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역

청주
주소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청주역로 363
(정봉동)
노선 충북선 11.4 km
관할 한국철도공사 대전충청본부
개업일 1921년 11월 1일
코드 70
승강장 2면 4선

청주역(淸州驛)은 대한민국 충북선철도역이다.

역사[편집 | 원본 편집]

1921년 충북선 개통 당시 개통하였으나. 그 이후로는 영 실적이 시원찮다. 청주가 충북의 도청소재지이지만 경부선은 한참 멀고, 1970년대부터는 경부고속도로가 개통하면서 여객의 주류가 도로로 옮겨간데다 충북선의 스탯이 화물 중심으로 찍히면서 굳이 철도를 붙들고 있어야 할 이유도 없어졌기 때문.

1980년의 청주역 이설 이후 이용객이 급감하게 되었다. 청주역은 본래 청주 시내에 있었으나 도시의 팽창으로 이미 한 차례 이전한 전력이 있었고, 충북선 복선화가 결정되면서 현 실내체육관 인근을 지나던 충북선은 외곽으로 이설이 확정되었다. 이 때 청주역은 허허벌판의 구 정봉역 자리로 이전 개업하게 된 것이다. 당시 철도청은 충북선을 화물기능에 중점을 주었고, 선형직선화를 위해 도시 외곽으로 이전하게 된 것. 옮겨가기 전 충북선 노선이 도시 한가운데로 깊숙히 들어와 있어서 외곽이전은 불가피한 면이 있었으나 문제는 너무 지나치게 도시 외곽으로 빠져나가 그나마 시간경쟁력이 있을 수 있는 충북선 노선(제천-대전)마저도 총 소요시간 면에서 고속버스나 시외버스에 완전히 헤드샷을 당하고 전체적인 충북선 여객수송이 시망해버리는 결과를 낳게 되었다.

하여튼 청주역은 1980년에 저 멀리로 밀려난 이래로 2000년대 중반까지 접근성이라고는 개나 줘버리고 인프라라고는 하나도 안 갖춰진 그런 역이 되었다. 그나마 2004년부터 2016년까지 개발이 진행된 대농지구 덕분에 이제는 조금 더 도심과 가까워졌으나 여전히 멀다. 청주 시내가 2순환로 바깥으로 더 팽창할 여력이 없어 이변이 없다면 현 상태를 유지할 전망이다.

주변 교통[편집 | 원본 편집]

굳이 청주역에 가야겠다면, 청주 시내에서는 시내버스 711번의 배차간격이 좋다. 711번과 714번이 청주역을 기점으로 하고 있으며, 그 외에 교원대나 옥산 가는 버스도 청주역 앞을 경유한다.

청주역에서는 직통으로 대전·조치원·증평·음성·충주·제천에 닿을 수 있다. 그러나 천안·수원·서울로 가려면 조치원에서 환승을 해야 되니 굳이 충북선 기차 기다릴 필요 없이 시내에서 버스 타고 가는 것이 더 빠르고, 증평 역시 시내버스로 OK. 대전은 시외버스가 절찬리에 운행중이고, 음성 너머는 시외버스나 기차나 비슷한 조건인데다가 시내에서는 오근장역을 이용하는 게 조금 더 싸고 빠르다. 꼭 이동해야 하겠다면 제천 정도.

시설[편집 | 원본 편집]

경유 노선[편집 | 원본 편집]

경유 노선 목록
조치원 방면
오송 7.0 km
청주 봉양 방면
오근장 10.1 km

경유 열차[편집 | 원본 편집]

역을 경유하는 여객열차 목록
종류 노선 정차역 (구간운행 포함)
무궁화호 경부충북선 서울 - 영등포 - 수원 - 오산 - 평택 - 천안 - 전의 - 오송 - 청주 - 오근장 - 청주공항 - 증평 - 음성 - 주덕 - 충주 - 삼탄 - 봉양 - 제천
충북선 대전 - 신탄진 - 조치원 - 오송 - 청주 - 오근장 - 청주공항 - 증평 - 음성 - 주덕 - 충주 - 삼탄 - 봉양 - 제천
충북종단 동대구 - 대구 - 신동 - 왜관 - 약목 - 구미 - 김천 - 추풍령 - 황간 - 영동 - 각계 - 심천 - 지탄 - 이원 - 옥천 - 대전 - 신탄진 - 부강 - 조치원 - 오송 - 청주 - 오근장 - 청주공항 - 증평 - 음성 - 주덕 - 충주 - 삼탄 - 제천 - 단양 - 풍기 - 영주
정확한 정차역은 열차 운영사의 안내를 참고하세요.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