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미

더미(Dummy)는 단순히 조건만 만족하면 되는 변수, 주소, 또는 명령 따위를 이르는 말[1]로, 컴퓨터상에서 명령을 실행하는 데 아무런 필요가 없어진 자료들을 이르는 말이다. 그래서 게임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로 저장이 되어 있지만, 게임을 구동할 때 더 이상 쓰이지 않는 데이터 묶음들을 더미 데이터라고 한다.

1 나무위키에서의 더미[편집]

나무위키에서는 저명성이 부족하다거나 토론 합의를 통해 삭제하기로 결정된 문서를 영영 복구하지 못 하게 하는 장치로 쓰인다.

기본적으로 운영진에게만 삭제 권한이 주어지는 미디어위키와는 다르게, 나무위키는 모니위키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엔진을 쓰기 때문에 문서를 삭제해도 그 자리에 로그가 고스란히 공개되어 있어 회원이든 비로그인이든 간에 누구든지 문서를 자유롭게 삭제하거나 복구할 수 있다. 또한 그 로그가 하나의 '문서' 지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문서 이동시 삭제된 문서 위에 다른 문서를 덮어씌울 수 없는 문제가 있다.

기능상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삭제가 결정된 문서를 더미:문서명으로 이동하여 기여자들이 눈치채지 못 하도록 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문서명은 더미로 옮겨지기 전의 문서명이 아닌 난수 혹은 초성으로 지정하여 기여자들이 어떤 문서에서 이동을 했는지 한 눈에 파악하기 어렵게 하고 있다.

하지만 이 더미화 행위는 CCL 위반으로 로그를 없앤다는 문제가 있다.[2]

나무위키의 이용자는 자기 맘에 안드는 문서나 잘못 편집된 문서를 막 더미화해[3] CCL 문서를 일으키기도 하지만 묵인되는 편. 심지어 귀찮다고 아무 문서의 리다이렉트로 삭제된 문서를 이동시키기도 한다.

2 각주

  1. 네이버 국어사전 더미 항목
  2. 미디어 위키에서도 문서가 삭제되면 일반 사용자에게 보이지는 않아도 로그는 남아 있다.
  3. 주로 어떤 문서의 특정 판본이 마음에 안 들거나 문제가 있을 때 더미화하고 다시 새로 만들어 최신 판본을 복붙해 로그를 지우기도 한다. 이 행위는 문서 삭제식 이동과 동급이지만 제재하지 않는다. 심지어 사용자 문서의 특정 판본이 마음에 안 든다고(...) 더미로 보내고 복붙하거니 다시 쓰는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