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두 판 사이의 차이

잔글 (문자열 찾아 바꾸기 - "해야(하|한|할|함|합|해|했)" 문자열을 "해야 $1" 문자열로)
94번째 줄: 94번째 줄:
[[추가바람]]
[[추가바람]]


== 주석 ==
----
<references/>
<references/>



2015년 4월 26일 (일) 00:19 판

日本 / Japan

개요

대한민국의 동쪽에 있는 아시아섬나라. 한국 인터넷 상에서는 열도라고도 부른다.

혼슈, 큐슈, 시코쿠, 홋카이도의 네 개의 큰 섬을 중심으로 수많은 섬을 통치하는 하지만 독도는 해당 없다. 진짜로. 국가이다. 덴노를 군주로 하는 입헌군주제 국가이며, 국가의 실질적인 우두머리는 내각총리대신(줄여서 총리라고 한다)이 맡는다. 참고로 현 총리는 아베 신조. 당연하지만 일본어를 사용하는 국가다. 그 외 문화적 측면에서는 음악, 애니메이션, 만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한 경쟁력을 갖추고 전세계적으로 오타쿠를 양산하고 있다. 공격해야 하는 국가이기도 하다

일본의 행정구역

일본의 행정구역은 1도(都)1도(道)2부(府)43현(縣)으로 이루어져있다.

홋카이도 (北海道)

도호쿠 지방 (東北地方)

간토 지방 (関東地方)

주부 지방(中部地方)

긴키 지방(近畿地方)

주고쿠 지방(中国地方)

시코쿠 지방 (四国地方)

규슈 지방 (九州地方)

역사

추가바람

정치

천황 (혹은 일본 국왕)

위에서도 언급하였듯이 천황을 군주로 하는 입헌군주제 국가이다. 과연 천황이 국가원수인가에 대해서는 견해가 갈리는데, 이것은 일본헌법이 천황과 총리 어느쪽이 국가 원수인지 명확하게 규정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 까닭에 일반적인 일본 대학의 정치학 교양 수업에서는 국가 원수를 국가의 상징국가의 수반이라는 두 가지 개념으로 나누어 설명하곤 한다. 물론 교수가 꼴통이면 답이 없다

입법

양원제를 바탕으로 한 의원내각제이며, 실질적인 국정은 중의원에서 선출된 내각총리대신이 총괄한다. 일본의 국회는 하원에 해당하는 중의원(衆議院)과 상원에 해당하는 참의원(参議院)으로 나뉜다. 형식적인 서열상으로는 참의원이 중의원에 앞서나, 일반적으로 중의원이 참의원보다 권한에 있어 우위를 가진다. 이는 과거 일본 제국 시절 중의원이 평민을 대표하는 기구였고(명칭은 동일), 참의원이 귀족(화족)을 대표하는 귀족원(貴族院)이었던 것에 기원한다.

일본 국회의원직은 25% 정도가 세습되고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또한 과거 자민당의 장기집권으로 인해, 정권교체보다는 당내 계파싸움으로 총리가 결정되는 경향이 강하며, 이 때문에 계파간 담합이 매번 큰 문제로 지적된다.

행정

행정부는 국회의원인 총리와 총리가 지명한 대신(장관)들로 구성된 내각이 총괄하며, 내각 밑에 1부 13성청(1府13省庁)을 둔다. 전통적으로 총리의 리더십이 강하지 않고 그 조차도 2년의 임기를 채우는 것도 극히 드물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내각보다는 각 성청의 캐리어(キャリア組)라 불리는 고위 관료들의 실권이 강하다. 특히 이런 고위관료들의 최고위직인 사무차관(事務次官)들이 막강한 권한을 보유한다. 민주당 집권기에는 이러한 관료체제의 개혁을 공약으로 내걸기도 하였다.

추가바람

경제

추가바람


틀:국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