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CD

드라마 CD 《쓰르라미 울 적에》 (오니카쿠시 편) 재킷 일러스트

드라마 CD(Drama CD, 일본어: ドラマCD)는 콤팩트 디스크(CD)에 담는 형태로 출시되는 오디오 드라마의 일종이다. 배경음악·효과음·음성 등 청각적 요소만으로 구성된 오디오 드라마는 다양한 매체로 발표되고 있다. 드라마 CD는 이런 오디오 드라마 중에서도 CD로 발표되는 작품만을 가리키는 용어지만 오타쿠 문화에서는 서브컬처계 오디오 드라마를 통틀어 가리키는 통칭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1 오타쿠 문화와 드라마 CD[편집]

사실 『드라마 CD』라는 용어는 일본식 영어다. 별도의 음반 제품으로 판매되는 오디오 드라마는 일본에서 출발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태생부터 만화·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한 오타쿠 문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일본에서 작기는 해도 드라마 CD 시장이 형성된 것은 일본의 탄탄한 성우 팬덤과도 관련이 깊은데, 이는 드라마 CD의 특징상 성우의 비중이 매우 높기 때문에 성우 오타쿠가 드라마 CD의 소비자로서 흡수되기 때문이다.

많은 드라마 CD는 만화·애니메이션·라이트 노벨·게임이 원작인 미디어 믹스 작품으로, 그 내용은 원작을 오디오 드라마로 재현한 작품이나 단발성 개그 작품, 또는 스핀오프·외전 작품 등 다양하다. 드라마 CD 자체가 원작인 오리지널 작품도 있지만 비교적 소수파다.

2 미디어 믹스로서의 특징[편집]

때때로 드라마 CD는 『그림 없는 애니메이션』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일본에서 만화 및 라이트 노벨의 드라마 CD화는 애니메이션화의 전조로도 인식된다.

다만 먼저 드라마 CD화가 되었다가 애니메이션화가 되면서 출연 성우가 변경되는 사례도 많이 있다. 대개는 성우의 스케줄 문제로, 드라마 CD의 수록은 비교적 단기간에 끝나지만 TV 애니메이션 같은 건 장기적으로 스케줄을 조정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반대로 이미 애니메이션화가 되었다가 드라마 CD화되는 작품에서 성우가 변경되는 예는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3 발표 유형[편집]

정규 제품
앨범 형태로 발매하는 드라마 CD. 분량에 따라 CD 한 장이 아니라 여러 장이 들어간 제품도 있으며 드물게 DVD로 발매되는 드라마 DVD도 존재한다. 수록 시간은 한 권당 대체적으로 60분에 가격은 3,000엔(원화로는 약 30,000원) 전후로 책정된다.
앨범의 보너스 트랙
작품에 등장하는 등장인물의 캐릭터 송 앨범의 트랙 중에 노래 외에도 해당 등장인물의 미니 드라마가 수록되는 예가 있다.
한정판 부록
만화·라이트 노벨의 한정판이나 애니메이션 DVD/블루레이의 초회 한정판 등에 부록으로 삽입되는 드라마 CD. 본편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단발성 개그·외전적인 내용이 대부분이지만 때를 놓치면 다시 구하기가 어렵다. CD 제작 및 유통 단가를 삭감하기 위해 시리얼 코드만을 제공해 DLC 형태로 배포하는 예도 있다.

4 드라마 CD의 장르[편집]

BL CD
보이즈 러브(BL) 장르의 드라마 CD. 이 바닥에서는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대부분의 남성우들은 BL물에 출연안하는 성우들을 찾는게 빠를 정도로 BL CD에 출연해서 연기력과 인지도를 쌓은 뒤 메이저 성우로 진출하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으로 이시다 아키라사쿠라이 타카히로, 후쿠야마 쥰이 BL로 인지도를 쌓고 메이저로 진출한 케이스다. 이런 케이스는 일반인 여성과 결혼했거나 메이저 일에 집중하거나 BL 쪽 이미지 고정화를 피하기 위해 신작을 받지 않고 기존 배역만 맡거나 조연만 맡는 식으로 줄여가는데, 개중에는 신경 쓰지 않고 계속 출연하는 중견·메이저 성우들 또한 있다. 이시다 아키라와 세키 토시히코는 공식적으로 BL에서 은퇴했다.
시추에이션 CD
성우 한 명이 연기하는 드라마 CD. 특정 시추에이션을 설정하고 그에 따라 청자에게 속삭이는 형식의 드라마다.

5 작품 목록[편집]

5.1 오리지널 작품[편집]

6 같이 보기[편집]

7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