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화기금: 두 판 사이의 차이

편집 요약 없음
잔글 (→‎한국과의 관계: replaced: {{각주}} → {{각주}}{{유엔}})
 
(사용자 9명의 중간 판 18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1번째 줄: 1번째 줄:
<ref>본 문서의 초안은 [http://www.mof.go.jp/international_policy/imf/gaiyou.htm 일본 재무성 관련 홈페이지]를 참조하였습니다.</ref>
'''국제 통화 기금'''(國際通貨基金, International Monetary Fund)은 국제 금융 체계를 감시하는 [[국제기구]]다. 약칭은 '''IMF'''(아이엠에프).


한글: 국제 통화 기금 / 한자: 國際通貨基金 / 영문: International Monetary Fund (IMF) / 일문: 国際通貨基金
[[1944년#7월|1944년 7월]], [[미국]] [[뉴 햄프셔주]] [[브레튼우즈 체제|브래튼우즈]]에서 개최한 [[국제 연합]] 국제 통화 금융 회의에서 조인된 IMF 협정에 의거, [[1945년#12월|1945년 12월]]에 설립되었다.


[[2011년#2월|2011년 2월]] 기준 가맹국수는 187개국으로, 전 세계의 거의 모든 국가가 가맹한 국제 기구이다.


국제 통화 기금은 1944년 7월, [[미국]] [[뉴 햄프셔 주]] [[브레튼우즈 체제|브래튼우즈]]에서 개최한 [[국제 연합]] 국제 통화 금융 회의에서 조인된 IMF 협정에 의거, 1945년 12월에 설립되었다.
== 한국과의 관계 ==
{{ㅊ|[[1997년 외환 위기]]를 불러일으켰기 때문에 사이가 나쁘다}}<ref>혹시 몰라 적어두자면 1997년 외환 위기는 IMF 때문이 아니다!</ref>


2011년 2월 현재 가맹국수는 187개국으로, 전 세계의 거의 모든 국가가 가맹한 국제 기구이다.
{{각주}}
 
{{유엔}}
 
{{경제학 둘러보기}}
== 업무 ==
[[분류:국제경제학]]
 
[[분류:국제기구]]
IMF의 주된 업무는 다음과 같다.
[[분류:유엔]]
 
[[분류:1945년 설립]]
 
* 가맹국으로 부터의 출자 등을 재원으로 하여, 대외적인 지불 곤란 (외화 부족) 에 빠진 가맹국에 일시적인 외화 대출의 형대로 지원을 행하여 그 국가가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세계 전체, 각 지역 및 각 국가의 경제와 금융 정세를 관찰, 가맹국의 경제 정책에 관한 조언을 행한다. (서베일런스, Surveillance) 질서있는 외환 약정을 확보 및 안정적인 외환 시장 제도의 촉진이라는 관점에서, 서베일런스에 대한 협력은 IMF 가맹국의 의무로 규정되어 있다.
 
* [[거시 경제]], [[재정]], [[금융]] 등의 분야에 관한 전문 지식을 갖춘 정책 담당자가 부족한 가맹국에 대하여, 가맹국의 요청에 의거해 전문가를 파견, 그 정잭 수행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기술 지원을 실시한다.
 
 
== 통치 체제 (Governance) ==
 
IMF의 최고 의사 결정 기관은 각 가맹국의 대표인 총무들로 구성되는 총무회로, IMF 운영에 관한 중요 사항을 결정한다. 또한 이 총무회에 대한 조언, 보고를 행하는 위원회로서 국제 통화 금융 위원회, [[IBRD|세계 은행]] 및 IMF 합동 개발 위원회가 설치되어 있다.
 
IMF의 통상 업무 수행은 총무회로부터 선임된 24인의 이사로 구성된 이사회에 그 권한이 위임되어 있으며, 이사회의 감독 하에 전문 이사 이하의 IMF 직원이 각각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IMF 내의 투표권은 1국가 1표가 아니라는 점이 특징이다. IMF는 경제력이 큰 가맹국에 큰 출자를 요구하며, 기본적으로 그 출자 할당량 (쿼터, Quota) 에 비례해 투표권이 할당된다.
 
 
== 주석 ==
<references/>

2022년 1월 8일 (토) 22:08 기준 최신판

국제 통화 기금(國際通貨基金, International Monetary Fund)은 국제 금융 체계를 감시하는 국제기구다. 약칭은 IMF(아이엠에프).

1944년 7월, 미국 뉴 햄프셔주 브래튼우즈에서 개최한 국제 연합 국제 통화 금융 회의에서 조인된 IMF 협정에 의거, 1945년 12월에 설립되었다.

2011년 2월 기준 가맹국수는 187개국으로, 전 세계의 거의 모든 국가가 가맹한 국제 기구이다.

한국과의 관계[편집 | 원본 편집]

1997년 외환 위기를 불러일으켰기 때문에 사이가 나쁘다[1]

각주

  1. 혹시 몰라 적어두자면 1997년 외환 위기는 IMF 때문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