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 두 판 사이의 차이

편집 요약 없음
55번째 줄: 55번째 줄:
===음악===
===음악===


----<references/>
{{각주}}
{{틀: 국가}}
{{국가}}
[[분류: 국가]]
[[분류: 국가]]
[[분류: 유럽의 나라]]
[[분류: 유럽의 나라]]

2015년 6월 4일 (목) 17:13 판

개요

폴란드는 중부 유럽에 있는 국가이다.

수도는 바르샤바.

역사

고대

중세

폴란드는 리투아니아동군 연합을 맺어 폴란드-리투아니아 연합왕국을 형성했다. 이를 통해 폴란드는 유럽의 깡패로 돌변한다.

근대

현대

1918년 폴란드는 파리 강화 회의의 결과로 독립하게 된다. 소련과의 전쟁(폴란드-소비에트 전쟁)을 통해 벨로루시와 서부 우크라이나 지역 상당수를 획득하며 동부 국경을 확정했다. 이후 독립과 구국의 영웅 피우수트스키가 독재를 하게 되고 리투아니아, 체코슬로바키아, 독일, 소련등 많은 이웃나라들과 충돌을 일으켜 왔다.

1930년대가 오면서 폴란드의 상황은 극적으로 바뀐다. 독일히틀러는 1933년 폴란드에 불가침조약을 제의, 폴란드는 이를 수락하면서 양국간 평화관계(?!)가 성립된다. 그러나 히틀러는 독폴 불가침조약으로 시간을 번 이후 호시탐탐 영토를 늘릴 생각을 하였고, 오스트리아체코슬로바키아를 흡수하는데, 폴란드는 이 순간 동맹국 프랑스를 저버리고 체코슬로바키아 분할에 가담하여 자그마한 영토(톄센 지방)를 체코슬로바키아로부터 강탈한다.

그러나 작은 영토를 획득한 대가로 독일은 대놓고 단치히 회랑을 요구가 아닌 협박했고 폴란드는 이를 단호히 거절하였다. 이에 9월 1일 독일의 폴란드 침공이 시작되며 제2차 세계 대전이 발발했다. 독일군의 총공격에 폴란드군은 용감히 맞섰지만, 결국 독일과 밀약을 맺었던 소련이 참전하면서 1달만에 전 국토가 유린되고 정부는 영국으로 망명한다. 이후 폴란드는 독일과 소련이 분할하였으며 수많은 폴란드인들이 침략자들에 의해 희생되었다. 특히 소련에 의해 폴란드 고위층 및 지식인이 집단학살당한 카틴 학살은 오늘날까지도 폴란드인의 공분을 사고 있다.

이후 폴란드 영토는 1944년 소련군의 하계 대공세(바그라티온 작전)와 뒤이은 추가공세 속에 완전히 해방되었다. 그러나 불과 몇 년 전에 독일과 야합한 침략자인 소련으로부터의 해방이 진정한 해방일 리 없었다. 소련은 폴란드 자유주의 및 우파 진영을 철저히 탄압하고 영국의 망명 정부를 인정하지 않으며 사회주의 괴뢰 정권을 수립하였다. 이 과정에서 폴란드는 동부 영토를 소련에 빼앗기고 반대급부로 독일의 동부 영토를 획득했눈데, 이 과정에서 수도 바르샤바가 국토의 중심부가 아닌 동쪽으로 치우쳐지게 된다.

폴란드 사회주의 정부가 흔들리기 시작한 것은 1980년대 들어서였다. 레흐 바웬사의 자유노조 운동이 결실을 맺기 시작했고, 동구권의 맹주 소련이 흔들리기 시작하면서 폴란드에서도 마침내 민주선거를 통해 민주주의 정부가 수립되었다. 이후 폴란드는 유럽 연합북대서양 조약 기구에 가입하며 빠르게 서구 세계에 편입되고 있다.

지리

폴란드는 독일, 러시아, 리투아니아, 벨라루스, 우크라이나, 슬로바키아, 체코와 국경을 접하고 있다.

이중 러시아와 접하는 부분은 러시아 본토가 아니라 소련 해체 후 러시아의 월경지가 된 칼리닌그라드 주다.

지형

북쪽으로는 발트해를, 중간에는 평지와 구릉지가, 남쪽에는 카르파티아 산맥을 맞대고 있다.

기후

정치

행정 구역

외교

경제

사회

폴란드는 폴란드어를 사용한다. 주류 민족은 폴란드인이며, 소수민족들도 약간 있다.

문화

건축

스포츠

누가 유럽 아니랄까봐 축구에 환장하며 80년대에는 FIFA 월드컵 4강까지 진출한 전통의 강호이며 다크호스였다. 90년대 이후 내리막길을 걸었고 2000년대 초반 반등하여 2002, 2006년에 연달아 본선에 진출했다. 그러나 두 대회 연속으로 개최국을 만나는 불운 속에 02년에는 한국과 포르투갈,[1] 06년에는 독일과 에콰도르에 패하며 16강 진출에 실패했고 이후 2010, 2014년 대회 본선 진출에는 실패했다.

예술

음식

음악

각주

  1. 2002년 폴란드는 조 2위로 16강에 진출한 미국을 대파했지만 그 전에 이미 탈락이 확정된 상태였다.

틀:국가