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일본제국

(일본 제국에서 넘어옴)
일본 제국의 최대 강역

대일본제국(大日本帝国, The Empire of Japan)은 1868년 1월 3일부터 1947년 5월 3일까지 존재한 일본나라다.[1] 약칭은 일제(日帝).

천황제를 기반으로 한 제국주의 국가이다. 메이지 유신으로 성립되었고, 일본국 헌법의 발효에 따라 일본국으로 대체되었다.

1 역사[편집]

청나라가 영국과의 전쟁에서 패배한 후 청나라는 동아시아에 대한 영향력을 크게 잃어버린다. 이후 미국이 일본을 개항하도록 강요했고, 일본은 이후로 외국 국가들과 불평등한 조약을 맺게된다. 일본의 물자들이 많이 수출되면서 물가는 치솟았고, 민심이 크게 악화되자 결국 에도 막부는 몰락하고 천황이 다시 권력을 잡게 된다. 천황은 메이지 유신 개혁과 함께 일본 제국을 선포한다. 일본 제국은 이후로 조선에게 불평등한 조약들을 맺게 해 점차 조선을 예속화한다. 일본 제국은 조선을 두고 청나라와 전쟁해 승리했으며, 이후 영국과 동맹을 맺고 러시아와의 전쟁에서도 승리한다. 일본 제국은 이후로 대한 제국에 을사늑약을 체결해 외교권을 박탈하고는 나중에 강제합병한다. 얼마 안 되어 벌어진 제1차 세계대전에서 영국과 동맹이었던 일본 제국은 독일 제국의 태평양 식민지들을 점령하고는 승전했으며, 이후 영국과 함께 국제 연맹에 가입한다.

영국은 더 이상 필요가 없어진 일본 제국을 견제하기 시작했고, 이에 이어 대공황이 터지자 일본 제국의 경제는 크게 악화한다. 군사 정권이 들어선 일본 제국은 이를 전쟁으로서 해결하려 했고, 중국에 대한 침략을 진행한다. 만주사변으로 중국의 만주 지역을 침략하고는 만주국이라는 괴뢰국을 세웠으며, 얼마 안되어서 중국과 전쟁을 벌인다. 일본 제국은 중국의 수도인 남경을 점령하고는 남경대학살이라는 사실상의 테러 행위를 저질렀으며, 이것 외에도 중국인들에게 강제 생체실험을 벌이는 등 잔혹행위를 계속했다. 영국과 미국은 이에 일본에게 물자제재를 가했고, 일본 제국은 이에 반발해 진주만 공습으로 태평양 미군 기지를 폭격하고는 동남아시아를 침략했으며, 지배지역의 여성들을 위안부로 강제동원하고 지배에 반발하는 식민지인들을 학살하는 등 폭압적 점령을 지속한다.

일본 제국은 영국의 식민지인 인도 제국과 영연방 국가인 호주에 대한 침략을 시도하나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했고, 태평양에서는 미군에게 크게 격퇴당하는 등 점차 패퇴하기 시작한다. 이후 미군은 일본의 태평양 식민지들을 차례차례 해방하며 일본에 근접했고, 이후부터 일본 수도인 도쿄에 대공습을 가한다. 일본과 동맹이었던 나치 독일이 패망하고 소련이 일본에 선전포고하는 등 일본 제국의 상황은 크게 불리해진다. 결국 미군은 일본 제국의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핵폭탄을 투하해 수십만명의 사상자를 만들었고, 결국 천황이 무조건 항복하면서 일본 제국은 패망했으며, 식민지들은 해방된다.

2 현재[편집]

일본의 흑역사. 서구권에서는 나치가 악의 대명사다보니 일본 제국은 다소 묻힌 감이 있지만, 똘끼, 광기 등등에서 결코 나치에게 지지 않았다. 오히려 나치를 서양의 일본 제국이라고 해도 전혀 틀린 말이 아니다.

현재 일본의 공식명칭은 일본국이나, 일본의 우익세력들은 대일본제국이라는 표현을 고수하기도 한다. 이는 광대한 영토를 차지했던 제국주의 시대에 대한 향수로 생각된다. 그러나, 실상 그 광대한 영토는 일본 본토 외의 많은 식민지로 이루어진 것이고, 그 식민지 주민들의 고통은 엄청났다. 이러한 제국주의 시대를 그리워 하고 이를 공공연히 표출하는 것 자체가 주변국의 국민들에게 실례가 되는 일이다.

애초에 일본제국을 바라는 것 자체가 신분제 부활을 바라는거나 마찬가지다. 다행인것은 이런걸 날치기 통과시킨다면 전세계적으로 무사하지 못할것이다.

2ch 일부 사용자를 비롯한 우익세력의 뜻과는 반대로 일본인 대부분은 일본제국으로의 복귀를 상징하는 평화헌법 폐지에 죽어라 반대하고 있다. 특히 해당 시대의 주역이었던 현 노년계층에서 가장 반발이 심한데 일본제국시절에는 딱히 식민지 사람만 고통받은게 아니라 일본 내 민간인들도 군부에게 쥐어짜이며 지옥같은 삶을 살았기 때문. (특히 제국 후반(쇼와시대 초기)에 이런 현상이 심했다.) 그런데 이걸 우익세력이 간간히 '일본도 피해봤쯈!'의 자료로 써먹는 게 또 문제다(...)

3 정치[편집]

일본제국의 정치체제는 기본적으로 프로이센을 모방한 입헌군주제였다. 1889년 대일본제국 헌법이 제정되었다. 당시 이 헌법은 동아시아에서 최초로 제정된 헌법이었다. 그러나 당시 일본 제국의 헌법은 의회제도를 인정하면서도 천황에게 사실상 무제한 권력을 주는 모순된 체제였다. 1920년대까지는 불안하게나마 민주주의가 굴러갔지만, 1930년대 일본이 급속히 군국주의 국가로 가면서 사실상 민주주의는 사라졌다.

4 같이 보기[편집]

  • 일본군 : 구 일본군. 육, 해군 대립, 병영부조리, 전쟁범죄, 역같은 무기체계 등, 한 나라의 군대가 어디까지 망가질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군대였다. 현재 일본의 국방을 담당하는 것은 자위대라는 준군사조직이다. 그리고 아베 신조가 손을 쓰려해도 일본군 부활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집단적 자위권을 미국이 인정해줬다고 일본군 부활을 허락시켜준다는게 아니다. 심지어 같은 일본 국민들도 우익들을 빼면 회의적이다.
  • 만주국 : 청나라 마지막 황제 푸이를 얼굴마담으로 내세운 일본의 괴뢰정부였다.
  • 일제 강점기 : 한국식민지 시대.
  • 배틀로얄 : 소설 자체가 일본제국이 살아있을때를 전제로한 대체역사소설에 가깝다.
  • 태평양 전쟁 : 미국이 일본에 석유 공급마저 전면 중단시키자 일본군이 진주만 공습으로 선제공격을 하여 일어났다. 그러나 결정적으로 이 전쟁에서 일본군은 패전을 거듭하다가 히로시마나가사키원자폭탄이 떨어져 일본제국이 멸망하게 되는 계기가 된다.

5 각주

  1. 그러나 실질적으로는 1945년 항복 이후로 GHQ의 지배를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