삭제: 두 판 사이의 차이

편집 요약 없음
9번째 줄: 9번째 줄:
== 위키위키에서 ==
== 위키위키에서 ==
{{넘겨주기|문서 삭제}}
{{넘겨주기|문서 삭제}}
[[위키위키]]에서 '삭제'는 [[문서]]의 전체 혹은 일부를 지우는 행위를 말한다. 삭제에 관한 규정은 위키위키에 따라 다르며, 보통 [[저명성]]이 없거나 완전히 틀린 문서, 그리고 진지한 형식을 요구하는 위키위키에서 웃음을 유발하는 서술 등이 그 대상이다.
[[위키위키]]에서 '삭제'는 [[문서]]의 전체 혹은 일부를 지우는 행위를 말한다. 위키위키에서는 각 위키위키별로 편집 규정에 따라서 혹은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지 않는 문구를 지울 수 있으며, 존재 자체가 무의미한 문서([[Vanity Page]])인 경우는 아예 문서 전제를 삭제를 할 수 있다. 그리고 삭제에 관한 규정은 위키위키에 따라 제각각이지만, 일반적으로 [[저명성]]이 없거나 내용이 완전히 틀린 문서, 그리고 진지한 형식을 요구하는 위키위키에서 웃음을 유발하는 서술 등이 삭제 대상에 들어간다.


[[리그베다 위키]][[나무위키]]에서는 등록되지 않은 사용자라도 제한 없이 문서를 삭제할 수 있으나, [[리브레 위키]]를 포함하여 대부분의 [[미디어위키]] 기반의 위키에서는 [[문서 훼손]] 방지를 위해 [[관리자]] 권한을 가진 사용자만이 문서를 삭제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 사용자가 삭제를 하기 위해서는 삭제 요청용 [[틀:삭제|틀]]을 사용해 삭제를 요청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위키위키에서는 여러 사람들이 아무런 장벽 없이 편집에 관여할 수 있다는 특성상 가끔씩 삭제로 인한 [[편집 분쟁]]이 일어난다. 특히나 A가 아무리 논리적인 내용을 채웠다 하더라도 B가 '아무런 쓸모가 없는 쓰레기 문서다'라고 삭제를 하여 A의 불만을 불러일으키고, 이에 C가 옹호하여 삭제로 인한 충돌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나무위키에서는 구글 검색이 매우 용이해져 [[서브컬처]]나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 문화와 아무런 접점이 없는 [[일반인]]들이 많이 유입되어 [[엔하계 위키]]를 탈피하여 [[위키백과]]의 [[엄근진]]한 분위기를 수용하자는 움직임이 많이 일어나면서 [[리그베다 위키]] 때부터 이어져 오던 유머성 서술을 [[토론]]에서 '불합리하다' 혹은 '[[프로불편러|보기 불편하다]]'라는 이유로 통해 삭제하고 있다. [[디시인사이드]] [[위키 갤러리]]에서는 이러한 사람을 '삭제충'이라는 비칭으로 부르고 있으며, 이러한 삭제충 문제로 인해 [[리브레 위키]] 등지로 떠나는 사람이 간혹 있다.
 
만약 이 삭제 행위가 위키러들로부터 정당성을 인정받지 못 했을 경우 [[문서 훼손]] 행위로 간주되어 차단 등의 징계가 따르게 된다. 그러나 [[디시위키]]는 그런 문화가 없는 대신 격한 [[욕설]]이나 비난성 내용을 들을 수 있으며, 일반 회원이 수습할 수 없을 정도로 사태가 악화되면 운영자가 나서서 관리를 하곤 한다.
 
=== 위키위키에서의 삭제 방법 ===
* [[미디어위키]] : [[관리자]] 권한을 가진 사람만 문서 삭제를 실행할 수 있으며, 일반 사용자는 삭제 권한을 가질 수 없도록 기본 설정이 되어 있다. 또한, 편집창에서 문서 전체를 싹 지우고 내용을 완전히 비운 채로 저장했을 경우 에러 메시지를 출력하여 만에 있을 [[문서 훼손]]을 방지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 사용자가 삭제를 하기 위해서는 삭제 요청용 [[틀:삭제|틀]]을 사용해 삭제를 요청할 필요가 있다.
* [[모니위키]]<ref>모니위키를 기반으로 한 독자 엔진을 사용하는 [[나무위키]]도 포함</ref> : 상단에 부착되어 있는 삭제 메뉴를 통해 삭제할 수 있으며, 미디어위키와는 달리 일반 사용자도 자유롭게 문서 삭제를 할 수 있다. 일반 사용자도 삭제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미디어위키와는 달리 문서 이동으로 기존에 삭제된 문서를 덮어씌워지는 문제로 인해 삭제된 문서의 편집 내역이 지워져 버리는 일이 발생할 수 있어서, 이를 막기 위해 나무위키에서는 따로 [[더미]]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편집 내역이 삭제되는 일이나 누군가가 합의 없이 문서를 복구하는 일을 원천 차단하고 있다.
* [[도쿠위키]] : 따로 문서 삭제 매뉴가 없는 대신, 저장된 내용을 전부 지워서 내용을 비워버린 다음 저장 버튼을 누르면 자동적으로 문서 삭제가 이루어진다.


== 같이 보기 ==
== 같이 보기 ==
* [[문서 훼손]]
* [[틀:삭제]]
* [[틀:삭제]]


{{각주}}
{{각주}}
[[분류:위키위키 용어]]
[[분류:위키위키 용어]]

2017년 7월 24일 (월) 05:53 판

삭제(削除)의 사전적 의미는 다음과 같다.

  1. 깎아 없애거나 지워 버림.
  2. 컴퓨터 화면에 표시된 문자를 지우는 행위. 또는 파일 내에 저장된 기록을 제거하거나 기억 장치에서 프로그램을 지우는 행위.

컴퓨터 용어

위키위키에서

틀:넘겨주기 위키위키에서 '삭제'는 문서의 전체 혹은 일부를 지우는 행위를 말한다. 위키위키에서는 각 위키위키별로 편집 규정에 따라서 혹은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지 않는 문구를 지울 수 있으며, 존재 자체가 무의미한 문서(Vanity Page)인 경우는 아예 문서 전제를 삭제를 할 수 있다. 그리고 삭제에 관한 규정은 위키위키에 따라 제각각이지만, 일반적으로 저명성이 없거나 내용이 완전히 틀린 문서, 그리고 진지한 형식을 요구하는 위키위키에서 웃음을 유발하는 서술 등이 삭제 대상에 들어간다.

그러나 위키위키에서는 여러 사람들이 아무런 장벽 없이 편집에 관여할 수 있다는 특성상 가끔씩 삭제로 인한 편집 분쟁이 일어난다. 특히나 A가 아무리 논리적인 내용을 채웠다 하더라도 B가 '아무런 쓸모가 없는 쓰레기 문서다'라고 삭제를 하여 A의 불만을 불러일으키고, 이에 C가 옹호하여 삭제로 인한 충돌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나무위키에서는 구글 검색이 매우 용이해져 서브컬처나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 문화와 아무런 접점이 없는 일반인들이 많이 유입되어 엔하계 위키를 탈피하여 위키백과엄근진한 분위기를 수용하자는 움직임이 많이 일어나면서 리그베다 위키 때부터 이어져 오던 유머성 서술을 토론에서 '불합리하다' 혹은 '보기 불편하다'라는 이유로 통해 삭제하고 있다. 디시인사이드 위키 갤러리에서는 이러한 사람을 '삭제충'이라는 비칭으로 부르고 있으며, 이러한 삭제충 문제로 인해 리브레 위키 등지로 떠나는 사람이 간혹 있다.

만약 이 삭제 행위가 위키러들로부터 정당성을 인정받지 못 했을 경우 문서 훼손 행위로 간주되어 차단 등의 징계가 따르게 된다. 그러나 디시위키는 그런 문화가 없는 대신 격한 욕설이나 비난성 내용을 들을 수 있으며, 일반 회원이 수습할 수 없을 정도로 사태가 악화되면 운영자가 나서서 관리를 하곤 한다.

위키위키에서의 삭제 방법

  • 미디어위키 : 관리자 권한을 가진 사람만 문서 삭제를 실행할 수 있으며, 일반 사용자는 삭제 권한을 가질 수 없도록 기본 설정이 되어 있다. 또한, 편집창에서 문서 전체를 싹 지우고 내용을 완전히 비운 채로 저장했을 경우 에러 메시지를 출력하여 만에 있을 문서 훼손을 방지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 사용자가 삭제를 하기 위해서는 삭제 요청용 을 사용해 삭제를 요청할 필요가 있다.
  • 모니위키[1] : 상단에 부착되어 있는 삭제 메뉴를 통해 삭제할 수 있으며, 미디어위키와는 달리 일반 사용자도 자유롭게 문서 삭제를 할 수 있다. 일반 사용자도 삭제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미디어위키와는 달리 문서 이동으로 기존에 삭제된 문서를 덮어씌워지는 문제로 인해 삭제된 문서의 편집 내역이 지워져 버리는 일이 발생할 수 있어서, 이를 막기 위해 나무위키에서는 따로 더미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편집 내역이 삭제되는 일이나 누군가가 합의 없이 문서를 복구하는 일을 원천 차단하고 있다.
  • 도쿠위키 : 따로 문서 삭제 매뉴가 없는 대신, 저장된 내용을 전부 지워서 내용을 비워버린 다음 저장 버튼을 누르면 자동적으로 문서 삭제가 이루어진다.

같이 보기

각주

  1. 모니위키를 기반으로 한 독자 엔진을 사용하는 나무위키도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