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티

안티(Anti)는 특정 대상, 이념, 인물 등이나 그에 관련된 것에 극렬하게 반대하거나, 그 이상을 넘어 싫어하며 배척하는 것을 의미한다.

1 오해[편집]

단순히 반대(Opposition)한다는 의미로 간주되 이념에 안티가 붙으면 '반-'(反-)으로 반역되는 경우가 잦아 오해가 생기는데 안티는 직역하기 어려운 단어이며 이념에 있어서 안티는 보통 '반대'보다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니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면 안티-페미니즘, 안티-시오니즘, 안티-코뮤니즘 같은 사례가 있다. 안티페미니즘과 안티시오니즘, 안티코뮤니즘은 보통 서양권에선 우파 혹은 극우 이념으로 간주되며 서양권에서는 각각 미소지니, 반유대주의,우익 전체주의와 거의 동의어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단순히 반대한다는 의미로 사용되는 것이 아닌 것이다.

예를 들면 시오니즘에 반대하는 입장을 가진 좌파들도 반시오니즘을 노골적으로 추구하는 경우는 우파~극우들에 비해 소수이다. 보통 반시오니즘을 내세우거나 그리 칭해지는 경우는 하마스나 그 외 이슬람주의에 기반한 우파단체가 대부분이며 이에 동조하는 일부 퇴행적 좌파가 있다. 단순 시오니즘 비판은 안티시오니즘이라고 칭해지지 않는다.

페미니즘도 그러한데 스탈린주의 등 일부 구좌파가 아닌 이상 정통 마르크스-레닌주의자나 트로츠키주의자 같은 극좌의 페미니즘에 대한 비판입장은 페미니즘이 내세우는 주요 여성권리 향상 부분을 우파들처럼 대개 부정하는 게 아니라는 점에서 안티페미니즘이라고 칭하지 않는게 학계의 일반적인 시각이다. (이 부분에 있어선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 문서를 참조)

안티코뮤니즘도 단순히 공산주의를 반대하는 사회민주주의자나 자유주의자를 이리 칭하는 경우는 적으며 보통 파시즘이나 박정희, 피노체트 같은 반공을 기조로 실상은 전체주의를 내세우는 극우들을 가리키는 경우가 대다수이다.[1]

2 같이 보기[편집]

3 각주

  1. 영어 위키백과의 극우 문서에서도 반공주의인종주의, 초민족주의, 제노포비아와 함께 극우의 입장이라고 분명하게 서술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