삭제

삭제(削除, delete)는 깎아 없애거나 지워 버린다는 뜻을 이르는 말이다. 주로 내용 전체 혹은 일부를 없애버릴 때 이 단어가 자주 사용된다.

1 컴퓨터 용어[편집]

컴퓨터 화면에 표시된 문자를 지우는 행위. 또는 파일 내에 저장된 기록을 제거하거나 기억 장치에서 프로그램을 지우는 행위를 이르는 말. DOS 시절에는 삭제 버튼을 누르면 복구할 방법이 없었다. 그래서 만약 DOS상에서 실수로 파일을 지웠다가는 문득 정신을 차려보니 그런 짓은 하지 말아야 했는데 난 그 사실을 몰랐어라고 말하며 땅을 치고 후회하는 일이 많았다.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윈도우 95부터 휴지통 기능을 도입하여 실수로 파일을 지우더라도 진짜 파일이 지워지는 게 아니라, 휴지통으로 옮겨지기 때문에 만약 실수로 파일을 지웠다 하면 휴지통에서 복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로 인해 기존 DOS에서 삭제 시 삭제 파일을 복구하지 못 해 체념해야 했던 불편함을 덜어줄 수 있게 되었다. 윈도우 10부터는 별도의 옵션을 통해 delete 버튼을 누르면 휴지통을 거치지 않고 바로 삭제가 이루어지게끔 설정할 수 있다.

2 위키에서[편집]

위키에서 문서 삭제는 기존에 존재하는 문서를 접근 불가능한 상태로 바꾸는 것을 의미한다. 데이터를 물리적으로 완전히 삭제하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대체로 일반 이용자들이 접근불가능한 상태로 만드는 경우가 있다. 당연히 삭제 권한이 있는 유저는 언제든 복원이 가능하다.

문서의 내용 일부를 삭제하고 저장하는 것은 문서 자체를 삭제하는 것과 달리 기본적으로 해당 내용에 대한 접근이 가능하다. 문서에서 내용 상당수를 지울 경우 문서 이동이나 중복된 내용, 잘못된 정보 등 정당한 사유가 있더라도 다른 사람이 모르고 이를 되돌리려 하는 일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사유를 요약란에 남기는 것이 권장된다. 물론 삭제 사유를 요약란에 남겨도 상대방이 납득하기 어려운 경우면 피할 수 없지만.

3 같이 보기[편집]

4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