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의 밤: 두 판 사이의 차이

103번째 줄: 103번째 줄:
   * 부식군주의 응시  
   * 부식군주의 응시  
   주위에 있는 아군 유닛들의 이동 속도 및  
   주위에 있는 아군 유닛들의 이동 속도 및  
   체력 회복 속도를 증가시킵니다.
   체력 회복 속도를 증가시킵니다.
 
* 혀감염충
  체력 : 600
  속성 : 중장갑 - 생체 - 영웅
  이동 속도 : 2.5
  장갑 : 1(+1)
  시야 : 10
  수송 공간 : 2
 
  <공격 무기>
  산 뱉기
  공격력 : 15(+1)
  구조물 상대 : 25(+1)
  사거리 : 8
  공격 속도 : 1.53
  공격 대상 : 지상
 
  <능력>
  * 탐지기
  은폐,잠복,환상을 탐지할 수 있습니다.
  * 촉수 공격
  최대 5개의 촉수를 날려 대상 적 유닛을
  혀감염충 쪽으로 끌어당기고 지속 피해를 줍니다.


=== 우두머리 ===  
=== 우두머리 ===  

2018년 6월 28일 (목) 20:05 판

파일:Meinhoff SC2 DevArt1.jpg

 자치령의 변방 행성 중 하나에서 감염이 
 발견되었습니다. 
 감염된 구조물을 모두 파괴해서 감염이 
 확산되지 않게 막아야 합니다. 
 * 아나운서 : 모랄레스 중위 
 * 주 목표 
 ● 감염된 구조물 파괴(151개) 
 
 * 보너스 목표 
 ● 바이로파지 파괴 

소개

Dead of Night

스타크래프트 2 협동전의 임무 중 하나로 3.11.0 패치로 추가되었으며 자유의 날개 캠페인의 <재앙> 임무와 블리자드 공식 아케이드인 사지의 사투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광부 대피에 이어 두 번째로 감염체를 주제로 한 임무로 리메이크가 두 번 이뤄졌다보니 처음 보더라도 어느정도 어떻게 플레이 해야할 지 감을 잡기 쉽다. <재앙> 임무를 플레이 해봤다면 절반, 사지의 사투를 플레이 해봤다면 80%는 알고 들어가는 임무로 레프트 4 데드 시리즈를 패러디한 사지의 사투를 베이스로 워킹 데드 시리즈를 추가로 패러디 한 듯 보인다.

특징

원본 임무와 동일하게 지도에는 수많은 감염된 구조물이 있고, 낮과 밤이 존재하는데 낮 동안에는 기지 바깥의 감염된 구조물들을 파괴해야 하며, 밤 동안에는 기지로 몰려오는 감염체 공세를 막아내야 한다. 공세는 밤 동안에만 발생하며, 낮이 되면 구리구리스크를 제외한 공세는 체력에 따라 1~5초 후 소멸하고 감염된 구조물을 모두 파괴하면 플레이어의 승리. 하지만 원본이 그랬듯 임무가 오래 진행되면 점점 밤에 몰려오는 공세가 강해지기 때문에 시간을 너무 끌다보면 방어가 무너질 수도 있다.

첫 공세는 대부분 사령관이 최적화가 끝난 이후에 오기에 첫 밤만 좀 신경쓰며 수비하고 두 번째 낮부턴 거의 테크가 완성되어 있으므로 그냥 게임이 끝날 때까지 주구장창 건물만 철거하면 쉽게 깰 수 있다. 레벨이 어느 정도 높다면 3일차 낮에 게임이 끝나는 경우도 심심찮게 볼 수 있고 첫 밤은 공세 경로도 한 군데 뿐이기에 수비도 수월하다. 아예 공격과 방어를 분담해, 공격측은 밤낮 상관없이 쭉쭉 구조물을 부수고 수비측은 낮 때만 병력이 되는 대로 공격측을 지원하면서 밤에 수비를 전담하는 것도 괜찮다.

난이도에 따라 감염된 구조물의 체력이 높아지며, 쉬움에선 250밖에 안 되지만 아주 어려움에선 그 두배인 500이다.

여태까지 나온 임무와는 다르게 추가 멀티가 없고, 본진의 광물이 아주 어려움 기준 9덩이이며, 베스핀 간헐천이 3개이다. 따라서 기존에 비해 초반 부스팅에 힘이 실려야하는 사령관에게는 멀티에 필요한 자원과 위험 부담 없이 빠르게 테크를 올릴 수 있지만, 결국 다른 임무보다 1인당 1가스와 광물 3덩이를 덜 먹게 되므로 후반까지 가게 되면 자원이 약간 모자라게 된다.

원본 임무와 비슷하게 플레이어 동맹은 지도의 한가운데 위치해있고 그 주변을 고지대가 둘러싸고 있으며, 그 바깥에는 감염된 구조물이 득실거린다. 처음에는 한 개의 입구를 제외하면 파괴 가능한 잔해로 막혀있고, 시간이 흐름에 따라서 감염체들이 잔해를 파괴하며 들어오니 점점 수비할 곳이 많아진다. 감염체들은 감염된 구조물에서 생산되어 기지로 어택땅을 찍으므로 어느 한 부분의 감염을 깨끗하게 정화했다면 그쪽을 향하는 입구는 수비할 손이 덜 가게 된다. 물론 감염체들이 워낙 대량으로 생산되니 후반에 가서야 어느정도 손이 덜가는 것이지 중반엔 여전히 4곳으로 공격이 오고, 특수 감염체 및 혼종까지 생각한다면 끝까지 신경써야한다.

역시 원본 임무와 같이 기지 한가운데에 감염체 접근을 미리 알 수 있는 감지탑 한 동이 건설되어 있다.

여담으로, 본진이 기존 임무들에 비해 매우 좁아서 구조물을 많이 건설해야 하는 사령관의 경우 약간의 애로사항이 꽃필 수 있으니 동맹에게 미리 협의를 구하거나, 아니면 지도 한 쪽 구석을 빠르게 밀어버리고 텅 빈 공간에 진출해서 구조물을 건설해주자.

감염된 구조물은 경장갑, 변형체는 중장갑으로 감염된 테란이나 변형체 물량을 제외한 적 공세는 거의 없는 셈 쳐도 좋은데 낮에는 공격이 없고 밤에는 적 감테, 변형체 물량에 묻혀서 체감이 안 될 정도. 적이 저그가 걸려도 살링링인지 바드라인지 눈치채기 힘들 정도니 오히려 방어타워보다 병력으로 수비하는게 좋을 수도 있는데 적이 낮에는 꿈쩍도 안하고, 밤에는 어지간한 화력이 아닌 이상 감염된 거주지를 파괴하러 돌아다니는 건 어렵다. 허나 4곳을 병력으로 방어하는 건 어느 정도의 멀티 태스킹이 필요한데 특히 갑자기 대량의 감염체들이 4곳에서 몰려오면 방어하기 힘들고 특히 특수 감염체들도 지속적으로 오기 때문에 방어 타워만큼은 어느정도 세워야 한다. 특히 후술할 특수 감염체 중 하나인 왕저글링이 일꾼들 사이로 난입하는 경우가 자주 있는데, 이거 잘못 걸리면 조금만 신경 안 써도 일꾼들이 어느 순간 증발하기 때문에 꼭 광물 주변에 방어 타워를 몇 개 지어두자.

이 맵에서 임무를 실패하는 경우는 대부분 본진 수비는 소홀히 하면서 밤낮 가릴 것 없이 무조건 공격으로만 일관하다가 실패하는 경우. 밤에 나오는 감염체들을 만만하게 보고 빨리 끝내기 위해 무리하게 공격을 나가는 사람들이 많은데, 감염체들은 체력과 화력이 강한 변형체와 감염된 해병이 섞여있다. 여기서 폭발성 감염체도 있고 일반 감테의 물량도 무시 못하는데다가 계속 특수 감염체들도 아군을 습격하며 거기다 밤에 구조물을 건들면 수십 마리의 감염체들이 트리거로 생성되는데 그걸 간과해서 생기기도 한다. 결국 밤에 필드에 나가서 이들을 상대로 싸우는 건 어떻게든 소모전이 될 수밖에 없는데 이럴 때 본진이 털려버리면 그 소모전을 진행할 힘을 잃고 무너지는 패턴인 것.

상대적으로 9시 본진 플레이어가 불리한 편인데, 수송선으로만 올라갈 수 있는 언덕지형을 통해서 후술할 특수 감염체 중 하나인 부식군주가 드나들면 처리하기가 굉장히 귀찮기 때문. 시야를 밝히는 것도 쉽지도 않아서 대비하고 있지 않으면 일방적으로 얻어맞는데다가 왕저글링이 뜨면 일꾼 테러가 매우 빈번하게 일어나서 광물 지대랑 가스 채취장 쪽에 방어선 구축을 하게 만든다.

무엇보다 가장 큰 문제는 6시 본진 플레이어에게도 해당되는 사항이지만 혀감염충이 떠버리면 입구를 막은 잔해가 모두 살아 있으면 처음 있는 입구로 기어오다 언덕너머로도 보이는지 공간 아낀다고 광물 지대 뒤에 지어놓은 구조물을 때리기 시작한다.

또한 이 임무에서는 감염체 상대하느라 아몬의 공세가 어떤 조합인지, 상대 종족이 어떤 종족인지 신경 안 쓰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만일 이 임무에서 감염체 말고 상대 종족이 테란이라면 심히 정신건강에 해를 끼치게 된다. 왜냐면 두 번째 밤이 지난 후 낮이 오고 나서 유령이 본진에 핵을 날리려 하기 때문. 게다가 시간이 흐를수록 밤에 감염체 상대하느라 정신없는 와중에도 핵을 날리려 하니 자칫 잘못하면 핵 공격이 감지되었다는 소리를 듣지 못한 채 본진이 날라가는 참사가 발생할 수 있다. 거기다 밤까마귀가 본진에 쳐들어와 추적 미사일이랑 자동 포탑으로 꽤 짜증나게 구니 상대 종족이 테란이라면 평소보다 집중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

특수 감염체

사지에 사투에 등장한 특수 감염체들로 표기상으로는 감염체라 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더 강력하게 진화한 저그 유닛들이라고 보는 것이 맞겠다. 기술과 특수 능력이 모두 건재하기 때문에 짜증을 유발함과 동시에 돌발 상황을 만들어 내니 많은 상황에 대비해 둘 필요가 있다.

대놓고 L4D의 패러디인 이 지도에서 각각의 특수 감염체 역시 특수 감염자들을 대표하는데, 왕저글링은 헌터, 부식군주는 스피터, 혀감염충은 스모커, 폭독충은 부머, 구리구리스크는 탱크를 오마주했다.

중요한 점으로 특수 감염체는 각 임무마다 랜덤으로 나오기 때문에 조심해야 하며 아차하는 순간에 기지 및 유닛이 삭제되므로 방어에 신경써야한다.

일반

  • 부식군주
 체력 : 500 
 속성 : 중장갑 - 생체 - 영웅 
 이동 속도 : 1.88 
 장갑 : 0(+1) 
 시야 : 12 
 <공격 무기> 
 생체 방출 
 공격력 : 10(+1) 
 구조물 상대 : 20(+1) 
 사거리 : 4 
 공격 속도 : 1.53 
 공격 대상 : 지상 및 공중 
 <능력> 
 * 탐지기 
 은폐,잠복,환상을 탐지할 수 있습니다. 
 * 위상 전환 
 10초 동안 대상 적 구조물의 공격 및 모든 능력을 
 무력화시킵니다. 
 위상 전환에 당한 대상은 공격 및 모든 능력을 
 사용할 수 없지만 공격이나 다른 능력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타락 
 대상 적 유닛을 저그 점액으로 뒤덮어 30초 동안 
 받는 피해를 20% 증가시킵니다. 
 * 부식군주의 응시 
 주위에 있는 아군 유닛들의 이동 속도 및 
 체력 회복 속도를 증가시킵니다. 
  • 혀감염충
 체력 : 600 
 속성 : 중장갑 - 생체 - 영웅 
 이동 속도 : 2.5 
 장갑 : 1(+1) 
 시야 : 10 
 수송 공간 : 2 
 <공격 무기> 
 산 뱉기 
 공격력 : 15(+1) 
 구조물 상대 : 25(+1) 
 사거리 : 8 
 공격 속도 : 1.53 
 공격 대상 : 지상 
 <능력> 
 * 탐지기 
 은폐,잠복,환상을 탐지할 수 있습니다. 
 * 촉수 공격 
 최대 5개의 촉수를 날려 대상 적 유닛을 
 혀감염충 쪽으로 끌어당기고 지속 피해를 줍니다.

우두머리

보너스 목표

사령관 별 공략

레이너

케리건

아르타니스

스완

자가라

보라준

카락스

아바투르

알라라크

노바

스투코프

탈란다르

데하카

한과 호너

기타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