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세기
18세기 19세기 20세기

1 개요[편집]

19세기1801년부터 1900년까지의 시기를 말한다. 주로 근대에 해당한다.

조선에서는 이때 순조(1800~1834),헌종(1834~1849),철종(1849~1863),고종(1863~1907)이 재위하였다.

제국주의가 세계 곳곳으로 퍼졌던 시기이다. 당연히 서구 열강한테는 좋았던 시기지만[1] 반면 아프리카를 포함한 제3세계 지역의 나라들한테는 그저 안습에 불과했던 시기였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중국에 있어선 아편전쟁, 청불전쟁, 청일전쟁, 의화단 운동 등으로 세계강국에서 열강의 반식민지로 전락했던 시기라서 이런면이 더 두드러진다. 한편 나폴레옹 전쟁으로 인해 민족주의가 유럽과 전세계로 퍼지기도 했으며, 제국주의와 민족주의는 제1차 세계대전의 단초가 되었다.

2 주요 사건[편집]

2.1 실제[편집]

2.2 가상[편집]

3 하위항목[편집]

4 같이 보기[편집]

여기에서는 같이 보면 좋을 알찬글, 도서, 외부 사이트 링크 등을 기록한다.

5 각주

  1. 이 시기를 가리켜 프랑스어로 "Belle Époque"(영어로는 "Beautiful Era", 한국어로는 "아름다운(웠던) 시대")라고 할 정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