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랑: 두 판 사이의 차이

잔글 (→‎차량)
잔글 (→‎차량)
3번째 줄: 3번째 줄:


== 차량 ==
== 차량 ==
[[코레일 7300호대 디젤 기관차|7382호, 7383호]] 디젤 기관차가 전용 도색을 입고 견인기로 활용되고, 무궁화호 디자인리미트 [[객차]] 16량과 [[식당차]] 4량을 차출하였으며, [[기관차]]·[[발전차]] 포함 10량 2편성으로 구성되어 있다. 견인기와 발전차는 특별 도색을 했지만 운행이 없는 날에는 일반 열차에 자주 연결한다. 하지만 객차는 명절 [[대수송기간]]에도 절대 끌려나오지 않는 고급 대접을 받고 있다.
[[코레일 7300호대 디젤 기관차|7382호, 7383호]] 디젤 기관차가 전용 도색을 입고 견인기로 활용되고, 무궁화호 디자인리미트 [[객차]] 12량과 [[식당차]] 4량을 조합해 2개 편성으로 나누어 [[기관차]]·[[발전차]] 포함 10량 2편성으로 구성되어 있다. 견인기와 발전차는 특별 도색을 했지만 운행이 없는 날에는 일반 열차에 자주 연결한다. 하지만 객차는 명절 [[대수송기간]]에도 절대 끌려나오지 않는 고급 대접을 받고 있다.


* 스위트룸: 2인실. 최고등급 객실이다. 1개 편성에 3개 호실만 존재한다.
* 스위트룸: 2인실. 최고등급 객실이다. 1개 편성에 3개 호실만 존재한다.

2020년 7월 25일 (토) 22:32 판

Generator Car of Haerang.jpg

해랑(haerang)은 코레일관광개발이 운영하는 관광열차로, "레일크루즈"를 표방하는 최고급 관광열차를 말한다. 2008년부터 여행상품을 운영했다. 여행 1회에 80~300만원 가량 드니 적잖은 돈이 아닐 수 없다.

차량

7382호, 7383호 디젤 기관차가 전용 도색을 입고 견인기로 활용되고, 무궁화호 디자인리미트 객차 12량과 식당차 4량을 조합해 2개 편성으로 나누어 기관차·발전차 포함 10량 2편성으로 구성되어 있다. 견인기와 발전차는 특별 도색을 했지만 운행이 없는 날에는 일반 열차에 자주 연결한다. 하지만 객차는 명절 대수송기간에도 절대 끌려나오지 않는 고급 대접을 받고 있다.

  • 스위트룸: 2인실. 최고등급 객실이다. 1개 편성에 3개 호실만 존재한다.
  • 디럭스룸: 2인실. 스위트룸보다 침대가 조금 작은 거 빼고는 있을 거 다 있다.
  • 패밀리룸: 3인실. 소파 겸 접이식 침대와 2층 침대를 조합한 공간이다.
  • 스탠다드: 4인실. 2층 침대 2개로 조합된 4인실이며, 이 등급에는 개별 화장실·샤워실이 없고 공용 시설을 이용하게 되어 있다.

총 23객실(스위트룸 결차시 24객실)로 구성되며, 10객실 이상 예약되지 않으면 그 스케쥴은 결번된다.

  • 식당차(썬라이즈): 다과 및 음료 등을 상시 제공한다.
  • 라운지(포시즌): 승무원이 주관하는 이벤트 진행, 잡지류 구비, 태블릿 및 게임기 대여 등을 할 수 있다.

이 열차는 2008 베이징 올림픽 당시 서울에서 출발해 평양에서 북한 응원단을 탑승시켜 남북한 공동응원단을 베이징에 입성시키는 국제열차를 목표로 제작되었던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다. 그래서 객차만 20량에 발전차 4량 차출이라는 장대열차를 구상했던 것. 해당 건은 무산되어 2008년 하반기에 바로 관광열차로 투입되었다.[1] 잔여 객차 4량은 정선아리랑열차으로 차출되었다.

운행

코레일의 다른 관광열차들과 달리 정기운행하지 않으며, 객실 수요가 어느 정도 찰 때만 운행한다. 단체여행을 희망하는 경우 협의 후 전세열차 운행이 가능하다. 출발역은 서울역으로 정해져 있으나, 중간역 승차를 희망하는 경우 사전에 연락하면 운행 코스를 고려하여 주요 철도역에 정차해준다.

승무원은 코레일관광개발 인원 중에서 차출된 정예인원으로, 운행시 6명이 탑승하여 각 관광지에서 2명이 인솔하는 동안 4명이 차내 정리를 한다고 한다. 객실이 24개 뿐이고 최대 정원도 72명이니 운행 중에는 거의 실시간 마크가 가능한 수준이다.

열차는 단순 이동 수단이면서 취침 공간일 뿐이고, 매 끼니 식사를 포함해 대부분의 활동은 열차 밖에서 이뤄진다. 관광지 매점 이용 등을 제외한 비용은 일절 들지 않으며, 열차 내에서는 간식, 엔터테인먼트 등 모든 요소가 무료로 제공된다.

2020년부터 철도 인프라가 열악한 남해권을 커버하기 위해 벤츠 스프린터 리무진으로 운행하는 BUS 상품을 운영하고 있다.

같이 보기

각주

  1. 침대열차 10월부터 달린다, 머니투데이, 2008.09.22.
한국철도공사관광열차
운영
폐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