임의 태반이 우주(즉 검은 화면)에서 우주선이 적들을 쏘고 다니는 단화면 슈팅 게임이다.
  2. 주로 옛날 PC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