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 스위치

Pika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7월 21일 (일) 16:02 판

틀:기기 정보

닌텐도 스위치(Nintendo Switch, 일본어: ニンテンドースイッチ)는 닌텐도가 2017년 3월 3일에 발매한 게임기이다. 거치기와 휴대기 2가지 형태로 사용할 수 있으며, 탈착 가능한 컨트롤러인 조이콘이 특징이다.

개발 코드네임은 NX로, 2013년 3월 17일 닌텐도와 DeNA의 파트너십 체결 기자회견에서 처음 언급되었다.[1]

2017년 프레젠테이션에서 공개된 런칭 타이틀은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이다. (3월 3일, Wii U & 닌텐도 스위치로 발매)

하드웨어

닌텐도 스위치의 기본적인 구성품은 본체, 독, 조이콘, 조이콘 스트랩, 조이콘 그립, AC 어댑터, HDMI 케이블(1.5m)이다.

본체

SOC 칩 Nvidia Tegra X1
CPU quad-core Cortex-A57 + quad-core Cortex-A53 (1.02 GHz)
GPU NVIDIA GM20B[2]
RAM 4GB LPDDR4 SDRAM
저장장치 (내장) 32GB eMMC, (외장) microSD/HC/XC (2 TB까지 가능)
디스플레이 6.2인치 HD(1280 x 720p) LCD (237 ppi), 정전용량 방식 터치스크린
사운드 리니어 PCM 2.0 채널 (휴대·테이블 모드), 리니어 PCM 5.1 채널 (TV 모드)
네트워크 Wi-Fi (802.11a/b/g/n/ac) 2.4, 5 GHz (IEEE 802.11 a/b/g/n/ac), 블루투스 4.1
배터리 15.95 Wh 리튬 이온 배터리
기타 USB Type-C 단자 (충전 및 독 연결용), 헤드폰 마이크 단자, 스탠드

독은 닌텐도 스위치 본체를 꽂아, TV 모드로 플레이하면서 본체를 충전시키는 기기이다. 꽂는 부분에 본체 연결 단자가 있으며, 옆면에는 USB 2.0 단자 2개가 있다. 뒷면의 커버 안에는 본체를 충전하는 AC 어뎁터 연결 단자, USB 3.0 단자, HDMI 단자가 들어있다.

컨트롤러

조이콘 (Joy-Con)

닌텐도 스위치와 동봉된 컨트롤러로, Joy-Con(L)과 Joy-Con(R) 2개로 구성되어 있다. 본체에 장착하면 휴대 모드로 사용할 수 있으며, 분리하면 TV 모드와 테이블 모드로 사용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게임 슬롯은 광디스크가 아닌 카드형 카트리지를 이용한다.

온라인 서비스

닌텐도 온라인 서비스는 유료로 서비스된다.

현황

플레이스테이션 4 프로엑스박스 원에 비해 기기 스펙은 안좋지만 퍼스트 파티 타이틀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의 성공으로 좋은 시작을 보여줬다. 기기 결함도 존재하지만 대체로 사람들의 반응도 호의적인 편. 그러나 애플과의 기기 재료 수급 경쟁으로 인해 닌텐도 스위치 물량을 늘리는데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덕분에 전세계에서 닌텐도 스위치를 구입하려면 웃돈을 줘야하는 웃지못할 상황이 되고 말았다.

논란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 독일판 카트리지 사건

한국판 카트리지가 독일판 카트리지에 스티커만 붙여나온 수준이라 논란이 되었다. 닌텐도는 관련 논란을 부정하고 있으나 이미 유저들의 불신이 많이 쌓인 상황.

한국, 홍콩, 대만의 온라인 서비스 미비

시스템이 온라인 마켓답게 잘 되어있는 북미, 유럽, 일본과 달리 한국, 홍콩, 대만은 다운로드 코드만 달랑 있어서 eShop이라고 말하기도 민망한 수준이다.

이는 인구수에 비해 판매량이 비교적 적은 한국, 홍콩, 대만의 시장성이 낮다고 판단하였을 가능성이 있다. 참고로 한국에서만 스위치가 11만대가 팔렸지만, 한국보다 인구가 좀 더 많은 수준인(한국 5125만명, 프랑스 6690만명 정도) 프랑스에서는 100만대가 판매되었다.

베요네타 2 정발판 논란

베요네타 북미판 등은 1편 다운로드 코드를 동봉해주지만, 한국 정발판은 동봉이 되어있지 않다. 게다가 가격도 직구가 더 싼 수준이다.

발매 전 정보

안드로이드 OS 사용?
닌텐도가 이례적으로 앞으로 스마트폰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말과,[3] 현재 오유아, 프로젝트 실드가 안드로이드를 채택하는 것 때문에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사용한다는 루머가 돌았으나 닌텐도는 전면 부인했다.
일본 아마존닷컴 글로벌 배송 꼬임
당초 일본 아마존닷컴은 닌텐도 스위치를 해외 배송 가능 상태로 예약 주문을 받아 전세계 수천 명의 사람들이 아마존을 통해 예약했다. 발매 당일 리튬 배터리 탑재 제한 문제로 항공 운송에 차질이 생겨[4] 2017년 3월 6일 글로벌 물량을 전량 취소하기로 했다가, 3월 7일 선적을 속행하겠다고 입장을 바꾸었다.

바깥 고리

각주

  1. Nintendo Co., Ltd. DeNA Co., Ltd. Business and Capital Alliance Announcement
  2. 휴대 및 테이블 모드에서는 최대 384 MHz, TV 모드에서는 최대 768 MHz로 동작한다.
  3. 실제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포켓몬 셔플》이 출시되었다. 《포켓몬 GO》도 역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출시.
  4. 닌텐도에서 리튬 배터리 MSDS를 받아야 항공기 선적 가능.

틀:게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