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믹스

Unter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10월 5일 (수) 15:56 판

미디어 믹스(media mix)는 소설, 만화, 게임, 라이트 노벨, 그리고 캐릭터 상품 등 갖가지 매체(미디어)를 동시에 기획하여 판매하는 상법을 말한다. '미디어 믹스(メディアミックス)'라는 용어 자체는 사실 일본식 영어로, 일본에서 발생한 말이다. 대한민국에서는 원 소스 멀티 유즈(One sousce multy use) 또는 약자인 OSMU 쪽을 더 많이 사용한다.

기원과 용법

원래 '미디어 믹스'라는 용어는 광고업계 용어였다. 상품을 광고하기 위해서 여러 미디어를 조합해 광고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을 가리켰는데, 현재는 특정 오락 상품이 잘 팔렸을 때 그 작품의 부차적인 작품을 내놓는 판매 전략을 미디어 믹스라고 부른다.

쉽게 말해서 라이트 노벨애니메이션화, 만화화 등이 바로 미디어 믹스다.

유형

미디어 믹스 프로젝트
처음부터 복수의 매체를 통해 공개할 것을 전제로 수립된 컨텐츠. 《퀄리디아 코드》 등이 이 케이스에 들어간다.
사운드 드라마화
드라마 CD화라고도 부른다. 애니메이션화의 전초 단계로 여겨질 때가 많다. 사운드 드라마의 성우진과 애니메이션의 성우진이 달라지는 케이스도 왕왕 존재한다.
애니메이션화
소설이나 만화 등, 다른 매체로 공개된 원작을 애니메이션으로 각색하는 것. 미디어 믹스의 꽃이라고도 불리는데, 그만큼 영향력이 막대하기 때문.
입체화
캐릭터 상품화의 일환으로, 쉽게 말하면 모형이다. 애니메이션 등에 등장한 캐릭터의 피규어 등이 여기에 속한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