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리역

중리
주소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 함마대로 2803-3
노선 경전선 48.7 km
관할 한국철도공사 부산경남본부
개업일 1923년 12월 1일
코드 234
승강장 2면 4선

경전선의 일반철도역.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에 위치한다. 내서읍 시가지에 가까이 위치하고 있다. 수도권 광역전철과 유사하게 생긴 역사답게 로컬 수요만 적당히 잡는 소규모 역이다. 직제규정상 코레일 정직원이 없는 무배치간이역이며, 코레일네트웍스 직원이 파견되어 운영한다.

내서읍을 경유하는 상당수 시내버스가 마산역이 위치한 석전동 시가지를 지나가기 때문에, 내서읍에서 시외로 가기 위해서는 대부분 열차 배차가 월등하게 많은 마산역이나 마산역에서 조금 더 가서 나오는 마산시외버스터미널, 또는 근처의 내서고속버스터미널을 이용한다. 다만 내서읍에서 시간만 맞을 경우 중리역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가끔 신마산변전소(함안전력지소)로의 중량물 수송 통로가 되곤 한다.

2012년 경전선 마산 ~ 진주 복선전철화에서 유일하게 폐지·이설을 피했다. 승강장을 북쪽으로 약간 이설한 것을 제외하면 역 건물 위치도 그대로다. 인근의 함안 지역의 역 접근성이 선형직선화를 위해 접근성이 크게 희생된 것과 대조되는 부분. 터를 원래 승강장보다 높게 돋웠다.

시설[편집 | 원본 편집]


2면 4선인데, 쌍섬식의 2면 4선이 아니라 상대식 승강장에서 승강장을 양 옆으로 밀어내고 통과선로 2개가 지나가는 구조이다. 개축 이전에도 단선에서 흔했던 1면 2선의 섬식 승강장이었고, 무궁화호만 정차하는 로컬역이기 때문에 복선화 당시에도 늘릴 필요가 없었을 것이다. 2번 승강장은 순천 방면의 하행이며, 역사에서 바로 탈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 1번 승강장은 부전 방향의 상행이며 지하 통로를 지나야 한다.

주변 정보[편집 | 원본 편집]

역 자체는 공단 외곽에 자리하고 있으며, 주거단지와는 약간 거리를 두고 있다. 내서읍 중심지인 삼계리까지 가기 위해선 3km정도 걸어야 한다. 버스로는 10분거리. 1km 거리를 걸어가면 농수산물도매시장과 하나로마트, 내서고속버스터미널이 나온다. 남해고속도로제1지선을 등지고 있으며, 하천을 건너 큰 교차로에서 코너를 돌면 내서 분기점이 나온다.

경유 노선[편집 | 원본 편집]

경유 노선 목록
삼랑진 방면
마산 6.6 km
중리 광주송정 방면
함안 8.9 km

경유 열차[편집 | 원본 편집]

역을 경유하는 여객열차 목록
종류 노선 정차역 (구간운행 포함)
무궁화호 경전선 동대구 - 경산 - 남성현 - 청도 - 상동 - 밀양 - 한림정 - 진영 - 진례 - 창원중앙 - 창원 - 마산 - 중리 - 함안 - 군북 - 반성 - 진주
경전선 부전 - 사상 - 구포 - 화명 - 물금 - 원동 - 삼랑진 - 한림정 - 진영 - 진례[1] - 창원중앙 - 창원 - 마산 - 중리 - 함안 - 군북 - 반성 - 진주 - 완사 - 북천 - 횡천 - 하동 - 진상 - 광양 - 순천 (- 벌교 - 조성 - 예당 - 득량 - 보성 - 명봉 - 이양 - 능주 - 화순 - 효천 - 서광주 - 광주송정 - 나주 - 다시 - 함평 - 무안 - 몽탄 - 일로 - 임성리 - 목포)
정확한 정차역은 열차 운영사의 안내를 참고하세요.

각주

  1. 부전~목포 구간 열차는 미정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