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역

관악
소재지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경수대로1273번길 46
번호  P146 
노선 경부선 21.5 km
관할 한국철도공사 수도권광역본부
개업일 1974년 8월 15일
코드 827
승강장 2면 4선

관악구가 아닌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에 있는 전철역으로, 역명 자체는 사실 관악산에서 따온 것이다. 여러모로 사람 낚기 좋은 역이지만, 그래도 관악구 자체가 신림동, 봉천동 등이 워낙 넓고 대표적인 지명이었던 탓에 그나마 살아남은 케이스에 가깝다. 부역명은 구 안양유원지였던 안양예술공원을 사용하고 있다. 다만 안양예술공원까지의 거리는 1 km가 넘으며, 대중교통의 경우도 안양역쪽이 이용이 편리하다는 점에서 별 의미는 없다.

역사에 직계역으로 반영되어 있진 않지만 1930년대1960년대 안양역시흥역 사이에 있던 안양풀장역이 그 시초에 가까우며, 1974년 수도권 전철 개통 이후 북쪽으로 약 0.4 km 올라간 자리에 설치되었다.

시설[편집 | 원본 편집]

2면 4선의 쌍섬식 승강장이 있는 역이다. 하지만 내선 승강장은 어떤 열차도 정차하지 않으므로 항상 쇠사슬 등으로 접근이 차단되어 있으며, 승강장 번호나 안내기 역시 설비되어 있지 않다. 외선 승강장에 스크린도어가 설치되어 있다.

역사 자체는 안양 방향 끝단에 위치하고 있으며 대칭형 구조의 선상역사다. 직접 경수대로에 닿아있는 건 아니고, 경수대로에서 갈라진 골목길에 접해있다.

주변 정보[편집 | 원본 편집]

일대는 안양시 북부 석수2동의 주거지구로, 밀도는 아주 높은 편은 아니지만 아파트 단지 여러 개가 있다. 광명역에서 가장 가까운 역으로, 코레일에서 직접 셔틀버스를 굴리던 시절도 있었다. 이 때는 KTX 이용 시에 셔틀 비용을 할인해주거나 했었고, 마을버스가 MS권으로도 발권이 되기도 했었다. 하지만 광명 셔틀 운행 이후 마을버스 1-1번으로 전환되었다.

버스[편집 | 원본 편집]

경수대로 노면 정류장이 있다. 경수대로와 이어지는 시흥대로 방면의 버스들이 다수 발착하며, 일부 버스는 삼막로 방면 경인교대 방면으로 향한다. 경인교대에서 버스를 갈아타면 관악구 방면으로 넘어갈 수도 있다.

경유 열차[편집 | 원본 편집]

1호선
광운대 방면
 P145  석수
 P146  관악
완행
서동탄 · 신창 방면
 P147  안양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