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미 데이터

더미 데이터(Dummy Data)는 쓰이지 않게 되었거나 프로그램의 오류 및 복사 방지 등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억지로 추가된 파일을 말한다. 언유즈드 데이터(Unused Data)와 구별하는 경우도 있으나, 대체로 이 범주에 더미 데이터를 넣는 쪽이다.

게임에서[편집 | 원본 편집]

게임에서 더미 데이터는 비디오 게임의 복제 방지 및 메모리를 끝없이 읽어 오류가 나는 상황을 막기 위해 끼워 넣는 장치로 쓰인다. 이는 언유즈드 데이터(Unused Data)와 구별되지만, 어차피 사용하지 않는 데이터면 더미 데이터 취급도 받을 수 있으므로 범주가 비슷하게 되어 있다. 그러나 영미권에서는 이 사이를 확실히 구별하여 언유즈드 데이터라고 부른다.

온라인 게임, 콘솔 게임 분류 없이 이 데이터는 존재하기 마련이다. 쉽게 설명하면, A에서 D까지 아이템을 만들었다고 치자. 그 중 A, B, C는 사용되었으나 D는 언젠가는 사용하겠지 하고 방치하다가 발매해버리면 그게 미구현 아이템이 되어 버리는 것이다. 그걸 끝까지 패치로 내보내지 않는다면!

그러므로 온라인 게임에서도 이미지나 아이템 데이터는 추가 했으나, 실제로 사용은 막는 아이템들부터 퀘스트, 지문, 캐릭터 등 모든게 미구현 데이터로 볼 수 있는 것이다.

이런 미구현 데이터들은 때로 유저들의 입맛을 충족시켜주기도 한다. 폴아웃4의 브라더후드 미구현 데이터에서는 장로 맥슨을 통수 치고 플레이어가 브라더후드의 지휘권을 빼앗을 수 있었다. 대사와 음성까지 있었으나, 결국 더미 데이터로 파일속에 뭍혔다.

그러나 이러한 미구현 데이터들은 때때로 유저의 뒷목을 잡게 만든다. 이를테면, 버그로도 나오지 말아야 할 아이템이 어쩌다 버그로 나왔고 게임에서는 이를 복사 및 메모리 변조로 판단하고 게임 세이브 파일을 부셔버린다(!)던지 하는 문제이다. 물론 정상적으로 일어나기 힘들지만, 일어나는 경우도 아주 조금은 있다.

이러한 데이터를 전문으로 취급하는 위키 사이트가 있다. 더 커팅 룸 플로어

더미 데이터 예시[편집 | 원본 편집]

  • 던전 앤 드래곤 섀도 오버 미스타라
    마법사가 망토로 방어하는 기술이 있다. 물론 인게임에서는 가드는 아이템 슬롯 한 자리에 취급되면서 방패가 있어야 발동되므로 버그로도 볼 수 없다.
  • 디아블로 II
    게임 에디터를 통해서든 데이터를 뒤집어서든 더미 데이터가 다수 있는데, 악마의 엘릭서나 일반 엘릭서, 허브, 골드, 악마의 뿔이나 악마의 깃발 등과 같은 인게임에서는 버그로도 못 보는 아이템들이 있다. 물론, 실제 기능하는 아이템은 반절도 안 된다. 확장판에서는 스타크래프트의 매딕을 넣었는데, 이스터애그로 사용할 작정이었을꺼라 추측하고 있다.
  • 레드얼럿 2
    한국의 특화 무기로 나와야 할 곡사포, 중동쪽 전용 탱크인 경전차, 테스트용으로 만들어졌으나 삭제하지 않은 그래픽, 이름만 남은 맵 등이 존재한다. 물론, 곡사포나 경전차, 하인즈 헬기 등 유닛은 실제 게임에서 구현이 가능하며 제 기능을 한다.
  • 스타크래프트
    현재까지도 존재하는 더미 데이터가 다수 존재한다. 중립 취급의 건물, 중립 영웅이나 고용 유닛, 옛 자원으로 사용되었던 소스나 개발 도중 중단된 유닛 데이터 등.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