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공주의

Flyingcat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10월 23일 (토) 01:12 판 (→‎같이 보기)

반공주의(反共主義, Anti-communism)는 공산주의를 극도로 반대하는 정치 이념이다.

참고로 현재의 북한은 공산주의가 아닌 주체사상을 표방하는 사실상의 권위주의 국가지만, 냉전 시기에 분단되었다는 한반도 특성상 반공주의는 반-북한과 거의 동의어로 쓰인다.

의의

단순히 공산주의에 대해 반대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나 안티라는 개념은 그보다 더 급진적인 개념이다.

특히 대한민국이나 동남아시아, 중남미 등의 우파 권위주의 독재 정권들은 진보주의좌파에 대한 탄압을 반공주의로 포장해 독재 체제를 유지하였다. 또한 미국에서도 반공주의는 순수한 공산주의 반대라기보다는 매카시즘 같은 형태로 나타났다.

냉전 붕괴 이후 공공연하게 반공주의를 내세우는 경우는 실제로 공산주의를 반대하기 보다는 무슬림 형제단 같은 이슬람주의 단체나 기독교 근본주의 정당 등 종교극단주의적 성향이나 나치, 박정희, 피노체트 같은 우익 전체주의 성향을 가진 경우가 많다.

여담

동물 농장(1945년)을 저술한 조지 오웰이 반공주의자라고 잘못 알려져 있는데 이는 트로츠키주의자를 안티페미니즘이라고 칭하는 아노말리들의 오류와 다를 게 없다. 조지 오웰 정치 성향은 기본적으로 좌익~극좌로 사회주의자, 아나키스트였고 그가 반대한 공산주의는 스탈린주의였지 아나코 코뮤니즘이 아니기 때문에 반공주의의 사례로 보기 부적절한다.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